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내부통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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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내부통제제란?
내부통제의 중요성 및 목표
내부통제의 구성요소
니콘이미징의 내부통제제도 도입사례
본문내용
정당한 거래만이 기록되고 가공의 거래는 기록되지 않게 타당성을 갖고있어야 함.

∙ 발생된 모든 거래를 누락 없이 완전하게 기록 유지해야 함.

∙ 원시서류에서 정확히 포착, 계산상의 오류가 없고 올바른 계정에 빠른 시간 내에서 기록되도록
기록의 정확성을 갖고 있어야 함.

∙ 자산, 서류 등이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하며 기록된 자산이 실제 존재하는지를 정기적으로 조사,
차이가 있으면 차이를 조정하도록 회계책임을 두는데 있음.



내부통제제도가 부정과 오류를 신속히 발견하고 예방하며 기타의 제반 목적이 효율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그 구성요소 즉, 통제환경, 회계제도 및 통제절차가 적절히 설계되고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운용될 것을 전제로 한다


통제환경
통제환경이란 특정한 방침이나 절차 등을 설계하거나 그 효과를 증진시키는데 직접․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들을 말한다.


회계시스템
회계제도는 거래를 식별, 측정, 기록, 보관하고 관련 자산 및 부채의 회계책임을 유지하기 위하여 설정된 방법 또는 규정 등을 말한다.


통제절차
통제절차란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관리자가 수립한 전략이나 절차 및 규정들을 말하며 모든 제도가 내부통제제도가 아니고 통제절차가 구비되어야만 진정한 내부통제제도가 확립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CCMS(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란 소비자불만 및 피해를 기업이 자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공정거래 위원회와 소비자피해 자율관리 위원회가 2005년 9월 확정∙공표한 프로그램으로 소비자 불만이나 피해 발생 시 기업의 내부에서 이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명확한 기준을 마련해 주어, 사내 협조 체제 아래 신속∙정확하게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는 소비자와 소통하는 기업 양성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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