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목차
1.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2. 유아기의 그리기 지도의 효과
3.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4. 미술교사의 역할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술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

아동미술교사의 중요한 역할은 아동들로 하여금 기교나 기능을 지도하기 이전에 그들을 이해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어린이들의 심성을 표출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어린이들의 지적 발달이나 신체적 발달을 이해하고 심리적 발달이나 창의성을 발달단계를 이해해야 한다. 제재의 선택에서부터 재료나 지도 자료의 준비, 용구의 저항성이나 안전도를 살펴서 준비해야 하며 어린이의 표현과정을 중히 여겨야 함은 물론 어린이가 바라는 것, 생각하는 것을 사전에 충분히 연구하여 지도를 해야 한다.

2. 유아기의 그리기 지도의 효과

1) 눈과 손의 협응 훈련
화지위에 직선으로 그리거나 어떤 적목을 쌓거나 기차레일과 같은 평행선을 그리게 되며, 가로 긋기나 점 잇기, 방사선 그리기 등 많은 연습이 초기에 필요하다.
참고문헌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 2003, [미술교육의 이론의 탐색] 예경
백중렬, 2005, [ 영재 미술 교육 ] 양서원
김성숙 외14명, 2003, [미술교육의 동향과 전망] 학지사
유아관련, 2006, [ 꼬망세] 꼬망세편집부
유아관련, 2006, [ 월간유아] 월간유아편집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의 신체,인지,언어,사회,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교사의 역할과 방법:자극적인 환경 제공: 교사는 다양한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영아들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색상이 다양한 장난감, 음악, 동화 등을 활용하여 영아들의 지각과 주의를 유발시킵니다.상호작용과 대화: 교사는 영아들과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통해 언어 발달과 사고 발달을 지원합니다. 간단한 대화, 질문, 이야기를 통해 영아들의 언어 이해와 발달을 도모합니다.문제 해결과 실험: 교사는 영아들에게 문제 해결

  • 영아의 신체,인지,언어,사회,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교사의 역할과 방법:자극적인 환경 제공: 교사는 다양한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영아들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색상이 다양한 장난감, 음악, 동화 등을 활용하여 영아들의 지각과 주의를 유발시킵니다.상호작용과 대화: 교사는 영아들과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통해 언어 발달과 사고 발달을 지원합니다. 간단한 대화, 질문, 이야기를 통해 영아들의 언어 이해와 발달을 도모합니다.문제 해결과 실험: 교사는 영아들에게 문제 해결

  • 영아의 신체,인지,언어,사회,정서 발달을 기술하고, 영아의 발달을 최적화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세요
  • 교사의 역할과 방법:자극적인 환경 제공: 교사는 다양한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영아들의 인지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예를 들어, 색상이 다양한 장난감, 음악, 동화 등을 활용하여 영아들의 지각과 주의를 유발시킵니다.상호작용과 대화: 교사는 영아들과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통해 언어 발달과 사고 발달을 지원합니다. 간단한 대화, 질문, 이야기를 통해 영아들의 언어 이해와 발달을 도모합니다.문제 해결과 실험: 교사는 영아들에게 문제 해결

  • 뱅크 스트리트,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 설명(핵심 내용 표로 정리, 공통점과 차이점 서술)
  •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도 인지발달보다 정서발달에 더욱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교사의 역할 중 심리치료자의 역할을 강조하게 되었고,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자아강화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측면이 부각되었다. 또한 자기선택 활동과 흥미영역 중심의 자기 주도적 활동을 강조하였다. 1960~70년대에 이르러서는 혜택 받지 못한 아동들을 위한 보상교육 운동이 일자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측면이 다시 강조되기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VS 몬테소리 프로그램 정리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프로그램 간 비교
  •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도 인지발달보다 정서발달에 더욱 중점을 두었다. 그 결과 교사의 역할 중 심리치료자의 역할을 강조하게 되었고, 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자아강화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 측면이 부각되었다. 또한 자기선택 활동과 흥미영역 중심의 자기 주도적 활동을 강조하였다. 1960~70년대에 이르러서는 혜택 받지 못한 아동들을 위한 보상교육 운동이 일자 인지발달과 언어발달 측면이 다시 강조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