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루소의 자연교육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루소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자연상태’ 란 무엇인가?

-‘자연’ 개념의 다양성

-루소 자연 교육의 목적

-루소 자연 교육의 방법

-[Emile] (1762)

-루소의 교육사상의 장점

-루소의 교육사상의 단점

-루소의 교육사상의 영향

-우리아이를 자연인으로! -루소처럼 생각하기
본문내용
루소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스위스 제네바 출생.
18세기 계몽주의 대표자
주관적 자연주의, 자유주의
‘자연은 선하고 사회는 악하다’
성선설 주장
주요 저서:《과학예술론》
《에밀》《사회계약설》등

‘자연상태’ 란 무엇인가?

<로크>
‘인간은 정치적 동물’ → 공동생활을 하는 이성적 존재
평화적 공존 (특정한 지배자 없음)
자연 : 공동생활을 하는 각자의 이성에 따르는 평화적 공존

<홉스>
만인의 평등 → 만인에 의한 만인의 투쟁
타협
자연 : 이기심과 불신, 경쟁심으로 인한 전쟁상태
자연법

<루소>
자연 :
-인간 본성에 내재해 있는 자기보존의 욕구(자기애,
동정)로 인해 평화를 유지하는 상태
-각자 고립된 상태에서 방해 없이 평등, 자유 누림

‘자연’ 개념의 다양성

1. 근원적인 인성으로서의 자연
2. 신체의 내적 발달의 원칙으로서의 심리학적 자연
3. 신학적 자연
4. 자연사적 자연
5. 외계의 객관적인 자연
6. 무위성으로서의 자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적 담론의 기저에 놓여있는 언어적 의미체계가 현실 세계와 관계를 맺는 방식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실천적 사고활동으로 옮겨가고 있다. 교육철학이 하는 이러한 비판적 탐구활동은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통합적 방법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이 네 가지 방법은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하나의 탐구활동 속에 동시에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방법들을 개념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라고 본다. 성태제 외(2007), 『최신교육학개론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교육의 개관reece의 형성은 Athene와 Sparta의 두 도시국가사회이며 이 Athene와 Sparta가 Greece교육을 대표하게 된다. Greece인들은 인간중심주의, 합리적독창성이 강한 문화적 특성을 지녔다. 특히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발휘를 중시하였고, 이는 Greece문화의 특징이 되었으며 서양 고전문화의 정수를 구현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18세기 자연주의, 18세기 계몽주의 사상과 19세기 계발주의 교육사상,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운동 및 오늘날 민주주의 교육이념의 기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적기초
  • 교육실제에 내재하는 심리적 현상을 탐구하기보다 일반심리학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에 직접 응용하는데 상당한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2) 이성진의 교육심리학과 일반심리학의 학문적 목적과 관심의 차이① 일반심리학은 인간행동에 관한 보편적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데 목적이 있는 반면 교육은 개개 학습자의 특성을 변화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② 보편적 법칙을 확립하고자 하는 심리학은 방법론적으로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실존주의교육
  • 교육을 논하지 않았으나 그 중에서 볼노오(Bollnow)의 ‘실존철학과 교육학’에서 비교적 체계적으로 논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920년대까지의 교육은 인간 안에 부여되어 있다고 여겨진 창조적 능력에 대한 확신 위에 서 있었다. 루소는 그릇된 사회를 인간교육을 통해 개혁할 수 있고, 교육은 내재적이며 본질적인 인간의 선을 계발하는 일로서 조화롭게 계발될 수 있으며, 내재적인 인간의 능력은 일정한 법칙에 의해

  • 로크의 백지설과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을 비교하시오
  • 로크의 백지설과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을 비교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존 로크의 백지설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3. 로크의 백지설과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을 비교1) 로크의 백지설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루소는 인간의 타고난 자연적 성향을 무시하는 교육은 진정한 인간의 잠재력 계발을 막는다고 보았다. 인간이 태어날 때는 이미 자연에 의해 계획된 일정한 발달 과정을 지니게 되므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