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러움의 시학(詩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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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끄러움의 시학(詩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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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52편부터 100편까지
  • 시학사(現代詩學社) 제1회 작품상을 수상하였다. 향토적인 정서를 시적 여과를 통해 간결하고 섬세하게 표현함으로써 한국 현대시의 한 갈래를 형성하였다. 시집 《싸락눈》 《백발의 꽃대궁》과 공동시집 《청와집(靑蛙集)》, 시선집 《강아지풀》 등이 있다. 99. 저녁눈저녁눈박용래늦은 저녁때 오는 눈발은 말집 호롱불 밑에 붐비다늦은 저녁때 오는 눈발은 조랑말 발굽 밑에 붐비다늦은 저녁때 오는 눈발은 여물 써는 소리에 붐비다늦은 저녁

  • [문학] 다시 읽는 한국시
  • 시학으로 함께 묶어 놓는다.그래서 사랑을 반기고 맞이하는 꽃이 여기에서는 반대로 이별의 객관적 상관물이 되고,향기를 맡고 머리에 꽂는 꽃의 상부적 이미지가 돌이나 흙과 같이 바닥에 깔리거나 발에 밟히는 하부적 이미지로 바뀐다.그러한 꽃의 이미지 때문에 가벼움을 나타내는 「사뿐히」와 무거움을 나타내는「밟다」라는 서로 모순하는 어휘가 하나로 결합하여「사뿐히 즈려밟고」의 당착어법이 되기도 한다.소월이 아니었더라면 우

  • [문학] 시의 창작세계
  • 부끄러움을 느낄 수 있게끔 사뭇 뻔뻔해졌다.뿐만 아니라, 시는 그립다를 그립다라고 쓰는 것이 아니라 안그립다고 써야 그리운 것이라는 역의 논리도 개발하여 스스로를 다구치고, 휘두르게끔 되었다. 그리고 이 새로운 정의는 최초의 정의보다 약간은 근사한 것으로 여겨졌다. 그것은 다만 생각하는 시간도 웬만큼 길어졌고 시구를 다듬는 시간도 늘어난 때문인데. 그 무렵의 나는 역의 논리로 하여 한결 더 시 같아진 것으로만 착각을 한 것이다

  • 운명론의 계보학-1930년대 후반기 시를 중심으로-
  • , 『현대문학비평의 방법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3. Bachelard. G(곽광수 역), 『空間의 詩學』, 민음사, 1989. Berdjajew. N.(김은우 역), 『現代에 있어서 人間의 運命』, 전망사. 1982.Bollnow. O.F, Existenzphilosophie, W. Kohlhammer Verlag Stuttgart, 1955.Goudsblom. J. (천형균 역), 『니힐리즘과 문화』, 문학과 지성사, 1988.Harold Bloom, The Anxiety of Influence, Oxford University Press, 1973.Heidegger.M(소광희 역), 『詩와 哲學』, 박영사, 1975.Stanley Rosen, Nihilism, Yale University, 1969.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시학(詩學)을 여사(餘事)라고 낮추어 보았지만, 시의 격이 높고 시상이 오묘하였으며 일상적인 생각 밖으로 멀리 벗어났다. 흥을 싣거나 품은 생각을 말하여, 정에 내맡겨 마음대로 붓을 내둘러, 종이가 다하여야 비로소 그만두었다. 그런데 시가 이루어지면 바로 태워 버렸으므로 세상에 전하는 것이 많지 않다. 윤춘년이 지은 김시습 일대기, 매월당선생전이처럼 방외인으로서 독특한 시세계를 형성할 수 있었지만 또한 방외인이었기에 자신의 쓴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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