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의 역사와 21세기 외식산업 메가 트렌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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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개요
2. 외식산업의 특성
3. 외식산업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기능
4. 외식산업의 컨셉

Ⅲ. 외식산업의 역사
1. 고대의 외식산업
2. 중세시대의 외식산업
3. 르네상스 시대의 외식산업
4. 우리나라 외식산업 역사
5. 미국의 외식산업 발전

Ⅳ.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 배경
1.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2. 외식산업 발전 요인
3. 20세기와 21세기 외식산업 환경

Ⅴ. 외식산업의 메가 트렌드
1. 양극화 현상
2. 웰빙과 건강식 메뉴 증가
3. 기능성 식품 선호현상
4. 가정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출현
5. 전문화와 복합화 현상
6. 식생활 새로운 트랜드 출현
7. 고객관리의 중요성

Ⅵ. 결론
1. 양극화 심화
2. 건강음식과 전통음식이 강세
3. 양이 많으면서 질도 좋고 저렴한 음식 선호
4. 하이컨셉 시대가 온다
5. 마케팅 믹스 기법이 급변한다
6. 양질의 식자재를 선점하는 기업이 성장한다
7. 업종 업태가 다양해진다.
8. 싱글족과 핵가족화 그리고 고령화 인구의 증가
9. 친환경, 저탄소 녹색성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5. 미국의 외식산업 발전

미국의 외식산업 발전사는 1920년대에 태동되어 1930년대에 요식업이 외식산업으로 전환되고, 1940년대는 제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서 기내식과 군대식이 발전되면서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중요시되었다. 1950년대는 패스트푸드업이 테이크아웃과 퀵서비스(quick service) 기법 등 새로운 서비스 방식이 출현되고, 1960년대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한 체인기업이 활성화되었다.
1970년대는 제1차, 제2차 오일 쇼크로 인해 기업 경영 측면에서 변혁이 일어나면서 경영 체질의 강화와 해외 진출 등 외식기업의 국제화가 이루어졌으며, 1980년대는 외식 기업간 매수․매각․합병 등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계열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1990년대의 미국의 외식산업은 국제적인 다각화를 전략적 차원에서 추구해 가고 있으며, 감성형, 테마 컨셉형, 에스닉 요리,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한 고객만족과 감동경영 등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중심의 음식점이 출현되고 있으며, 고객가치 창조경영에 몰두하고 있다. 한편 미국의 외식산업 발전 배경을 보면 그림과 같이 미국 외식산업의 성장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1) 다민족의 복합국가 형성
미국은 다양한 인종으로 구성된 복합국가라는 데서 외식산업의 발전을 찾아 볼 수가 있다. 이러한 다민족 국가에서의 사회특성은 개인간에 신뢰감, 인정, 혈연, 지연으로 관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권리나 의무를 일정한 통제와 규범 속에 넣어 관리해야만 능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즉 통제와 규범을 통한 성문화(成文化)된 기술된 제반영역을 음식점 경영기법에 도입하여 적용시키면서, 한편으로는 이를 응용하고 개발된 것이 패스트푸드 산업이다.

2) 관용성 중시의 습관
미국인은 식습관상 라틴계가 즐기는 식사를 취하면서 영양 공급 및 실용성이 중시된 식사를 많이 한다는 사실이다. 즉 미국인의 평균 식사범위는 소액지불 위주의 저가원칙주의를 택하게 되면서 패스트푸드의 핵심인 신속성, 저렴성의 식습관을 추구하게 되고 이것이 패스트푸드를 급성장시키는 계기가 된 것이다.

3) 프론티어 정신
미국 건국의 굳건한 개척정신(frontier spirit)은 대륙을 동부에서 서부로 개척해 나가게 되는데, 음식점에 있어서도 이러한 개척정신을 도입한 것이다. 즉 가정에서의 식사를 가정 밖에서 산업화로 발전시키고 다양한 기업군을 출현시키게 되는데, 이것의 바탕은 개척정신이었으며,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가속화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4) 스피드와 편의성 추구
미국의 사회적 현상의 변화로 독신자의 발생, 이혼자의 증가, 핵가족화 및 전후세대의 증가 등은 사회활동에 있어서 스피드를 요구하게 되었고, 이러한 스피드화는 식사 형태와 음식점에 있어서도 외식화 경향과 신속한 편의성의 음식 등장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5) 식생활 측면에서의 적합화
미국의 식생활과 식습관은 국물문화인 한식에 비해 물기가 거의 없는 식문화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육류와 빵 등은 패스트푸드의 생성과 발전을 촉진시키게 된 것이다.

발전 과정
1) 1800년대~외식산업 태동기
1800년대에는 얼음냉장고(1803)와 가스스토브(1825), 그리고 식기세척기(1860)가 개발되면서 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하였다. 미국 최초의 레스토랑은 1827년 Union oyster house사가 보스톤에서 운영하였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어 1827년 등장한 델모니코(Delmonico's) 레스토랑은 9개의 레스토랑을 개점하였다. 또한 영국에서 이민 온 후렛하베이(fred harvey)가 1876년부터 65개로 체인 레스토랑과 60개의 다이닝카(dining car)를 운영하면서 대규모 체인 레스토랑의 효시가 되었다.
1855년 ‘parker house 레스토랑’에서 최초로 일품요리(a la cart)메뉴를 제공함으로써 인기를 끓었다. 또한 ‘restaurant'라는 용어는 종교 문제로 망명(1874) 한 장 밥티스트(jane baptiste gilbert paypalt)에 의하여 프랑스로부터 유입되었다. 그는 버섯요리의 퐁듀, 그리고 와인을 주로 메뉴로 하는 ’쥬리앙 레스토랑(zulien's restaurant)을 운영하였다.
참고문헌
미국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의 국내진출 전략
宋雨哲 저 | 仁荷大 經營大學院 발행, 마케팅 전공

직장인의 외식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
장동민 저 | 호서대 글로벌창업대학원 발행, 창업학 전공

다국적 외식기업의 마케팅 전략 :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중심으로
박범석 저 | 延世大 經營大學院 발행, 경영학 전공

다국적 외식기업의 실태분석을 통한 글로벌시대의 한국 외식기업의 마케팅
오무석 저 | 安養大 産業情報大學院 발행, 경영정보학 전공

外食産業의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定着化에 관한 연구
허경화 저 | 慶熙大 經營大學院 발행, 관광경영학 전공

外食産業의 마아케팅 戰略에 關한 硏究
朴鍾國 저 | 京畿大 經營大學院 발행, 관광관리 전공

소비자 선택 이론의 측면에서 본 외식산업에 관한 연구
남효수 저 | 연세대 경제대학원 발행, 통상·산업 전공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국진출 전략과 국제 경쟁력 강화방안
이제완 저 | 건국대 대학원 발행, 벤처전문기술학 전공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BI적용 및 활용에 관한 연구
윤피은 저 |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시각디자인 전공

한국 음식업의 운영개선에 관한 조사 연구
鄭五和 저 | 漢陽大 産業技術經營大學院 발행, 경영 전공

린(LEAN)경영 기법을 통한 외식업체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심진형 저 | 경기대 대학원 발행, 외식조리 전공

패스트푸드산업의 전략적 메뉴관리에 관한 연구
이창헌 저 | 동명정보대 정보대학원 발행, 국제관광 전공

육가공제품의 구매 결정 속성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장현규 저 | 고려대 경영정보대학원 발행, 경영관리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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