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관광정책 및 축제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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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일본정책의 선택 동기 및 과제방향




Ⅱ. 본 론
1. 일본의 관광정책
1) 일본의 국제관광동향
2) 일본의 관광정책의 목표
3) 일본의 국제관광진흥정책
ⅰ)90년대 주요관광진흥정책
ⅱ)21세기 주요관광진흥정책
4) 일본의 관광관련기구
2. 일본 ․ 우리나라 축제관광정책
1) 우리나라 현 축제현황분석
2) 일본 마쯔리의 현 추진방향
3) 일본 축제관광의 성공사례
4) 일본 축제관광에 따른 우리나라의 현 문제점
5) 일본 축제관광에 따른 우리나라의 개선방향
6) 일본 축제정책
7) 일본의 축제정책에 따른 우리나라 축제정책 벤치마케팅

Ⅲ. 결 론
1. 축제와 정책에 따른 효과


본문내용
ⅱ) 21세기 주요 관광진흥계획
-글로벌 관광전략의 목표 :
2007년 유치목표 800만명, 2010년 유치목표 1,000만명
국제관광여행의 방문지로서의 국제경쟁력의 강화
관광산업이 일본의 진정한 선두산업이 되는 것
구분
내용
외국인 여행자 방일 촉진 전략
Visit Japan Campaign : 정부, 지자체, 민간 공동 전개
수요 충족을 위한 여행상품의 개발, 판매
비자취득 용이 도모, 비자발급 규제 완화 등
외국인 여행자 수용태세 전략
국제공항, 항만, 관광시설 등에의 접근 용이화
외국인이 즐길 관광교류공간 조성
출입국 수속 원활화
관광산업 고도화 전략
외래관광객 상품개발 촉진 : 여행업의 외국인여행자대상투어기획, 개발
엔터테인먼트 시설 충실
기업간 연계 강화(일본 투어리즘산업단체 연합회 : 일본의 수각, 여행, 교통업 등이 출자한 사단법인)
실행 추진 전략
정부 관계부처와의 협력 체제
국가, 지자체, 민간기업 등이 관민일체가 되어 추진하는 '전략추진위원회'설치


-효과 및 영향
경제활성화의 기폭제로서의 관광의 역할을 기대
약 2조 7천엔의 경제파급효과와 15만 6천명에 해당하는 신규고용
지역스스로의 자신감과 긍지의 정착
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지역 공동화의 저지
각 지역의 활성화에 의한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

․ Nwe Welcome Plan 21(방일관광교류)
-2000년 5월에 주요 관광관계 기업 및 단체를 망라하는 관광산업진흥 포럼에서 채택된 방일 외래객 배증을 위한 긴급제안
-JNTO에서는 이 계획 실현을 위하여 외객 유치법에 기초하여 제정된국제관광테마지구, 지방공공단체, 관광관련 기업 등과 제휴하여 북미 및 한국, 중국, 홍콩, 유럽 등을 대상으로 방일여행 톡진 캠페인 및 전 세계로의 인터넷을 통한 정보 제공, 컨벤션 유치 등 다양한 사업추진
-국제관광테마지구의 정비, 웰컴 카드의 보급 등 외국인 여행자의 국내야행비용 저렴화를 위한 시책 및 이러한 시책의 해외선전 등의 활동 추진
국가 JNTO, 지방공공단체, 관광업계, 일반시민 등 민, 관의 다양한 활동주체가 상호협력하여 추진하는 시책으로 이를 추진하기 위하여 1997년 6월 지방관광권으로의 외래관광객 유
참고문헌
문화관광부.한국관광공사. 2004 「일본 관광소비자 마케팅조사」
한국관광연구원. 1999- 「한국관광정책」
조선대학교. 이지선. 2005 「지역축제 관광문화상품에 관한 연구」
유지윤. 한국관광연구원. 2004 「세계 주요국가 관광정책 동향 및 사례분석」
한인섭. 세종대학교. 1995 「한국 관광진흥 정책을 위한 홍보 전략」
한국관광공사. 1993 「일본관광관계법」
http://club.cyworld.com/5364510013/1791970
한국과 일본의 다른 관광정책 http://cafe.naver.com/dooly2598.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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