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MIS] IT 기술의 전략적 활용 -DHL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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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회사소개 및 연혁
-기업소개
-연혁
-DHL의 한국진출
-선정동기
Ⅱ.국내 국제 특송업 시장 현황
-시장규모
-소비자 분석
-경쟁업체 분석/시장 점유율
Ⅲ.DHL의 핵심역량
Ⅳ.DHL의 한국진출 전략
-진입전략
-마케팅전략 (4Ps)
Ⅴ.앞으로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3. 경쟁업체 (우체국, ups, TNT, FedEx 등의 국내외 특송업체)

1) 국제적 경쟁업체
현재 국내의 국제특송업 시장은 4대 글로벌 기업들이 거의 장악하고 있다. DHL이 지난 1977년 처음으로 진출한 이래, TNT가 1983년, FedEX와 UPS가 1988년에 각각 진출하여 4대 메이저업체가 모두 진출하였다.
구분
DHL
FedEx
TNT
UPS
진출시기
‘77년
‘88년
‘83년
‘88년
진출형태
대리점->법인
대리점->법인
대리점->법인
대리점->법인
자본금(원)
30억

5억
8억
종업원수(명)
1,200
530
300
300
영업소
36개
12개
19개
14개
물류센터
7개
2개
2개
4개
매출액(원)
1,635
881억
337억
352억
주요 업체별 현황 물류신문 2005년 8월 18일


2) 국내 경쟁업체
4대 글로벌 기업들에게 특송시장을 내준 한국 업체들의 반격도 만만찮다. DHL의 가장 강력한 경쟁기업이자 국내 특송시장 31.2%를 차지하고 있는 우정사업본부는 저가격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CJ, GLS, ㈜한진, 대한통운, 현대택배등 국내 물류업체들은 3자 물류 분야에서 다국적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도쿄, 중국 상하이 등 일부 노선이나 시장에 한해서만 국제특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Niche Player들이 늘어나고 있어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4. 각 업체별 시장 점유율
DHL이 장기간 선두 유지하고 있지만 우체국의 저가 정책이 위협적이다. DHL은 1977년 한국 진출이후 줄곧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다른 국제 특송업체들과 비교할 때 DHL의 국내 국제특송시장 점유율은 다른 기업들의 두 배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우정사업본부에서 국제 특송업에 진출함에 따라 우정사업본부의 국제 특송 서비스가 DHL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고 있다. 향후 DHL의 업계 선두 유지는 얼마나 우정사업본부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가에 따라 좌우 될 것으로 판단된다.
* 특송시장 업체별 시장 점유율
Brand
국내 특송시장 점유율
DHL
34.1
FedEx
11.8
UPS
9.5
TNT
11.4
EMS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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