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환경극복 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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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Ⅰ.선정이유

Ⅱ.기업소개
☞본 론
Ⅲ.기업분석 및 사례

1. 닌텐도의 외부환경분석

2. 닌텐도의 내부환경분석

3. 닌텐도의 SWOT 분석


Ⅳ.닌텐도 환경극복
Key point☞Innovation
☞결 론


본문내용
이를 위해 기업의 구조를 수직적 조직에서 수평적 조직으로 바꿔 나가며 조직원들의 능률을 높여 주고자 유연한 조직을 운영하게 된다.

<사례>닌텐도의 밥상 뒤집기
밥상 뒤집기는 닌텐도 전무인 미야모토 시게루가 회사에서 개발중인 게임을 점검하다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개발을 중지시키고 다시 개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 게임 회사에서는 만든 것을 뒤엎고 다시 만들기란 보통 어려운 것이 아니라. 사실 재정상의 문제도 있지만 다시 일을 해야하는 직원들의 반발도 보통이 아니다. 그래서 결국 현실에 타협할 수 밖에 없고 회사의 이익을 위해서 각종 버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출시를 강행하기도 한다. 그런데 미야모토 시게루가 밥상을 뒤집어야 겠다고 선언하면 오히려 직원들은 더 고마워 한다. 왜냐하면 닌텐도 직원 자체가 최대한 완벽한 게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욕심이 커서 오히려 새롭게 시간이 더 주어지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사실 제미없는 게임을 만들면 그걸로 끝장이라는 것을 닌텐도 직원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게임이 완성도가 떨어지면 영원히 고객들에게 비난을 듣는다. 하지만 게임 발매날짜가 늦어지면 고객들에게 잠시의 불평 불만을 들을 뿐 결국 게임이 재미있으면 고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매출도 올라간다. 밥상 뒤집기를 직원들이 기꺼이 받아 들일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미야모토 시게루가 밥상을 뒤집으면 그 게임은 반드시 성공하다는 속설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닌텐도에서는 밥상뒤집기를 미야모토 매직이라고도 칭한다. 슈퍼마리오와 젤다의 전설을 만든 미야모토 시게루는 게임계의 최고의 거성으로서 좋은 게입과 그렇지 않은 게임을 구분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즉 직원들의 관리자와 경영층에 대한 무한 신뢰가 이 러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사례>닌텐도의 조직 개발
업무, 개발, 기획등 여러 가지 부서가 있는데 이들 부서의 구성원들은 한 곳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각 부서를 옮겨 다니면서 그 부서만의 축적된 노하우를 공유하고 각 부서의 노고를 알게 되면서 혹시나 생길지 모르는 각 부서간의 감정의 골이나 오해를 아예 차단하여 조직내의 지식이 막힘없이 유통되도록 내부지식의 연결을 강화하고, 변화를 성공시켰다.

<사례>닌텐도의 인적자원관리
이와타 사장은 급격한 인력 및 사업 구조조정은 지양하는 한편 점진적인 개선을 이루는 '조용한 혁신'을 추진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로 개발실패로 사내에서 외면 받던 직원들을 모아 사장 직속의 프로젝트팀을 만들어 줌으로써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이어 기술지향적인 제품개발 로드맵을 고객 지향적으로 전환하도록 임직원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했는데요. 그 결과 종전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닌텐도 DS를 개발하는 성과를 올리게 됐습니다. 이와타 사장은 "미래에 대해 철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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