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급식 -시장조사와 발주서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메뉴작성과제 중 1일 식단표 - 식재료 명 및 1인 분량

2.각 식재료의 1인 분량 원가 계산

3.도매시장(대형할인마트)와 소매상점의 차이

4.발주서 작성

5.출처

본문내용
-가격 차이 비교와 원인 분석
도매시장과 소매상점의 가격 차이의 원인에는 유통경로에 의해 달라진다. 보통 유통구조는 [생산공장(생산자)→물류센터(창고)→지역 도매센터(창고)→소매점(점포)→소비자(소비지)]
로 연결되는데 중간단계를 경유를 하면서 서로의 이윤이 이루어진다. 도매상의 경우 소매점(점포)라는 중간단계가 없이 지역도매센터에서 바로 소비자에게 연결이 되므로 소매점을 거쳐 소비자에게 연결되는 소매상점 보다 가격이 쌀 수밖에 없는 것이다.

대형할인매장의 경우에는 가격 차이의 이유가 3가지로 나뉜다.
1. 물건구매수량 : (대형)할인점은 물류기지를 두고 물건을 대량으로 구매 한다. 따라서 많은 양을 구입하니 가격할인이나 수량의 증가로 소매점보다 훨씬 싼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 한다. 그러나 각 할인점 마다 가격의 차이가 나는 이유는 이 물건의 구매 시점이나 량의 유무에 따라 구매하는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 차이가 난다. 2. 유통구조 : (대형)할인점은 대량으로 구매를 하니 생산자와 직거래를 함으로 유통구조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하여 구입비용이 저렴하다. 3. 박리다매의 판매 :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여 대량으로 판매를 하니 상품회전율과 원가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비용이 최소화 된다.

인터넷 판매의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도매와 마찬가지로 유통경로가 짧기 때문이다.

3.도매시장(대형할인마트)와 소매상점의 차이

-도매의 개념
일반적으로 도매시장이라 함은 구체적 시설과 제도 하에서 항상 도매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구체적 시장)를 말한다. 장소적 의미에서의 도매시장은 개설자(開說者) ·도매인 ·매매참가인으로 구성된다. 개설자는 시장의 시설을 소유 ·관리하여, 공정한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감시한다. 개설자가 공공단체이면 공설도매시장, 민간이면 사설도매시장이다. 도매인은 생산자나 하주(荷主)로부터 상품을 위탁받아 경매거래를 주재하고, 매매참가인에게 상품을 판다. 매매참가인은 중개인과 소매상인데, 중개인은 상품을 모개로 사서 시장 안의 점포에서 매입하러 나온 소매상에게 판매한다. 도매시장의 거래는 주로 경매를 통해서 하지만, 예외적으로 상대거래의 방법도 쓴다. 경매거래는 도매인이 생산지의 출하자(出荷者)로부터 상품을 맡아 출하자 대신 경매에 붙이는 위탁판매의 방법이며, 경매를 통해 판매된 상품의 대금은 결산방식으로 출하자에게 돌아가고, 도매인은 판매수수료를 받는다.

-소매의 개념

참고문헌
http://100.naver.com/100.nhn?docid=47840
http://100.naver.com/100.nhn?docid=93950
-옥션 사이트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부록 부록표 1-4
-NATE Q&A
http://ask.nate.com/qna/view.html?n=3456463&sq=%B5%B5%B8%C5%BB%F3%B0%FA+%BC%D2%B8%C5%BB%F3+%B0%A1%B0%DD%C2%F7%C0%CC
http://ask.nate.com/qna/view.html?n=3343095&sq=%B5%B5%B8%C5%BB%F3%B0%FA+%BC%D2%B8%C5%BB%F3+%B0%A1%B0%DD%C2%F7%C0%C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C형] 우리나라 병원 급식의 현황과 임상영양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C형 우리나라 병원 급식의 현황과 임상영양사(제도)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Ⅰ. 병원급식1. 병원급식의 개념과 특성1) 병원급식의 정의2) 병원급식의 특성2. 병원급식의 기준1) 병원급식 관리 기준2) 병원급식시설Ⅱ. 우리나라 병원급식 현황1. 병원급식체계 : 병원급식업체 아워홈1) 병원급식 관리시스템2) 과학적이고 선진화된 병원급식 서비스2. 병원급식과 메뉴 및 식재료 관리1)

  • 단체급식소의 식단평가
  • 급식을 항사 접해 왔었다. 그냥 점심시간이면 북새통을 이루던 아이들과 맛있는 반찬이 나오면 많이 먹으려고 애쓰던 나와 우리 반 아이들. 그 때의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런데 지금은 나온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을 조사하러 나왔다는 것이 조금은 기분을 묘하게 만들었다.그때는 이렇게 식단을 계획하고 단가를 짜고 시장조사를 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몰랐었기 때문에 항상 메뉴가 부실하다. 라는 것만을 생각해서, 먹을 때마다 불

  • 단체급식업체 구매관리의 인터넷 활용
  • 단체급식 자회사(子會社)인 ECMD는 푸드머스와의 온라인 거래를 통한 전산 발주로 우수한 식자재를 합리적인 가격에 효율적으로 공급받고 있는 것이다.대표적인 단체급식 기업인 풀무원과 아워홈의 사례를 비추어 보면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식재료 구입은 대량유통을 통한 원가절감으로 저렴한 식재료를 직구매에 따른 시간, 비용 손실 없이 구매가 가능하게 하며, 시장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진다.또한 월말 마감으로 매일 결

  • [단체급식관리 공통] 단체급식소는 급식대상에 따라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단체급식관리 공통 단체급식소는 급식대상에 따라 학교급식, 산업체급식, 병원급식, 영유아시설급식, 대학급식, 사회복지시설급식, 군대급식 등으로 나뉜다. 이 중 한 곳을 선정하여 다음에 대해 조사하고 설명하시오.1) 선정한 단체급식소가 어떤 유형의 급식체계를 가지는지 조사하고 급식체계별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2) 선정한 단체급식소의 운영주체에 대해 조사하고 각 운영주체별 유형을 설명하시오. 3) 본인이 선

  • 식자재 관리의 이해(구매,저장,검수)
  • 식자재 관리의 이해(구매,저장,검수)목 차Ⅰ.구매1.구매의 개념 2.구매 관리의 의의와 목적 3.구매시장4.구매 시장 조사5.구 매 계 약6.구매 담당자의 수행도 평가Ⅱ.저장1. 저장 관리의 의의 2. 저장관리의 목적 3. 저장관리의 일반원칙 4. 저장재의 분류 5. 저장고 관리자의 직무 수행시 고려사항 6. 저장고의 구비조건 7. 저장 방법 Ⅲ.검수1.검수의 의의2.효율적인검수의 필수요소3.검수절차4.검수시 주의사항5.검수의종류6.검수비용절감법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