[국제경영] 락앤락 해외시장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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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기업소개

경쟁사 분석

SWOT 분석

성공요인 분석
마케팅전략
해외시장진입전략
해외시장전략
향후과제

결론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2007.06 일본 아사히 글라스그룹 산하 아시히 테크노 글라스 (주)와
유리용기 개발 및 판 매에 관한MOU체결
2007.09 (주) 락앤락으로 통합
중국 심천 판매법인설립
2007.10 중국 강소성 소주시 내 대지 96,513.10 (제곱) 건평 22,490(제곱)
규모 현지 제 3 공장 완공
2007.11 산업자원부 선정 2007년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수상
2007.12 베트남 호치민시 판매법인 설립
2008.01 국내1호직영점 서현점 오픈
2008.08 인도 뭄바이시 법인설립
2008.11 태국 '스리타이 수퍼웨어' 와 주방생활용품 공동판매 및 마케팅
MOU 체결 및 합 작회사설립
수출국 100개국 돌파
2008.12 지식 경제부 주관' 현제일류상품' 승격
2009.03 한국능률협회컨설팅브랜드 파워 1위 수상 ( 6년연속)
2009.04 한국표준협회 대한민국 LOHAS 인증획득
상해정보센터 2008 상해 인기브랜드 1위수산(3년연속)
2009.07 2009 한국소비자웰빙지수 1위 인증획득


2002년 7월
처음으로 국내 밀폐용기
시장 점유율 1위

2003년 2월
국내 시장점유율 40%

2003년 7월
타파웨어, 러버메이드 등
제치고 국내점유율80%

2003년 11월
세계 시장점유율 30%

2004년 국내점유율 70%

2009년 11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56.5%)

2009년 세계 시장점유율 3위


밀폐용기로는 하나코비보다 후발업체
Past 고무장갑, 바이오 물통 등에 주력한 업체


락앤락처럼 하나의 브랜드로 여러 제품을 만들지 않고 네오코퍼, 세이프티, 글라스코퍼, 하이코퍼, 후레쉬코퍼 등 용도에 따라 이름을 달리하는
밀폐용기를 만들어 왔음


플라스틱, 유리 등의 재료로 용기를 만들어옴 → 완전한 밀폐용기 아님
(락앤락은 플라스틱 재료로 만듬)
2003년 CEM Bio공법 국내 유일 플라스틱 소재 도입
→ 바이오 킵스 제품 개발, 판매에 주력

결과 - 2003년 80억원 매출을 이루었으며 2004년 1000만 달러 수출



한 방송사가 플라스틱 용기 제품이 환경 호르몬을 배출할 수 있다는
내용의 프로그램을 방송해 한동안 매출에 적잖은 타격을 입었는데
이때 락앤락은 어떻게 대처하였는가?

락앤락은 미국 FDA로부터 안정성을 검증받은 'PC(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사용해
환경호르몬 우려가 없다고 밝혔지만,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기 힘들었다. 이 논란으로
유리 용기가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게 됐고, 이로 인해 삼광유리의 글라스락이
예상치 못한 수혜를 입게 되었다.(글라스락은 강화유리 사용함)

타격을 입은 락앤락은 강화유리 보다 가격이 비싸고 선진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내열유리 용기로 삼광유리에 맞불 작전을 펼쳤으며, 내열유리 제품은 강화유리에
비해 가격이 1.4~1.5배 정도 비싸지만 열에 강해 선진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소재라는
점도 마케팅에 활용하여 대처하였다.
 

강화유리와 내열유리는 각자 장단점이 있는 소재로, 강화 유리의 경우 충격에 강하지만
열에 약하고 내열유리는 충격에 약하지만 열에 강한 것이 특징


- 2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하게 이용하는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남기는 음식을
락앤락에 싸가는 행사, 각종 대형 마트에서 락앤락 쇼핑바구니를 나눠주는
등의 환경을 보호하는 여러 행사 진행

- 락앤락의 건전한 이미지와 함께 자사제품을 홍보할 기회 가짐

- 락앤락 자체가 환경호르몬의 유해성이 전혀 없는 친환경적인 제품이기에
친환경적인 마케팅전략과 맞물려 플러스 효과를 자아 낼 수 있음




①유명브랜드를 선호하는 주부층

브랜드를 선호하여 구매시 브랜드를 최우선으로 삼는 주부층에게 고급스러운
이미지 광고를 통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인지도를 확대하여
락앤락이라는 브랜드를 널리 각인시킴으로써 유명브랜드를 선호하는 주부층을
공략

②저렴한 가격대를 선호하는 주부층

용기의 성능을 많이 따지지 않고 크기를 대비한 가격만으로 구매를 하는 일부
주부들을 위해 고급제품보다 저렴한 일반제품을 선두에 두고 저렴하면서도
기능이 뛰어나다는 점을 강조하여 가격 경쟁력을 높여 공략



(2)철저한 마케팅 현지화

- 중국 국민들의 자국 생산품에 대한 강한 불신과 한국 제품에 대한 무조건적인
신뢰를 갖는 특징을 감안해 한국제품이라는 점을 최대한 이용
- 중국 생산 법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생산 제품은 수출용으로 쓰고,
한국에서 만든 제품을 중국에 수출해 판매
- 중국인들의 높은 브랜드 충성도와 대도시 주변의 높은 소비력을 고려하여
고급화 전략 이용(한국에서 역수입해 판매하는 관계로 기존 제품에 비해
1.5배 비쌈. 또 상해의 명품거리인 화이하이루에 직영점을 세워 락앤락은
고급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심어줌. 광고나 홈쇼핑 등을 통해 락앤락은 중국
소비자들 사이 고급 제품 이미지로 알려짐 현재 화이하이루 매장은 월 1~2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효자 매장이 됨)
- 락앤락은 2008년 중국에서만 1억 달러의 매출을 올림
이는 처음 진출한 2004년 당시 매출의 117배에 해당하는 수치
참고문헌

http://www.locknlock.com/
http://www.tupperware.co.kr/
http://www.ikomax.co.kr/
http://www.glasslockshop.co.kr/

- 우리책이름
- 글로벌경영론(2007) , 박기안
- 세계를 무대로 뛰는 한국에 작지만 강한 기업 (2008) , 한국일보경제산업부
- 글로벌 파워마케팅 (2008), KOTRA
- 신화창조의 비밀 (2005) , 김용준
세계경영연구원 (2009) , 이하연
중앙일보

우리조 클럽^_^ http://www.club.cyworld.com/dkTKdpdlQN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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