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격투기의스포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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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종격투기의 개요와 정의
2. 이종격투대회의 종류
3. 이종격투기의 마케팅 가치와 환경분석
4. 이종격투기의 SWOT 분석
5. STP 분석
6. 이종격투리의 4P
7. 결론
본문내용
1. 이종격투기의 개요와 정의

1) 이종격투기의 개요
요즘 우리나라의 케이블 방송의 스포츠 채널에서는 해외 및 국내에서 벌어지는 여러 이종격투시합의 방영을 많이 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방송들이 요즘 인기가 치솟아 사회 전반적으로 이종격투란 스포츠가 대화의 화제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종격투기엔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대중에게 접근하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이종격투의 정의
서로 다른 종목 선수들 간 대결을 벌이는 새로운 스포츠로, 각 대회가 규정한 규칙에 따라 약간씩 다른 모습을 띤다. 즉 실전 격투 최강자를 가리기 위해 무술 및 각종 격투스포츠의 종목을 가리지 않는다는 의미다. 따라서 현재 대중적으로 이중격투기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긴 하나 종합격투기라는 용어가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종격투기의 예를 들자면 태권도선수와 권투선수가 같은 링 안에서 싸우는 것, 유도선수와 씨름선수가 서로 같은 링에서 싸우는 것 등 이다.
이러한 이종격투기는 크게 입식타격기와 MMA(혹은 그래플링)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입식타격기는 말 그대로 서서 주먹과 발(혹은 무릎까지)을 이용해 상대를 가격하는 경기. 넘어졌을 경우 다운으로 인정돼 경기가 중단된다. 입식타격기 이종격투기로는 93년 일본에서 시작된 K-1(가라테 킥복싱 쿵후 등의 첫 글자인 알파벳 K를 대표 이니셜로 사용)이 대표적이다.
그래플링(Grappling)은 무규칙 경기에 가까우며 `엉켜 싸우기`라는 뜻. 그라운드 기술, 즉 넘어져서 뒤엉켜 싸우는 것이 가능한 경기다. 물어뜯기, 낭심 가격, 눈찌르기 등 아주 제한된 공격기술만을 제외하곤 웬만한 격투기술은 모두 허용된다. 미국의 UFC(Ultimate Fighting Champonship)과 일본의 프라이드 FC가 대표적. 국내의 스피릿MC, 네오파이트, K.O.Kings 등이 모두 MMA(그래플링) 이종격투기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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