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 성공사례 및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1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문-------------------------------------------------------------------3
1. 외식문화의 중요성과 사업가능성----------------------------------------3
2. 왜 놀부여야 하는가!---------------------------------------------------3

Ⅱ. 놀부의 연혁------------------------------------------------------------4
1. 놀부 탄생기-----------------------------------------------------------4
2. 한국 외식문화의 선두자------------------------------------------------4

Ⅲ. 국내 외식업계 개황-----------------------------------------------------5
1. 외식업계의 미시적 분석과 현황-----------------------------------------5
2. 외식업계의 해외 진출현황과 다각적 분석--------------------------------6

Ⅳ. 놀부의 경영전략분석과 문제점-------------------------------------------7
1. 놀부의 강점과 약점-----------------------------------------------------8
2. 놀부의 기회와 위험-----------------------------------------------------8
3. 전략적 STP도출---------------------------------------------------------9

V. 해외시장 진출에 분석과 고찰---------------------------------------------11
1. 중국 시장은 놀부에게 기회인가, 위험인가!-------------------------------11
(1) 시장 규모------------------------------------------------------------11
(2) 중국 외식 산업의 특징------------------------------------------------12
(3) 역경을 딛게 해준 전략적 근거에 대한 분석-----------------------------12
(4) 왜 이런 대안은 선택하지 않았는가-------------------------------------13
(5) 투다리의 성공적 중국진출 - 타산지석----------------------------------15

2. 일본 시장은 안전한가!--------------------------------------------------15
(1) 일본 시장 분석-------------------------------------------------------15
(2) 진출성과-------------------------------------------------------------18
(3) 숨어있는 위험분석과 대응방안-----------------------------------------19
(4) 본죽의 일본진출전략 비교분석-----------------------------------------20
1)일본내 본죽과 놀부 전략비교------------------------------------------20
2)놀부의 일본진출방식 대안---------------------------------------------21

VI. 차세대 전략시장 분석과 전망--------------------------------------------22
1)베트남이 유력하다!-------------------------------------------------------22
2)시장상황-----------------------------------------------------------------22
3)투자절차-----------------------------------------------------------------24
4)향후전망-----------------------------------------------------------------24

Ⅶ. 연구후 이루어낸 성과와 결론--------------------------------------------25

Ⅷ. 참고문헌---------------------------------------------------------------26
본문내용
Ⅱ. 놀부의 연혁

1. 놀부 탄생기

㈜놀부는 1987년 5월 10일 서울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19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7주년이 되는 2004년 현재, 놀부부대찌개, 놀부보쌈, 놀부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 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380여 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2. 한국 외식문화의 선두자

현재의 놀부가 있기까지는 가맹점의 수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원칙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온 놀부의 보이지 않는 숨은 노력이 있었다. ㈜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경영과 품질경영을 접목하여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을 위해 꾸준히 장애인과 불우이웃을 돕는 봉사활동을 묵묵히 실천하여 왔으며, 앞으로도 사회활동과 투명한 윤리경영을 뿌리내리는 기업문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외식산업 최고의 인재를 육성해내고 국내 외식산업과 외식문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에 놀부가 앞장서고자 한다.
㈜놀부 음성공장은 프랜차이즈 사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품질을 통한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1991년 3월 6일(대지 2000평, 건평 900평) 충북 음성에 설립되었다. 음성공장은 한식 프랜차이즈 국내 순수토종 브랜드로서 독자적 영역을 구축하여 왔으며, 외식산업의 핵심요소인 대량조리(Mass cooking)시스템을 충북 음성에 위치한 센트럴키친(Central Kitchen: 중앙 공급 식 주방 형 공장)에서 위생적이고 신선하고 안전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별식자재와 새로운 메뉴에 대한 연구, 개발을 하고 있다. 이처럼 음성공장에서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조리를 하고 각 점포에서는 간단한 조리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의 각 점포에서 전산으로 발주하면 음성공장에서는 필요량을 당일 생산하여 고객에게 콜드 체인 시스템(Cold Chain System)으로 배송되어 신선한 제품을 공급받게 된다. 아울러 환경 친화적인 공장 설비를 갖추어 2002년에는 음성군으로부터 환경 모범 기업 상을 수상 받았다. 특히 ㈜놀부 음성공장은 통합 품질 경영시스템(Integrated Quality Management System)의 구축으로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 보증 능력을 객관적으로 확보하고, 대외 신뢰도 및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2001년 5월 9일 ISO 9002를 인증 받았으며, 제품 개발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여 2002년에는 ISO 9001을 인증 받았다. 최근에는 PL법 도입에 따른 사전 준비 작업을 완료하였으며, 2004년에는 HACCP 도입을 추진함으로 고객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식자재를 제공하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의 센트럴키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2005
☞강준영, 중국진출전략 대특강. 2003
☞노준석,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현황 및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6.3.30
☞www.globalwindow.org (KOTRA 글로벌윈도우)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www.franz.co.kr (프랜차이즈 프랜츠)
☞www.sosclub.org (프랜차이즈 본부 창업도우미)
☞www.ikfa.or.kr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www.koreafranchise.co.kr (외식경제신문)
☞www.nolboo.co.kr (놀부홈페이지)
☞www.kimsoonjin.com (김순진 대표 개인홈페이지)
☞동아일보 04년 10/7 『중소기업 그곳에도 길이 있다.』
☞한국식품연감 2001, 농축산신문
☞KBS 신화창조 ‘놀부’편 2006.09.03
☞파이낸셜뉴스 경제
☞조선일보 사회
☞한국일보
☞프라임경제
☞서울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분석]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실태 및 현황과 성공 사례 분석(놀부보쌈 경영 성공 사례 분석)
  • 놀부식품유한 공사라는 현지법인을 세우고, 웨이하이시에 ‘놀부명가’라는 이름으로 중국 1호점을 오픈해 운영하고 있으며 2008년까지 중국전역에 500여개의 가맹점을 오픈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2. 연구방법전반적인 국내 외산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및 국내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 현황을 살펴보고,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놀부가 성공적인 경영을 했는지 분석하겠다.II. 본 론1.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국내의 외식산업은 1979년 롯데리아의

  • ㈜놀부NBG 생산운영 관리
  • 및 저녁 고객 유인 흡입력 - 신속한 조리- 중저가 가격 - 현대와 고전이 만나는 인테리어 구축Ⅱ. 품질경쟁력① 사례 대상 업체의 주력 제품이나 서비스 상품의 가장 중요한 품질요소(혹은 품질특성)를 무엇이라고 정의(생각)하고 있는가?(할 수 있겠는가?) 또한 이것을 어떠한 방법(혹은 기법)으로 측정하고 관리하고 있는가?A. 놀부는 보쌈, 부대찌개, 철판요리 등 여러 사업을 하고 있으나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으로 사랑받고 성공적인 사업부분은

  • [졸업][외식산업]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 성공을 기약하고 있다.Ⅲ. 사례분석 및 설문조사1.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의 사례분석한식을 세계화 시키겠다는 취지를 가진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이 생겨나고 있다.최초의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인 우리들의 이야기 와 올해 오픈 한 한쿡을 예로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외국인에게 한식을 알리는 데에 노력하고 있는 한식 레스토랑으로 놀부와 우래옥이 있다.이 중 한식 레스토랑 두 곳을 선정하여 분석해보았다. 우리들의 이야기와 놀부를

  • [전략경영론](주)놀부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및 해외 진출 사례
  • 성공한 사례도 찾아보기 힘들다. 3. 성공전략(1) 프랜차이즈 경영 노하우 이는 철저한 교육을 통한 가맹점 관리와 외식 프랜차이즈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모든 매장에서의 동일한 맛으로 함축할 수 있다. 놀부의 체인점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일단 다른 체인사업에서와 마찬가지로 개설 전 교육을 충분히 실시한다. 그러나 여기서 멈추지 않고 점포를 개설한 후에는 본사차원에서 제공되는 각종 교육프로그램이 타 업체와 대비되는 차별적 요

  • [전략경영론](주)놀부 프랜차이즈 성공사례 및 해외 진출 전략
  • ㈜ 놀부Contents1. 기업 소개2. 프랜차이즈 시스템3. 성공전략4. 해외진출5. 향후전략기업소개1987년 설립전통 한식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사업 추진현재 국내외 총 620개의 직영 및 가맹점을 운영국내 최대 한식 프랜차이즈로 성장최근 해외 진출 및 다양한 외식사업으로 영역을 확대 글로벌 종합외식기업으로 발돋움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 수상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을 위해 꾸준히 장애인과 불우이웃을 돕는 봉사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