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해외시장진출 -김치수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김치의 효능
2) 종가집 선택이유


2. 본론


1) 목표시장
2) 목표시장선정이유
3) 목표시장진출의 전략 (김치의 세계화 방안)


3. 결론


1) 요약
2) 견해 및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목표시장 진출의 전략 (김치의 세계화 방안)

(1) < 김치 수출전략>에 대한 자료들

"김치 등 5가지 음식 세계화 서구인 입맛 맞추는 것이 과제"

식품연구원의 또 다른 야심찬 프로젝트는 `KTF 5K(Korean Traditional Food OK)'다. 김치ㆍ장류ㆍ전통주ㆍ녹차ㆍ한식 등 한국의 전통식품 5가지를 전 세계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해 음식의 세계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이미 작년 12월 고추장 성분 30% 정도를 포함한 바베큐 소스를 개발해 캐나다에 5만개를 수출, 서구의 소스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김치 제품을 통한 유럽시장 진출도 철저히 준비 중이다. 특히 1차적으로 터키와 스페인이 타깃이다. 터키는 유럽과 이슬람문화, 스페인은 유럽과 남미문화가 공존하는 곳으로, 진출이 성공하면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과제책임자인 임성일 박사는 “이 프로젝트는 전통식품의 수출 상품화, 세계화를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한류’ 문화를 확산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치와 장류와 같이 발효냄새가 심하게 나는 식품을 서구인의 입맛에 맞추기는 매우 힘든 일이다. 임 박사는 "함께 공동연구를 했던 영국 식품연구소(CCFRA)의 마틴 홀 박사는 ‘한국 식품이 유럽에 진출하려면 20년이 걸린다'고 꼬집었다”면서 그러나 “우리의 전통식품이 가진 장점을 찾아내고 외국인이 쉽게 접하지 못한 문제점을 파악해 이를 개선한다면 시간을 크게 앞당길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현지인의 기호와 선호도를 철저하게 조사,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도 이 연구의 핵심 포인트이다. 이처럼 희망과 가능성, 자신감도 있지만 고충도 크다. 임 박사는 “톱 브랜드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에는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시간이 부족하다”면서 “그런데 좀 지나치게 성과물을 재촉하는 것 같아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했다. 안정적인 연구 환경과 계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말일 것이다.

“김치, 무공해 웰빙 식품으로 해외 인기 ‘톡톡’”

김치 전문 쇼핑몰 일청명가(www.ilchung.com)에서는 해외수출을 기념해 항목별 최대 50%까지 세일하는 ‘추석맞이 명가 기획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종류는 김치류와 된장, 고추장 등이며 포장단위는 1kg, 3kg, 5kg까지 다양하다.
가수 위일청이 벤처사업가로 변신해 지난2008년에 문을 연 일청명가는 2년여에 걸쳐 연구개발한 기능성 명품 김치를 직접 제조·판매하고 있다. 부인 방미자씨의 양주 방씨 집안에 대대로 전해오는 전통 김치 제조 비법과 최근의 트랜드인 웰빙을 접목시킨 것이 특징이다. 12시간 1200도의 옥화로에서 구어내 몸에 해로운 중금속과 간수를 제거한 순도 100%의 소금과 북어, 사과, 멸치 등 8가지 재료를 8시간 끓여 만든 전통 육수와 항암 및 면역효과가 뛰어난 라이조포스 종균을 함께 버무려 5개의 특허를 출원하고 한국 전통 식품 인증마크까지 획득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위일청씨는 “평소 부인이 담근 김치 맛이 좋아 입소문을 타고 주위로부터 창업을 권유 받아 부부가 함께 김치제조 사업에 뛰어들었다”며 “일청명가 김치는 시원하고 깔끔하며, 익으면 익을수록 깊은 맛이 우러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일청명가는 최근 뉴욕핫도그와 함께 김치불고기 핫도그를 개발하고 판매에 들어간 데 이어 해외에서도 품질을 인정받아 일본, 싱가포르, 미국 등지에 수출 계약 완료 단계에 있다.
참고문헌

1) 홍승기, 국제통상 비즈니스입문 ,법문사, 2008

2) 박종철, 김치의 기능성과 산업화, 2005

3) http://www.dt.co.kr/contents.html? article_no=2008011502011357630004

4) http://www.bizplace.co.kr/biz_html/content/naver_content_view.html?seq_no=24761&page=1&b_code=&cod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