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소비트렌드] 몰링(Ma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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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몰링(Malling)이란?
몰링의 등장
몰링 관련 신조어
복합쇼핑몰 현황
국내 복합쇼핑몰의 모습
소비자들은 왜 몰링에 열광하는 것일까?
몰링의 주요 특징
몰링의 무대, 몰의 특징
몰링 체험
사회·문화적 원인
소비공간의 변화
소비문화의 포스트모던화
몰링의 미래
참고 자료




본문내용
맞벌이 부부 증가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줄면서 주말 등을 이용하여 짧은 여가시간을 가족과 함께 효과적이고 유익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가족 단위 쇼핑객 증가
몰의 오락·휴식적 기능을 통해 가족간 유대를 증진하면서 생활용품 구입 등 일상적인 쇼핑도 함께 해결 가능하여 높은 효율성 있음
주로 도심에 위치한 몰의 높은 접근성으로 인해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 적합
구매+문화+레저의 통합 :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소비문화로서 몰링 일상화


외국인 관광객 증가

환율 상승으로 인해 쇼핑과 관광을 함께 즐기고자 하는 외국인 단기여행객 증가
몰이 짧은 기간 동안 한국 문화 및 트렌드를 체험하기에 적합한 관광지가 되면서 新관광형태로 ‘몰링’ 주목
호텔, 테마파크, 문화공연시설, 면세점 등을 연결한 몰의 복합성
리무진 버스 등 사업연계를 통해 몰-공항과의 연결성 높이고 출입국 서비스, 세금환급 등의 외국인을 위한 편의서비스 제공


외국인의 방문이 잦아짐에 따라 아이파크몰은 한국 쇼핑몰 업계 최초로 몰 투어 프로그램(Mall Tour Program)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아이파크몰은 처음 몰 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한 내국인이나 외국인들에게는 안내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아이파크몰 관계자는 “아이파크몰의 외국인 마케팅이 단순히 환율 상승을 노리고 추진하는 일시적 활동이 아니다”며 “앞으로 용산의 발전과 함께 여러 국가의 더 많은 외국인이 아이파크몰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외국인 마케팅을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10만 외국인 ‘타깃’…서비스 ‘원더풀’“발췌
[한경비즈니스, 2009/8/ 31,이홍표 기자]
참고문헌
몰링의 유혹(파코언더힐.미래의 창.2008)
쇼핑의 유혹(토머스 하인.세종.2003)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마이크패더스톤.현대미학사.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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