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우천시 차량 미끄럼방지를 위한 과속방지턱의 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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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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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연구목적
2.2. 연구방법
2.3. 연구 결과 및 토의
3. 결론
3.1. 결론 및 토의
3.2. 현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계획
- 본문내용
-
2.2.1. 이론
: 지면이 바퀴에 가한 최대정지 마찰력
: 지면이 바퀴에 가한 접선방향 힘
: 이동 방향 속도
: 바퀴 축의 토크
: 바퀴 반지름
정지해 있던 물체에 힘을 점점 증가시키면서 밀어주면 어느 순간 물체는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렇게 정지해 있던 물체가 막 움직이기 시작하는 순간의 마찰력을 최대정지마찰력이라고 한다. 최대정지마찰력은 바닥면이 물체를 떠받치는 힘인 수직항력 N에 비례하고, 이 때의 비례상수 μs를 정지마찰계수(coefficient of static friction)라고 한다.
바퀴가 과속방지턱 위를 구를 때 주어지는 힘들을 도시하면 위 그림과 같다. 반지름이 R인 바퀴가 과속방지턱을 의 속도로 구르고 있을 때 지면이 바퀴에 가한 최대정지 마찰력 가 지면이 바퀴에 가한 접선방향 힘인 보다 크기만 하면 바퀴는 미끄러지지 않고 굴러갈 수 있게 된다.
접지면 압력분포(힘의 분포)가 대체로 고르다고 보고 모든 크기를 같은 비율로 축소시켜도 역학적 특성의 변화는 무시할 수 있을 만큼 작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이 실험을 직선운동으로 단순화시킬 수 있다.
<Fig. 2.6>
: 지면이 표본에 가한 최대정지 마찰력
: 실험자가 표본에 가한 직선방향 측정 힘
: 표본의 무게(given)
: 지면이 표본에 가하는 수직항력
: 정치마찰계수
수직으로 작용하는 힘인 W, N은 평형을 이루고 있고, 최대정지 마찰력은 물체를 잡아당기는 순간의 힘에 해당하므로 과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마찰력에 관한 식인 을 이용하면,
구하고자 하는 마찰계수 임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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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손정삼 外 3인, ‘차량 속도에 따른 타이어 수막현상의 특성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29권 제10호(2005), pp. 1307~1314
[2] 육상덕·오염락, ‘타이어 공기압 변화에 따른 수막 현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2006)”, pp.931~936
[3] 홍승호 外 3인, '포장 기능성 평가기준 및 미끄럼 관리기준 설정 연구', pp.1~8
[4] F.M. White, Fluid Mechanics 6th Ed., Mcgraw Hill, pp.315~327 ('Similarity' P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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