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의 조직관리법과 인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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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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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21C의 환경변화
Ⅱ. 21C형 조직관리기법의 성공 사례
1. 3M
2. 이랜드
3. CJ
4. 구글
5. 삼성
Ⅲ. 21C형 조직관리기법
Ⅳ. 내 꿈이 요구하는 인재 특성
- 본문내용
-
* Vision
가장 혁신적이며 애호받는 공급자가 된다.
<To be most innovative enterprise and the preferred supplier>
* 공유 가치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 ▶ 고객 만족
지속적이고 높은 질적 성장 ▶ 투자자 만족
사회적, 물리적 환경 존중 ▶ 직원 만족
종업원들이 자부심을 갖는 회사 ▶ 직원 만족
* 인사 철학
-개인의 존엄성, 가치 존중
-개인의 창의성 존중
-개인의 능력 계발
-균등한 기회 부여
* ‘사원들이 즐겁게 일해야 하고,
회사가 즐거운 일터가 되어야 한다’
* 인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표
- Only-One 정신(최고가 되자)
- 6 Values을 기반으로 일에 대한 열정과 몰입
- 끊임없는 인력개발과 인재육성
* 신인사제도
- 배경
1990년대 국내 경제 저 성장기 ▶ 대외경쟁력 확보를 위해 보다 유기적이고 탄력적인 기업조직 필요 ▶ 경영권분리를 통해 1995년부터 독자적인 경영을 하게 된 제일제당 ▶ 새로운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1996년 2월부터 새로운 인사시스템인 신인사제도 시행
2. 지식
- 지식창출 프로세스 체계화 : 지식의 흡수와 축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조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 인재 교육의 활성화
- 지식 역량의 효과적 제고 : 제품 중심적 조직 운영에서 기술 중심적 메트릭스 조직 운영함으로써 고도의 기술 역량을 지속적으로 축적
- 지식 재창출 프로세스의 정착 : 지식 습득, 체화, 재창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필요한 능력
리더십: 통솔력, 적극성, 이해력, 포용 등
지식: 이론(인사관리,임금,조직), 법(근로기준법),다양한 전문지식(경영, 회계, 심리학 등) 등
가치관
사람위주의 생각
조직과 나는 같은 곳을 바라본다
기타
적극성, 사회성, 자기관리, 자기개발 등
아직 전문적 지식과 리더십이 부족한 것 같다. 하지만 심리학과 경영학의 복수전공의 이점을 잘 살려 노력한다면 인사담당자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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