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세계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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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우리나라 전통주의 정의 및 산업동향


본 론

1. 주류시장 특성
2. 주류시장 주요 키워드
3. 주요 수출 대상국 주류 소비 동향
4. 환경분석(SWOT) 및 액션플랜


결 론

시사점과 제언


#1.참고문헌
#2.인터넷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2.주류시장 주요 키워드
■ 건강
건강문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의 증가는 향후 주류 시장에 영향을 미칠 중요한 트랜드 중 하나로 이미 소비자들이 보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해 음주를 줄이고 있으며 성숙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술 소비 수준을 줄이기 시작함에 따라 판매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간경화, 심장 혈관 질환 등 과도한 음주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인식되는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 유럽 및 미국에서 비만 증가에 관한 우려 및 열량이 많은 여러 주류와의 연관성, 주류 및 기타 소비재에 첨가제를 사용하는 것에 관한 우려 등이 보다 건강한 주류 소비 추세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주류 신제품 개발에 중요한 건강상 쟁점을 꼽아 자연 및 유기농 제품 생산이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 에너지
미국 시장에서 대두하고 있는 핵심적 트랜드는 흥분제를 첨가하여 알콜-에너지 음료를 만드는 것이다. 이 음료들은 밤을 지새거나 클럽에서 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료를 약속하여 젊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개발된 것이다. 에너지 음료의 주요 성분으로는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높여주는 인삼, 카페인, 스태미너와 지구력을 높여주는 과라나,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며 알코올의 독성을 신체에서 더 빨리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타우린 등이 있다. 카페인과 타우린은 예전부터 알콜에 혼합되어 왔으나 인삼과 과라나는 알콜 에너지 음료의 핵심 성분으로서는 새로운 것이다. 예전에는 이 성분들이 칵테일용 음료의 일부였지만 현재는 직접 술의 배합 공식에 포함되고 있다. 이런 제품의 혁신적 변화를 통해 한국의 전통주 제조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 고급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주류에서 가장 중요한 트랜드 중 하나는 고급화였는데 미래에도 다양한 프리미엄 포지셔닝이 신제품 개발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이미 자리잡은 소비자들의 상향 구매 패턴으로 인한 것이며, 판매액 증가 속도가 판매량 증가 속도보다 빠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 미식가, 희귀성, 독점성
희귀성과 독점성은 프리미엄 포지셔닝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기본적으로 가격대가 높고 틈새 시장 트랜드에 더욱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 트랜드는 이국적이고 희귀하며 배타적인 음식 및 주류 제품을 경험하는데 관심이 있는 미식가 및 감식가 소비자를 기반 대상으로 한다. 이 소비자 집단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은 가질 수 없는 어떤 것을 경험하고 있다고 믿고 싶어하기 때문에 사치 향락과 상반된다고 할 수 있다. 사치 향락은 주류적 흐름에 속하는 향락이 중요한 반면 희귀성과 독점성은 틈새 제품의 경험에 관한 것이기 때문인데 미식가, 희귀성, 독점성은 음식과 술에 진지하게 접근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일 것이다.
참고문헌
전통 우리술의 세계화를 위한 정책과제 / 이동필 / 2006
전통 술의 세계 상품화 / 신유호 / 2008
주요국 주류시장 트랜드 / 농림수산식품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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