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한은행 중국-인도시장진출과 FD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신한은행 소개
1. 신한은행
(1) 신한은행 현황

(2) 신한은행 경영 비전(vision)

(3) 선정동기

2장. 금융산업의 특징

1.금융산업의 특성

(1)자금의 중개

(2)부수 업무

(3)겸영업무

2.금융산업 타산업(제조업)과 비교

(1)금융기관 재무제표 특징

(2)외국계 금융업종 진출확대

(3)금융업 원스톱 서비스체제 구축 가능성

4.금융산업의 국제화 배경

(1)국내 금융기관의 경쟁력 제고

(2)새로운 성장 동력의 확보가 필요

(3)해외에 진출한 우리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가능하다.

(4)실물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5)국제수지 관련자금의 효율적인 조달

5.금융산업 국제화의 특징

(1)해외 진출의 형태

①해외지점

②현지법인

③사무소

④M&A

(2)금융산업 국제화의 효과
①긍정적인 효과

②부정적인 효과

3장. 신한은행 해외진출 현황

1. 신한은행의 해외진출 현황
2. 신한은행의 해외진출 전략

(1) 선진시장

(2) 신흥시장

(3) 현지화

① 현지화에 따른 전략의 차이

4. 국제금융환경에 대한 대응

4장. 신한은행 중국 인도 시장 진출현황 및 전략 비교
1. 인도 시장 분석
(1)거시경제 환경
(2)소매금융 시장 확대

(3) 기업금융 시장의 성장

(4) 은행 부문 현황
2. 신한은행 인도 시장 진출 배경
(1) 인도 정부의 인도 금융시장 개방화 정책

(2) 현지 기업들을 선점을 통한 이윤 창출

(3) 한국-인도 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체결

3.중국시장 분석

(1) 은행산업의 구조
① 중앙은행

② 정책성은행(Policy-related Bank)

③상업은행

④ 비은행기관

(2) 중국의 개방화 물결

① 1978년 개혁·개방정책 천명

② WTO가입 약속에 따른 금융업 개방

③외자은행의 중국진출 현황

4.신한은행 인도 진출 전략 및 현황
(1) 신한은행 인도 진출 전략
① 조기진출로 인한 선점효과

② ‘Regional Leading Bank’

③ 현지화 전략

(2) 신한은행의 인도 진출 현황

5. 신한은행의 중국 진출전략 및 현황
(1)신한은행 중국 진출 전략
① 한국계기업의 자본조달을 통한 고객확보

②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선투자

③ 현지 법인 설립을 통한 현지화 강화

④ 중국 공상은행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시장 점유율 강화

⑤브랜드를 높이기 위한 봉사활동

(2) 신한은행의 중국 진출 현황
5장. 신한은행 중-인 추후 영업전략
1. 성공적인 은행의 신흥개발도상국진출 사례

2. 일부 선진 은행들의 해외진출 실패사례와 그 시사점

3. 현지화 기본이 부족한 인도에서의 영업전략

4.현지화와 차별화가 필요한 중국시장 전략
본문내용
② WTO가입 약속에 따른 금융업 개방
⒜ 대외개방의 기본 원칙
2006년 말 중국은행업 대외개방은 새로운 시기에 진입하였다. 중국은 은행업 대외개방 추진, 대외개방 수준제고, 은행업리스크 방지능력제고, 은행체계의 안정적인 운행, 국민경제의 조화롭고 건강한 발전 등을 지속적으로 견실하게 추진할 것이며, 새로운 시기 중국은행업 대외개방은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본원칙을 견지하고 있다.
첫째, 은행업 대외개방은 반드시 국내경제발전의 수요에 부합되고 지속적으로 개방 구조를 최적화해야 한다 중국경제발전 . 수준의 제고에 따라 기업과 일반소비자들의 금융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다양화 되고 있다. 중국의 기업은 점차 보다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는 리스크 관리, 기업 은행서비스, 무역과 국내외 투자서비스 등을 포함한다. 중소기업은 보다 양호한 신용대출 서비스와 재무관련 자문서비스를 필요로 하며, 소비자 또한 더 많은 주택금융서비스, 보다 양호한 자산관리와 재무 자문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오늘날 중국은 특히 농촌지역의 금융서비스는 낙후된 상태이기 때문에 새로운 시기 은행업 대외개방은 우선 중국경제의 부단한 발전수요를 만족시켜야 하겠다.
둘째, 은행업 대외개방을 통해 국내은행 개혁을 촉진하고 심화하여,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고 공동이익을 실현하며 중국은행업 전체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중국은행은 외자은행과의 경쟁과 합작을 통해 지속적으로 회사관리를 완비하고 서비스 품질을 제고하며 경영관리 수준과 자주혁신 능력을 제고하는 한편, 내부 통제와 리스크 관리 능력도 향상시켜야 한다. 또한 선진기술을 유치, 흡수함으로써 꾸준히 경쟁력을 제고 하여야 한다. 은행업 대외개방은 금융혁신을 추진하고 은행체계의 전체적인 수준의 제고를 촉진하며 국민경제 발전을 더욱 지지할 것이다.
셋째, WTO 가입 규약을 성실히 이행하여 은행업 대외개방 수준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WTO 규정을 이용하여 신중한 감독ㆍ관리를 실시하여 국외의 리스크와 체계적인 위험을 방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중국은 은행업 전체수준을 국제수준 기준으로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며, 중국 내 외자은행들의 발전을 위해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넷째, 은행체계의 안정된 운행과 국가 금융안전을 보호하기위해 법적으로 신중한 감독ㆍ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각 국의 경험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금융개방은 리스크를 수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방과정 중 효과적인 금융 감독ㆍ관리의 여부는 금융 안정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새로운 시기에 중국은 지속적으로 감독ㆍ관리 능력을 제고하고 비현장 감독ㆍ관리와 현장검사를 강화하며, 국제표준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독ㆍ관리 체계를 완비할 것이다.
⒝ 대외개방의 주요정책
WTO 가입약속에 따라 중국은 2006년 12월 11일에 외자은행에 대한 인민폐 업무 취급지역 범위와 서비스 대상 범위제한을 취소화였다. 약속을 집행하는 동시에 국가의 동북진흥, 서부개발과 중부궐기의 발전전략에 따라 외자은행이 우선적으로 상술한 지역에서의 영업을 격려하고 업무와 기구로 면에서 적절한 정책을 취할 것이다. 외자은행은 중국에서의 경영전략에 근거하여 자원의 원칙에 따라 영업형태를 선택 할 것이며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 공공 예금주의 이익을 보호하며 국제은행업 발전 추세에 적응하기 위해,지역에서의외국은행이 분점을 설립하거나 기존의 분점을 중국에서 등록한 법인은행 형태로 전환하는 것을 격려하고 있다. 또한 외자법인은행서의각종 고객의 외환과 인민폐 업무를 취급할 수 있으며, 외자 법인은행 및 그 산하 분점의 동록자본과 운영자금은 중국은행과호하며 조건으로 이는 외자은행이 예금 혹며 대출금리 및 각종수수료 비율, 예금 준비금기탁무와 손준비금 계산 등에서 중ㆍ외자은행에 통일적으로 적용되는 법률, 법규를 집행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외개방의 주요 정책은 다음과 같다. 외국은행 분점은 계속 기존의 업무를 할 수 있고 동시에 중국 국내 주민의 매 거래당 100위안이상 정기예금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업무 허가절차를 간소화하고 운영자금 액수를 하향조정 하였다. 또한 “외자은행이 중국 국내에서 흡수한 외한 예금이 그 국외 외환 총자산의 70%를 초과하면 안 된다”는 규정을 취소하였다. 또한 외자은행이 직접 중국에서 기구를 설립하는 것을 계속 지지하는 동시에 해외금융기구가 중국은행에 투자하여 주식에 참여하는 정책을 완비하여 조건에 부합되는 것을 격려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시장구조, 공평 경쟁 및 금융서비스 충족율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중국은 외자은행이 자체 상업존재와 중국은행의 주식투자에 참여하는 것으로 중국에서 발전하는 것을 조화롭게 추진할 것이며, 동시에 중점적으로 이익충돌을 방지하고 시장독점 행위를 제한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시장에 대한 이해와 대인도 진출방안
  • 인도 주요국별 FDI 비중(2000~2009년 11월) 12 인도 소비자 계층 비중의 시계열 변화 18 인도 진출 유망 아이템 24 인도의 SEZ 분포 지역 30인도시장

  • 베트남진출을 위한 금융시스템의 이해
  • 시장의 변화 62.1 도이모이 금융 개혁 이전의 베트남 금융 시스템 -62.2 금융 개혁의 기본 원칙과 내용 72.3 금융 개혁의 성과 및 한계 8III. 베트남 진출 기업들의 거래 은행 및 특징 113.1 삼성 비나 일렉트로닉스 113.2 미원 베트남 -133.3 한세 베트남 -16IV. 베트남 금융의 일반 현

  •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 시장도 크게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베트남이 조선산업에 투자 우선순위를 두는 등의 집중적인 육성전략을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중국 및 인도 등과 같이 대규모 내수시장을 확보한 국가들과의 효과적인 경쟁을 위해서는 아직 시간이 필요할것이라는 전문가들의 판단이 지배적이다. (2) 현지 시장 분석그동안 기술유출을 우려하여 조선산업의 해외진출을 반대해왔던 현대중공업 그룹 또한 계열사인 현대미포조선의 베트남 현지 법인인 현대

  • CSR의 성공사례와 발전 방향
  • 중국 청소년들로 하여금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해주어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이미지 상승에도 도움을 주었다.SK 텔레콤에 대한 장웬방의 경제적 파급 효과이번에는 SK 텔레콤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장웬방이 경제적으로 미친 파급효과를 알아보도록 하자. 세계 경제발전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은 이미 수 년 전부터 전 세계 각국의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간주되고 있었다. SK 텔레콤 역시 이러한 중국

  • [해외지역연구] 인도 연구
  • 인도 투자 동향․․․․․․․․․․․․․․․․․․34표 Ⅲ-11인도 진출 10대 한국 기업 리스트․․․․․․․35표 Ⅲ-12한국의 대인도 업종별 투자 동향․․․․․․․․․․36표 Ⅲ-13한국 제조업의 업종별 대인도 투자 동향․․․․․37표 Ⅳ-1인도의 소득계층 분포․․․․․․․․․․․․․․․․․․38그림 Ⅳ-1인도 전자시장의 기업별 점유율․․․․․․․․40Ⅰ.머리말BRICs BRICs는 브라질(Brasil), 러시아(Russia), 인도(India), 중국(Ch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