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또래 리더십과 셀프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리더십의 개요와 유아의 또래 리더십은 무엇이며, 유아의 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와 지도방법에 관하여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유아 리더십의 개요
1) 유아 리더십이란?
2) 유아 리더의 특성

Ⅱ. 유아의 또래 리더십
1) 유아의 친사회적 리더십
2) 유아의 사회적 지배 전략
3) 또래 리더십

Ⅲ. 유아의 셀프 리더십
1) 유아 발달과 셀프 리더십
2) 유아 셀프 리더십의 구성요소
3) 유아 셀프 리더십 지도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유아의 또래 리더십과 셀프 리더십 ◈

Ⅰ. 유아 리더십의 개요

1) 유아 리더십이란?
일반적으로 유아 리더십은 또래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집단을 이끌어 갈 수 있고, 유아들의 집단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집단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계획하여 진행해 가는 능력을 말한다.

• 김민선(2004) - 유아 리더십의 일반정인 정의는 유아 리더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유아 집단의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고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이은진(2005) -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써 타인과 함께 공유하여 '더불어 함께'하고자 하는 사고를 가짐으로써 또래와 집단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 이명숙(2005) - 유아 리더십이란 또래와의 생활에 있어서 놀이를 제안, 고안하고 설명하여 함께하는 활동을 생각하여 방향을 제시하거나 요청하는 등 변화를 주도할 줄 아는 유아가 또래 관계에서 함께 승-승(win-win)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2) 유아 리더의 특성

① 유아 리더의 긍정적 특성은 통솔력, 상황파악능력, 협동심, 포용력, 결단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유어감각 등 8가지 특성을 지닌 유아들을 긍정적 유아 리더이다(김민선, 2004).
② 리더는 역할 분담 및 분쟁을 해결하고, 놀이 제안과 기존의 놀이 규칙을 수정한다. 또한 리더는 행동이 활기차고 사고가 창의적이며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다(조은숙, 1998).
③ 긍정적 리더는 다른 유아들에게 리더로서 인정을 받고, 놀이를 주도적ㅇ로 이끌어 나가지만 추종자들에게 지지를 받으며 활동을 진행하지만, 부정적 리더의 경우에는 추종자들이 따라오기는 하지만 불만족스러워하고, 리더의 힘이나 말에 억압되어 어쩔 수 없이 이끌린다(이은미, 2005).
④ 리더의 공통적인 특성은 신체운동능력과 언어 표현력이 뛰어나고 적극적인 태도와 자신감을 가졌다(이봉선, 2007).
참고문헌
• 조희정, 이명숙(2006)「유아의 사고방식으로서의 셀프 리더십 요인과 수업활동 프로그램 구안, 열린유아교육연구」제11권 제4호
• 정유정(2007)「유아 셀프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 남정선(2009)「만 4세 바다반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우정순(2010)「유아의 기질과 유아 리더십 관계 연구」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론] 다양한 역할에서의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리더십에 대하여 알아보고 논하시오
  • 리더십자기주도적 유아교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에게 정해진 업무처리보다는 교육과정 운영, 학급운영 등에 있어서 창의적이면서도 주도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도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에 따른 새로운 대안적 리더십으로써 자기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를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는 힘과 능력을 강조하는 셀프리더십이 요구된다. 이러한 셀프리더십은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차원의 효율

  • [교육학개론] 다중지능에 대한 고찰
  • 리더십 교육의 실재제7차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이다(교과부, 2009). 학생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고 주어진 환경의 한계를 극복하여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고 나아가 구성원들에게 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셀프 리더십을 길러주는 것이다. 셀프 리더십 교육은 학교교육의 입문기인 1학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학교교육의 첫 단추를 꿰는 1학년 과정이 바른

  • [아동학] 유아의 리더적 성향에 따른 비교연구
  • 유아의 리더적 성향에 따른 비교연구◈ 목 차 ◈ Ⅳ.연구결과 Ⅰ. 서 론 Ⅴ.논의 및 제언 Ⅱ. 이론적 배경Ⅲ. 연구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만 3~5세 유아 리더와 그렇지 않은 유아를 비교하고 리더들의 강점을 발견하여 그렇지 않은 유아의 리더십을 계발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또래간의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관찰 척도로 점

  • 인간관계와 개인의 자기 이해
  • 리더십. 인간관계와 리더십 강의 자료, 레포트 자료>결 론4학년인 나는 이제 곧 졸업을 하고 사회로 첫 발걸음을 내디딜 것이다. 사회 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인간관계를 뽑는데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렇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인간관계는 결코 저절로 이뤄지는 것이 아닌 노력에 인한 결과물이다. 효율적이고 성숙한 인간관계를 위해서는 자기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이루어진 자아상태 측정법 중 하나인 이고그램

  • [교직실무 3학년 B형] 교직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유치원에서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가상으로 예를 들고
  • 유아 행동 통제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실천적 의미에 대해 연구하였는데 그 의미가 각기 다른 이유는 교사 자신의 통제에 대한 신념과 목적, 일반사회가 미친 영향과 현실적 요구의 수용 정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았다.최근 유아의 문제행동에 관한 자료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예시로 문제 행동을 정의하고 있는데, Meral & Roger(2001)의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실제로 느끼는 유아의 문제행동은 순서를 지키지 않고 말 하는 행동, 또래를 괴롭히는 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