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사례를 통해본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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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정의
(1)커뮤니케이션의 개념

II.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실패 사례
(1)두산중공업 사내커뮤니케이션 실패 사례
①사건의 개요
㉠발단
㉡증폭
㉢조정
(2)상황분석
①정치적 상황
②경제적 상황
③내부적 상황
④사회적 상황
⑤제도적 상황
(3)주요 공중 분석
①내부공중
②외부공중

III.문제점 및 해결방안
(1)사건에서 드러나는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①설득 커뮤니케이션의 부재(쟁점관리와 사내 커뮤니케이션 실패)
㉠인수를 위한 구체적인 사내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부재
㉡이질적인 기업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파업에 대한 강경한 대응
(2)배달호 노조원 분신 후 회사 측 대응 실패(위기관리의 실패)
①사건 발생이후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발 빠른 대응 실패(24시간 원칙의 간과)
②현장에서 언론 통제를 위한 위기관리센터의 부재(한 목소리 원칙의 실패)
③투명한 정보공개의 실패(완전 공개원칙의 실패)
④사후의 지속적인 노사 협상의 실패와 정부의 개입
(3)문제점 요약
(4)해결방안

IIII.교훈 및 느낀점
(1)이 사건을 통해 바라본 우리의 교훈
(2)느낀점
본문내용
기업경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만이 경영계획의 수립, 경영의사결정의 전달, 구성원이나 고객들의 반응 피드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기능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경영자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조직 구성원의 행위를 통제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을 동기부여하고 업무책임과 성과기준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은 작업집단 내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감정표현 등 구성원들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잘못된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에 비참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수많은 인명을 앗아가는 항공기 안전사고가 조종사와 관제탑 사이의 언어 이해부족, 또는 조종사와 부조종사 간의 권위적 위계관계로 인한 소통부족 등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는 보고를 자주 접한다. 성경의 창세기 11장에 나와 있는 바 벨탑 이야기에서도 언어가 하나일 때에는 경영하는 일이 진행이 되었지만, 언어가 혼잡하여져서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되자 일이 중단되고 사람들이 흩어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사례들을 통해서 경영의 기본이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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