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패션에 대한 소비자인식조사 -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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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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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Ⅰ. 패스트 패션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패스트 패션의 정의
2. 패스트 패션의 형성과정
3. 패스트 패션의 특징 : 생산, 사용, 처분 단계
Ⅱ. 연구방법 및 연구모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안
- 본문내용
-
-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이란?
“ 패스트푸드(Fast Food)에서 만들어진 말로 계절에 앞서 옷을 만들어 시장에 내놓는 것이 아닌 유행에 따라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시스템”
(국립국어원 신어자료집(2004)의 내용을 인용, 재구성 )
특징
고객의 니즈를 적기에 파악 다양한 상품을 기획
빠른 제품주기
저렴한 가격
독특한 매장 인테리어
소량 생산하는 시스템을 표방
매일매일 새로운 옷을 생산
- 유럽에서는 유행에 맞게 신속히 만들고 ,빨리 입고 버리는 패스트패션이 호황.
이미 저가쇼핑에 중독되어 필요하지도 않아도 맘에 들면 주저하지 않고 구매.
단순히 필요한 물건구매에 의미를 두는 것보다 쇼핑 자체를 즐기며
새롭고 특이한 것에 관심이 많으며 다양한 트렌드를 체험할 수 있는 여러 상품을
구매하는 멀티 구매 패턴이 확산
더 이상 의류는 몇 년에 걸쳐 입는 고가의 사치품이 아니라
시즌의 유행에 맞춰 입고 버리는 일회성의 패스트 상품으로 인식전환
- 트렌디한 패션도 특정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방하기 좋아하는 대중들이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정착
- 소비자가 트렌드에 접하는 시간이 더욱 단축되어 브랜드는
다음 트렌드의 제품을 발빠르게 제공해야 하는 쪽으로 시장환경이 급변
패스트 패션의 열풍 가치와 트렌드 중심의 패스트 패션시대로 변화
- 서울 소재 대학의 남녀학생 250명에게 설문
부실기재 50부를 제외한 200부를 기준
빈도분석과 백분율을 이용하여 결과를 도출
- 인구사회학적 구분
성별 및 인원 남성 100명, 여성 100명
소득/용돈 20~40만원수준이 전체의 61% 차지
직업 대학생
나이 평균연령 22.1세
대상 서울 소재 대학교(University)에 재학 중인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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