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바디샵 The Body Shop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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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이론적 배경

2. 본론

2.1 환경분석(Environmental Scanning)
-기업현황
-시장의 트렌드
-기회
2.2 기업철학(Mission)
2.3 핵심 경쟁력(Core Competencies)
-신뢰를 바탕으로 한 매장 관리
-월등한 품질의 자연주의 제품
2.4 The Body Shop의 CSR전략
-그린 마케팅
-동물실험반대
-지구환경보호
-커뮤니티 트레이드
-자아존중
-인권보고

3. 결론
본문내용

2. 본 론

2.1 환경분석 (Environmental Scanning)

1) 기업 현황

The Body shop은 2006년 3월 17일 세계 최대의 화장품 기업 로레알 그룹에게 11억 4천만 달러(한화 1조1천억원)에 인수되었다 김준한(2006.3.17), “로레알 그룹 英바디샵 1조원에 인수” 「데일리코스메틱」.
. 또한 창립자 아니타 로딕은 사회 환원 약속에 의해 보유하고 있던 주식 18%를 처분하고 약 2217억원을 사회에 전액 환원하였다.
현재 로레알의 자회사로서 경영되어지고 있는 The body shop은 전 세계 50여개국 255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약12억 유로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2008년 기준) <표1>의 지역별 매출 비율을 살펴보면 서유럽에서 대부분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국을 위시한 북아메리카 지역은 16%의 저조한 수익률을 보일 뿐 아니라 전년대비 11.3%가 감소하였다. 이외의 지역에는 전년대비 9.1%상승하였다. Loreal Finance 홈페이지 (http://www.loreal-finance.com/site/us/marques/marque5.asp#)

The Body shop은 CSR이 기업의 목적이자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다. 그러나 위의 자료와 같이 미주지역에서의 판매율이 저조한 이유는, 그 지역에서의 고객들이 CSR을 인식하고 있는 정도와 마케팅 실패에 영향이 있다. The Body shop은 미국 시장 진출 초기에 사업적 마인드가 없는 환경운동가들이나 교사들로 운영이 되었다. 또한 The Body shop의 광고는 미국인들에게 지나치게 자극적이었다. 블로그 (http://juna.tistory.com/entry/A-Witch-Roddick-2-1992년-미국의 바디샵 위기와 극복)
이와 같이 현지실정에 맞지 않는 CSR을 이용한 마케팅은 그 효과가 떨어질 뿐 아니라 오히려 기업에게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이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2) 시장의 트렌드(Market trend)

최근 시장의 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특별히 그중에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의 변화가 가장 변화가 심하다. 그러나 현재 기업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CRM 즉 고객 관계 관리 경영은 그 본질이 고객의 정보를 이용하여 고객에 맞는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었으나 최근 기업들의 CRM은 고객의 정보를 이용하여 일방적인 광고만을 하는 것으로 전락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인터넷의 확산과 이에 익숙한 N세대(network generation)들의 등장으로 기업의 마케팅 초점이 TV나 신문·잡지 등을 통한 불특정 다수 대상 푸시(push)형 광고에서 고객과의 인터랙티브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심으로 이동해 감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최근 시장의 트렌드는 고객과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따라 마케팅의 성패와 기업의 운명이 달렸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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