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이 고등학생의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가설


Ⅱ. 이론적 배경
1. 진로상담의 정의
2. 진로발달이론
3. 진로의사결정이론


Ⅲ. 연구방법
1. 설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로상담이란 일의 세계에서 적절히 융화된 자신의 역할상과 자아상을 발전시키고 수용하여 자신을 현실에 검토해보고 검토한 자체를 자신에게 만족하고 사회에 이익이 되는 현실로 전환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Super, 1957). 개인이 진로를 선택하는 일은 개인의 생애에서 가장 중요하고 힘든 결정의 하나이다. 어떤 진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생활양식, 가치관, 태도 등이 정해지기 때문이다(이재창, 1992).
진로상담은 진로와 관련하여 전문적인 면담의 조언 활동으로 개인의 진학, 직업, 성격, 여가 등의 주요 관심의 내용이 된다. 초창기의 진로상담은 상담자가 단순히 내담자에게 여러 가지 표준화된 각종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부합되는 직종을 연결시켜 준 것이 주된 활동이었다.
참고문헌
강무섭, 박영숙(1984). 학생의 진로결정과정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고향자(1992). 한국 대학생의 의사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분석 및 진로결정상담의 효 과.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충기(1989). 진로상담의 이론과 살제, 서울: 성원사.

김충기(1995).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서울: 양서원.

김판환(1997).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실시방법과 불안 및 자존감이 대학생의 진로의사결정 능력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 논문.

이재창(2001).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진로교육. 서울교육.

이현림(2003). 진로상담. 영남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주1강에서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학창시절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의견을 작성하시오
  • 학생들은 신체적, 지적 모든 측면에서 비약적 발달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의 발달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사춘기와 맞물려 이러한 시기에는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 예방 교육과 비행 문제에 대해서 심리 상담을 하면서 자신을 수용하고 자기존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지원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문제해결을 위해 학교 사회복지사가 없

  • 식품영양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상담 자료 등 다양한 정보와 자료를 활용합니다. 또한, 식품 성분표와 영양소 함량을 분석하는 도구도 사용하여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활용합니다.6. 질문: 식품 영양사로서 어떻게 환자나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요?답변: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성실성이 중요합니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양 조언을 제공하고, 고객의 개인적인 상황과 요구를 고려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적극적으로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① 또래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하여 고립된다. ② 제재를 받거나 야단맞는 경우가 많다. ③ 주변에서 놀림이나 괴롭힘을 받을 수 있다. ④ 열등감을 갖게 되고 행동이 소극적이 된다. 나. 통합 교육이 비 장애 아동들에게 미치는 영향1) 통합 교육이 비 장애 아동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① 장애학생을 돕는 과정에서 동기가 유발되어 학습이 촉진된다.② 자신과 다른 친구들의 존재를 알게 되고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이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진로발달에 지장을 초래하는 역기능적인 행동이 유발되므로 이러한 진로-인지는 진로발달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 아닐 수 없다.따라서 인지적 정보처리 접근에 따라 자기지식과 직업지식의 지식영역을 진로적 문제해결을 위한 기본 데이터베이스(database)로 하여, 의사소통단계-분석단계-종합단계-가치화단계-실행단계라는 CASVE 순환과정을 통한 의사결정기술 영역이라는 진로발달 및 진로문제해결 과정 전반의 모든 영역에 진로 관련 초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모델 사례
  • 결정자는 본인 스스로가 54.5%, 부모・형제가 28.8%, 학교선생님이 16.8%로 부모・형제인 경우가 전체의 약 30%로 나타났다. 이 같이 고등학생인 경우 아직까지 부모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부모님의 뜻과 자녀의 바람이 달라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심리‧사회모델의 목적‘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은 개인인 자녀 뿐 만 아니라 주변인물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문제이다. 사례개입 할 때에도 개인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