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혁신기법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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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생산관리의 개요

Ⅱ. 본론
1. 생산혁신기법
1) ISO
2) QC
3) TQM
4) TPM
5) IE
6) VE
7) JIT

8) 6시그마

2. 생산에 있어서 제품과 서비스의 차이


Ⅲ. 결론
기업 환경의 최근 경향과 생산관리의 지향점


본문내용
(3) 생산 전략과 의사 결정
생산 활동이 경쟁우위 확보의 수단이 되기 위해서는 생산의사결정이 기업 전체적 관점에서의 경영전략과 부합해야 한다. 경영전략이란 기업에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방향을 결정하여, 목표달성에 필요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이는 크게 기업전략, 사업전략, 기능전략으로 세분화될 수 있는데, 생산전력은 이 가운데서 기능전략의 한 부분을 구성하며 생산의사결정을 기업전력 및 사업전략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생산시스템의 목표 설정

생산요소의 우선순위 결정

생산자원의 합리적 배분

기업전략은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목적과 목표의 설정, 사업의 선택 및 이를 위한 자원의 획득과 배분에 관한 전략이다. 기업 전략의 핵심은 특정기업이 어떠한 사업영역에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서, 사업부 포트폴리오 상의 자원배분과 관련된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사업부들의 가능한 조합을 결정하고 기업의 가용자원을 분하는 것이 기업전략의 주된 내용이 되겠다.
기업전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 사업부들의 위치와 성과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평가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사업부 포트폴리오 분석과 및 평가 방법으로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BCG매트릭스를 들 수 있는데 , 이것은 기업외적 요인으로서 사업부들이 속한 시장성장률과 기업 내적 요인인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관계에 의해 각 사업부들을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하여 주는 방법이다. 여기서는 시장 점유율에 따라 물음표, 별, 자금 젖소, 개의 4가지 사업영역이 제시된다. 이러한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지면 이에 근거하여 기업의 성장전략을 결정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제품 개발 및 시장개척 여부에 따라 집중적 성장전략, 다각화 성장전략, 통합적 전략이 있다. 한편, 통합적 전략에는 전방, 후방 통합으로 구성되는 수직통합과 수평통합이 있다.
사업전략은 기업 내의 사업부 수준에서의 사업영역의 정의, 목표의 설정, 경쟁우위의 성취방안에 관한 전략으로, 특정 사업부가 특성산업이나 제품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가용자원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경쟁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전략을 근거로 수립되어야 하면 중기(1~3년)계획의 성격을 띠게 된다.
기능전략은 사업전략의 하위전략으로서 각 기능부문 수준에서의 목표 설정과 경쟁력 제고방안에 관한 전략이다. 이는 제품라인, 특수지역, 소비자의 유형에 의하여 수립되며, 그 성격 상 단기적인 특성을 가지고, 상위전략들과 일관성을 가지도록 수립되어야 한다.
생산전략은 기능별 전략의 하나로서 생산의사결정(활동)이 사업전략, 나아가 기업전략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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