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경영관리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레스토랑의 개념 및 종류
1. 레스토랑의 개념
2. 레스토랑의 종류 및 분류

Ⅲ. 레스토랑의 발전 과정
1. 고대의 레스토랑
2. 중세시대 레스토랑
3. 르네상스 시대의 레스토랑
4. 근대적 레스토랑

Ⅳ.레스토랑 경영의 환경요인
1. 레스토랑의 경영환경
2. 친환경

Ⅴ. 레스토랑의 전략경영
1. 분 석
2. 창업 절차
3. 가족 창업
4. 여성 창업
5. 부부창업
6. 과학적 매니지먼트
7. 인간관계 주체의 매니지먼트
8. 경영관리 효율화
9. 경영효율화 방식
10. 경영관리상의 문제점

Ⅵ.결론
본문내용
8. 경영관리 효율화
1) 노동생산성
종업원 1인당 매출액으로 나타나는 노동생산성은 일반적으로 점포면적별·투자 규모별·업태별 등 큰 기업일수록 생산성이 향상되고 이익규모가 커지는 것은 아니다. 근래의 외식업체는 규모의 경제시현을 모토로 경영관리를 하고 있다. 특히 매뉴얼과 시스템 구축으로 종업원을 최소화하는 추세이며, 파트타임을 확대하여 고정성 인건비를 줄이면서 1인 다역의 능률과 효과를 기대하면서 추진하고 있다.

2) 원가구성
업종 및 업태별 차이는 있으나 음식점의 원가구성은 직·간접 재료비가 35~40%, 인건비 15~30%, 수도광열비 2~5%로 매출액 대비 57~75%를 차지하고 있다. 선진국에 있어서 인건비의 경우 셀프 서비스인 패스트푸드는 낮고, 테이블 서비스인 패밀리레스토랑은 높은 편이다.
대체로 패밀리레스토랑은 주방에서 직접 조리하거나 센트럴 키친을 이용하고 있는 이유는 패스트푸드에 비해 원가율이 높기 때문에 업태 특성이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센트럴 키친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업태에 비하여 패스트푸드는 상품을 조립하는 경우가 많아 원가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경향도 우리나라에서는 업체에 따라 나타나고 있다. 때문에 원가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대량구매에 의한 구매의 경제성 제고와 생력화가 요구되며, 수도광열비에 대한 에너지 절약대책이 필요하고, 인건비 절감을 위한 시스템화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 경영구조상의 특징
음식점의 출점 입지는 번화가나 유동인구 밀접지역에 출점하는 고지가입지형 산업특징 때문에 지가 등에 대한 경영대응이 필수적이다. 주방면적을 최소화하고 객석을 최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주방의 협소화는 비능률적인 작업과 음식제공 속도저하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편 외식산업은 타산 업에 비해 다음과 같은 경영구조상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매출액대비 인건비율이 높고, 대기업·중소기업을 막론하고 극히 노동집약적이다.
·둘째, 자기자본 비율이 높고 종업원 1인당 유형 고정자산이 낮다.
·셋째, 총자본이익률, 경상이익률은 타산업 및 제조업에 비해 높지만, 종업원 1인당 이익은 낮다.

9. 경영효율화 방식
외식산업은 분산 입지형 경영이라는 특성에서 볼 때 제조업과 비교해서 스케일메리트를 발휘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기업형이나 체인형을 중심으로 원가절감을 위해서 업종 및 업태 특성에 맞는 경영효율화 기법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1) 투자비 최소화 기법
투자 최소화를 위해서 임대방식, 리스백 방식, 점포 설비, 시설, 인테리어 등 고정성 투자비의 최소화 방식이 있다. 또 가공 상품화된 식재 사용, 센트럴 키친을 활용한 점포 설비 투자의 최소화와 적정재고 관리, 물류 시스템 구축에 의한 재고투자의 최소화로 규모의 경제를 지향해야 한다.
참고문헌
패밀리 레스토랑의 전략적 제휴카드가 고객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수진 저 | 세종대 관광대학원 발행, 관광경영학 전공

의사결정 나무모형을 이용한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홍진성 저 | 동의대 경영대학원 발행, 2006

소비자의 선택요인에 따른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이광진 저 | 경기대학교 발행, 외식벤처창업경영 전공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연구 : 체인 외식산업을 중심으로
임슬기 저 | 경원대 대학원 발행, 관광개발 전공, 2004

호텔 레스토랑 종사원 갈등관리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희기 저 | 경기대 대학원 발행, 외식조리관리 전공

패밀리레스토랑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유형이 업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윤지연 저 | 세종대 대학원 발행, 생활과학 전공

호텔레스토랑의 메뉴 전략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
유창연 저 | 영산대 호텔관광경영대학원 발행, 호텔관광학 전공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및 개선방안 연구
이진아 저 | 단국대 경영대학원 발행, 마케팅 전공

프랜차이즈형 레스토랑의 인터넷마케팅 전략에 관한
한혜정 저 | 경기대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발행, 외식벤처창업 전공

패밀리 레스토랑의 차별화 전략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한가현 저 | 한양대 산업경영대학원 발행, 시각정보디자인 전공

피자 레스토랑의 차별화 전략 구축을 위한 브랜드 인식도와 선택 속성 분석
이민아 저 | 연세대 대학원 발행, 식품영양학 전공

패밀리 레스토랑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박보석 저 | 인천대 경영대학원 발행

외식산업 패밀리레스토랑의 마케팅 전략 방향에 관한 연구
전창대 저 | 경원대 대학원 발행, 호텔·외식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찾고 있던 부분이 자세히 있어서 넘 좋았어요
  • news***
    (2011.06.21 03:27:38)
회원 추천자료
  • [졸업][호텔관광마케팅]호텔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 경영은 독특한 하나의 기능으로서의 마케팅활동이 아니고 기업 내의 전사적(全社的) 활동이다. 따라서 마케팅부서는 물론이고 생산 부서(제품의 물리적 품질), 물류 부서(배송, 저장), 판매부서(주문접수, 배달, 품질보증, A/S), 경리부서(금융, 할부금 회수), 인사관리부서(종업원의 근로 의욕, 근무자세, 회사에 대한 충성심), 노동 조합(종업원 작업태도, 근무태도)등 각 부서가 모두 참여하여야 한다.셋째로, 마케팅은 시장목표를 정확히 적중시키는 권

  • 직장 내 여성노동의 실태 및 문제점
  • 대한 역차별이나 자격미달 여성을 채용승진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하지만 한국은 여성 고용과 여성 관리자 비율이 너무 낮기 때문에 고용평등을 빨리 높이려면 국가가 기업에 일정 비율을 목표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기업이 보고하는 여성 비율 현황에는 경영 관리직판매서비스사무직 등이 각각 분류되지만, 노동부가 평균의 80%에 미달하는 기업을 선정할 때는 ‘경영 관리직’에서의 여성 비율만 따진다. 주로 여성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공익연계마케팅(CRM)의 의의와 사례연구
  • 경영사회의 안정과 산업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개발에 대한 책임오늘날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소비자 요구의 고급화 및 다양화, 기업 간의 경쟁격화는 기업에 있어서 기술혁신에 의한 신제품개발의 필요성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신제품개발의 가능성은 부단한 연구개발관리의 확충에서 비롯되며, 이는 생산성 향상에 의해 사회적 이익이 증대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기술의 개발과 연구는 우리 기업의 생존

  • 급변하는 21C 국제환경에 따른 우리나라 테마파크의 나아갈 방향
  • 대한 컨셉트, 시장 특성이나 경영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또, 85년의 유로디즈니 계획이 발표된 후 프랑스의 대다수 사람들은 테마파크라는 것은 하위 저급문화의 표현장소로서 프랑스인의 취미나 생활방식에는 맞지 않는 것으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일반인의 태도는 92년 4월 유로디즈니가 개장될 때에도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대부분의 지성인들도 그런 저급문화 매력물들에 영향을 받는 프랑스 사람들을 개탄

  • [기업경영키워드][전략적 제휴][엔터테인먼트][마케팅]기업경영키워드와 전략적 제휴, 기업경영키워드와 엔터테인먼트, 기업경영키워드와 마케팅, 기업경영키워드와 전자상거래, 기업경영키워드와 소비시장 분석
  • 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20112. 오정훈, 21세기 한국경제 이렇게 바뀐다 Ⅲ.소비시장의 새흐름, LG경제연구원, 20003.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국 전자상거래총괄과 전자상거래 기업경영환경 개선과제 발굴, 한국개발연구원, 20024. 이승만, 기업 간 전략적제휴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그린에너지시장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20115.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시장변화와 관련 기업경영에 대한 시사점,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연구원, 20066. 정동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