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환경경영이란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사례토론 - 1

사례토론 - 2

사례토론 - 3

결 론

본문내용
■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
유한킴벌리는 독특한 모습의 윤리경영을 보여 주고 있다. 우선 어떠한 특별한 시스템을 통해서 윤리경영을 실현한다기 보다 윤리적인 회사문화를 통해 윤리경영을 한다는 점이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 된다. 즉 특별한 기업 윤리 추진 조직이나 인력, 복잡한 헌장과 지침은 없는 반면, 사원들이 창조력을 발휘하여 참여할 수 있는 참여적 자율 경영을 추구하고, 고용 안정을 위한 노력과 공익의 실천을 통해 사회와 함께 발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성숙한 윤리경영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기업의 윤리발달과정의 거의 최고수준이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한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하여 환경경영이라는 내용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끌어나가,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 되는 경영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환경경영은 과거 환경위기에 대한 인식을 못하고 있을 때는 빛을 발하지 못하였지만 고집스런 그 경영방식은 현재 환경의 존재가 우리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최근에 이르러 비로소 그 의미가 빛을 발하고 있다. 환경경영이라는 모토로 지금까지의 기업신화를 이루고 있는 유한킴벌리는 현 상황에서 대표적인 모범기업으로 재해석되고 있는 것이다.
유한킴벌리는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해 환경경영을 한 대표적 예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실제 우리나라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그다지 크지 않았던 때부터 시작되어, 이제는 푸른색 로고에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구호만으로도 유한킴벌리가 연상될 만큼 꾸준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누구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라는 기억하지 않으려 해도 뇌리속에 남아있고 이 로고만 보고, 듣더라도 유한킴벌리가 떠오르게 될 것이다. 이 기업은 자칫 벌목을 통한 펄프생산으로 불러올 수 있는 기업에 대한 비환경적인식을 이러한 캠페인을 통해 일소시켰던 것이다. 또한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는 동시에 국민적/사회적 인식변화도 꾀하고 있다.
환경을 생각하는 경영과 함께, ‘우리가 후손들에게서 잠시 빌려서 쓰고 있는’ 산림을 키우고 가꾸어 그 혜택을 우리세대와 다음세대가 함께 누리고자 하는 취지의 사회공헌을 이룩하기 위해 숲을 가꾸어야 하는 이유를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려 했던 것이다. 그러한 캠페인의 일환으로서 유한 킴벌리는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시작하였고, 이를 통해 숲이 갖는 환경적 기능의 중요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전국민 나무심기'와 '청소년 환경캠프'의 운영,'학교 숲 만들기' 지원, 환경서적의 발간 및 배포 등 다양한 환경보호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행하여 왔다.
이를 통해 이 캠페인은 범국민적인 운동으로 확산되었으며 1998년 말 시작된 IMF경제위기로 발생한 실업자를 '생명의 숲 가꾸기 국민운동'에 참여시켜 고용창출로까지 발전시켰다. 그 후 지금까지 생태보전활동 전개, 환경교육프로그램 진행, 환경교육책자 발간, 생태환경연구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계속 펼쳐오고 있으며, 또한 환경친화경영 원칙을 세우고 환경경영시스템 구축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유한킴벌리 지속가능보고서
  • 경영학원론제목 :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보고서목차1.유한킴벌리 기업소개-유한킴벌리 개요-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기업연혁2.경영방식-경영방침-재무구조-지배구조-의사결정체계-임원보상체계-이사회운영-유한킴벌리조직도-마케팅(그린마케팅)-환경경영-윤리경영-인사정책-혁신경영-칭조경영3.시장상황분석-주력상품-점유율4.SWOT분석-강점-약점-기회-위협5.느낀 점참고문헌Abstract 유한킴벌리는 1970년 3월 유한양행과 미국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 경영학원론제목 :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성 보고서< 목 차 >1. 유한킴벌리 기업소개1.1 유한킴벌리 개요1.2 유한킴벌리의 경영철학1.3 기업연혁1.4 지배구조1.4.1 의사결정체계1.4.2 임원보상체계1.4.3 이사회운영1.4.4. 유한킴벌리 조직도2. 경제성과2.1 주요재무실적2.2 주력상품과 시장점유율2.2.1 주력상품2.2.2 시장점유율2.3 납세현황2.4 사회에 대한 기부금3. 경영 방침3.1 윤리경영3.1.1 윤리경영 추진체계와 실행3.1.2 법규준수3.1.3 공정한 거래3

  • [경영학] 유한킴벌리의 사례
  • 킴벌리클라크는 사용자 및 판매자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기존 제품을 개선하고, 시장에 새로운 제품들을 내놓는 혁신을 통해 성장해 왔습니다. 134년 동안 킴벌리클라크는 고품질의 제품 생산과 거래 원칙을 고수해 왔고, 이 가치들은 킴벌리클라크가 앞서가는 글로벌 기업이 되도록 했습니다. 기업의 사회책임을 위해 노력하는 킴벌리클라크는 UNICEF, YMCA 등 다양한 단체와 공익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Ⅱ. 유한킴벌리의 경영 방침1. 윤리경영(1) 윤

  • [경영학]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 목 차Ⅰ. 유한킴벌리 성공사례■ 서 론■ 유한킴벌리의 역사와 현황■ 유한킴벌리의 기업이념과 경영방침■ 성공요인● 품질경영● 신인사제도● 윤리경영● 환경경영■ 교 훈Ⅱ. 소니 VTR의 베타방식 실패사례■ 서 론● 소니기업소개■ 본 론● VTR전자업계흐름● 소니의 BETA방식 VTR● 마츠시타의 VHS방식 VTR■ 실패요인분석■ 결 론■ 시사점※ 참고자료Ⅰ. 유한킴벌리의 성공사례■ 서론유한킴벌리는 국내에서 외국 거대 기업인 P

  • [현대사회와 기업윤리] 유한킴벌리 윤리경영 현황, 평가 및 개선방향
  • ■목차■ Ⅰ. 기업소개1) 연혁2) 사업장 소개3) 경영방침4) 매출Ⅱ. 윤리경영 현황1) 연구개발2) 지속경영3) 환경경영4) 투명경영5) 녹화운동6) 직무윤리규범Ⅲ. 윤리경영 평가1) 윤리경영 & 사회적 책임의 필요성2)유한킴벌리 전문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실태 분석Ⅳ. 개선방향과 과제Ⅴ. 참고자료Ⅰ. 기업소개1)연혁1970년 03월 유한킴벌리 회사 설립1970년 12월 제 1공장(군포)준공1984년 08월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시작2003년 10월 유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