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예방과 올바른 시간관리 및 통제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업명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클라이언트 수
1) 클라이언트 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세부프로그램 계획안

8. 기타자료
1) 자기통제력 척도지 설문지
2) 한국형인터넷중독자가진단검사(K-척도)
3) 프로그램 평가지
4) 만족도 설문지
5) 수료증

9. 참고문헌

본문내용

7. 세부프로그램 계획안
1) 1회기
< 1단계 : OT >
단 계 명
1단계 - OT
교육진행
절차
교육내용
비 고 (준비물)
목표
1. 인터넷 중독이란 무엇인지 인식하기
2. 인터넷 중독이 문제가 되는 원인을 알기
3. 자신의 현재 인터넷 중독 상태를 검사를 통해 알기

도입
(10분)
1. 사회자, 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
2. 조별로 친해지기(자기소개)
ex)학년, 반, 이름, 별명 등

강의
(10분)
1. 인터넷 중독이란?
2 .실태 및 통계자료
3. 인터넷 중독이 문제가 되는 원인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이유)
4. 인터넷 중독의 단계
컴퓨터, 프로젝트
활동실습

토론
(20분)
1.자신의 인터넷 중독정도 알기
1) 인터넷 중독척도(K-척도) 설명
2)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실시
2. 사전검사
K-척도 검사지, 인터넷게임중독검사지, 필기구, 사전검사
종결
(10분)
인터넷 중독에 대한 소감문 작성 및 발표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 인터넷을 과다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를 의미- 한국정보화진흥원(2003)

(2) 실태 및 통계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2007)

① 청소년 연도별 인터넷 중독 실태



② 청소년 인터넷 과다사용의 부작용

③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곳


참고문헌

송원영(1998). 자기효능감과 자기 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적 사용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이계원(2001)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박경희(2006). 부모의 양육태도 및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 장로회신학대학
교 목회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진아(2003).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생태체계 변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병구(2008).인터넷 중독 정책 동향 및 법제도 연구
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3) 인터넷중독자가진단검사와 예방교육프로그램
www.iapc.or.kr(한국정보화 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가출에 대해서
  • 청소년 가출 대처방안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Ⅰ-1) 청소년 가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물질만능주의, 가족구조의 변화 등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다. 최근 들어 계속 증가되고 있는 가족의 구조적∙기능적 해체와 그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방임, 입시위주의 교육방식, 청소년 탈선을 부추기는 향락적인 소비문화, 그리고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건강한 활동 공간 및 프로그램 부족 등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
  • REPORT제목: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목차Ⅰ. 서론A.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Ⅱ. 문헌연구A. 인터넷 중독B.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Ⅲ.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A. 실천 모델과 기술 : 인지행동주의 모델B.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1. 집단상담의 정의 및 목적2. 개입 단계와 단계별 목적 C.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입1. 프로그램Ⅳ 평가 및 결론Ⅴ 부록 :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내용Ⅵ 참고문헌Ⅰ. 서론 A. 프로그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2. 청소년 여가의 필요성3. 청소년기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와 느낀 점 및 시사 점1) 여가시간에 청소년 사회문제가 많으므로 긍정적인 여가활동이 필요하다.2) 여가활동의 설비 확충으로 청소년 사회문제를 줄일 수 있다.3) 청소년 사회문제를 줄이기 위한 여가교육의 중요성4) 건전한 여가프로그램을 통한 청소년 사회문제의 예방 효과5) 잘못된 여가 시간 이용과 청소년 범죄 발생의 관계6) 올바른 여가활동은 사회

  • 사업계획서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
  • 인터넷중독 청소년 방과후 프로그램사 업 개 요기관명서구문화센터담당자사업명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전화062-672-3982사업기간2009년 3 월 ~ 2009년 12 월( 10 개월)신청금액1차년5,611,000대상 실인원수20명사업목표1. 청소년 인터넷 중독 문제에 대한 원인 이해와 인터넷 중독에 대한 자기인식2. 인터넷 사용 시간에 대한 자기조절능력 향상을 통한 이용 시간의 감소3. 참가자의 문화 활동 및 문화 교류를 통한 사회성 향상4. 부모교육을 통한 가

  • 의료 사통 합보 고서
  • 청소년 활동을 제공 (사회환경적 요소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해 주며, 긴장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다.) ex) 약물 복용 청소년 대상 캠프에 참여토록 유도「청소년 약물남용 실태와 예방, 김성이(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사회사업적 치료접근)」②부모 및 가족- 누구와 만나는지 관찰하도록 교육하며 자녀들의 관심사항, 걱정거리에 대해 이야기를 함으로써 자녀가 또래집단으로부터 술, 담배, 약물 사용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