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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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1.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
2. 교육내용에 어떻게 접근하였는가?
3.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
4. 실제 교육 상황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2. 개인차를 고려한 쓰기교육의 실시와 평가는?
1. ‘쓰기’교육.
2. 평가 방법

3. 교사의 쓰기 교육을 위한 제도적 교육 및 지원 여부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제도적인 교육 및 지원
2) 문제점
3) 해결 방안

4. 현대문화를 반영한 다양한 글들의 수용에 따른 교육현장에서의 교육방법
1. 읽기교육에 활용할 글들의 특성
2. 읽기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로 이르게 하는 과정으로서의 역할 수행
3. 교수방법

5. 현재 교육현장에서 읽기 영역의‘총체적 지도, 책임 이양, 문제 해결의 과정’과 같은 측면을 가르치는 데에 교사의 재량에 달린 것인가의 여부 및 교수법
1) 질문 해석
2) 총체적 지도
3) 책임 이양의 원리
4) 문제 해결의 과정

본문내용

‘쓰기’ 평가를 할 때는 여섯 가지의 원리를 통해 평가를 진행한다. 실제적 쓰기 과제를 중심으로 – 맥락적 정보가 포함된 – 평가를 지향해야 한다는 실제성의 원리가 그 첫 번째이다. 두 번째 원리는 하나의 ‘쓰기’과제가 아니라 지속적이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쓰기’능력을 평가해야 한다는 지속성의 원리이다. 또한 세 번째로 ‘쓰기’과제를 통해 지식, 기능 뿐 아니라 학습자의 태도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인성의 원리를 지향해야 하며, 완성된 작품 뿐 아니라 ‘쓰기’의 과정을 중요한 평가대상으로 생각한다는 과정 중심의 원리 역시 중요하다. 또한 쓰기 평가는 학습과 평가 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통합성의 원리가 있다.
마지막으로 개별화 원리가 있는데 이것이 쓰기 평가를 학생들의 개인차를 염두에 둔 평가로 만드는 주된 원리이다. 개별화 원리는 지속성의 원리와 함께 학습자들의 다양한 쓰기 능력 차이를 인정하고 그들이 ‘얼마나 성장하고 발달했는가’에 관심을 지니고 평가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앞으로 개정이 실현될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쓰기’교육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그 이후의 ‘작문’을 포함. –은 개인적이면서도 사회적인 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예상한다. 또한 쓰기를 ‘실제’의 범주 중심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체계를 보이는 것은 학습자들이 직접 ‘쓰기’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토대로 교육과 평가가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이러한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의 쓰기 교육이 이전의 이론 위주의 교육 보다 학습자 간 격차를 더욱 넓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제시한 교수 원리와 평가 원리를 이용하여 교사가 학생의 장기적인 쓰기 능력 발전을 목표로 성심 성의껏 교육한다면 2007년 개정의 취지와 맞물려 학생들의 쓰기 능력은 일취월장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학습자의 쓰기 능력 개인차는 교사의 태도와 교수법, 또 학생들의 노력으로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3. 교사의 쓰기 교육을 위한 제도적 교육 및 지원 여부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1) 제도적인 교육 및 지원
① 교사들의 자발적 연구 활동
연구회 조직

신청

계획서 제출

채택

연구 지원금

결과 보고


교원 모임(한 학교 내에서 형성하기도 하지만, 다른 학교 선생님들과 함께도 가능하다.)에서 연구회를 조직하여 교육청에 연구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 한다. 이 계획서가 채택되면 연구 지원금이 나오며, 연구회는 연구 결과를 보고 해야 한다.

② 교육청 주관의 연수
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연수를 통해 교사 교육을 실시한다. (붙임 참조)
- 연수비 부담자
연수 중에는 연수비를 교육청이 전액 부담하는 경우가 있고, 수익자 부담의 원칙에 의해 교사가 일부 부담하는 경우도 있다.
- 연수 진행 시간
학기 중 방과 후에 진행하는 연수와 방학 중 진행하는 연수가 있다.

2) 문제점
① 중등학교에서 실질적인 시행 어려움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최미숙 외 8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 M. Calinescu,,『모더니티의 다섯얼굴』(이영욱 외 옮김), 시각과 언어, 1993.
· Abraham Moles,『키치란 무엇인가』(엄광현 역). 시각과 언어. 1995
· James Gribble, 『대중문화론』, 강현두 편역, 나남, 1987
· 최미숙,『키치와 문학교육』,『선청어문』23집,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95.
· 조중걸,『키치, 우리들의 행복한 세계』, 프로네시스, 2007.
·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 『국어교육학사전』, 대교출판, 1999.
· 최지현 외 6인,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역락, 2008.

 참고논문
·『중학교 생활국어의 듣기영역 단원 구성에 대한 연구 :2007 개정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이선우,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배려적 화법의 교육 내용 연구』, 박미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국어화법교육의 이론적 토대』, 김상돈, 1999.
·『제7차교육과정 '화법'교과서 내용체계 연구』, 배상미, 2003.

 참고사이트
· http://www.kice.re.kr/ko/board/view.do?article_id=64483&menu_id=1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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