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분석]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정책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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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

2.이론소개

3.본론
수도권 통합요금제 시행 과정<시간순>
협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분석

4.결론
본문내용
연구의 배경과 목적

사회간접시설의 확대와 지역개발사업 및 공공 또는
민간편익시설의 입지를 둘러싸고 빈번한 갈등 발생

공공 정책들이 이해당사자의 반대로 장기간 표류

갈등의 장기화로 사회 통합 방해

▶ 정책 갈등에서 협상의 중요성 인식
▶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주요 요인 확인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성공적으로 갈등해결
→ 주요 협상요인 판단에 적합

-정주용 교수님의 논문
-국내외 관련 서적
-학술연구자료
-주제와 관련된 간행물
- 신문

이론 소개

협상의 정의
교환 또는 공동이익의 실현에 관한 합의에 도달할 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의사 결정 과정임.
협상은 어떤 공통된 문제에 대하여 서로간의 합의를 형성함으로써 서로 상충되는 이익을 조정하는 과정임.
협상은 완전한 경쟁도 완전한 협조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 특징임
참고문헌
1. 서울시·경기도간 광역통합행정의 실현『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 확대 시행』 행정자치부.2008
2. 경기도 교통건설국 대중교통과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 시대를 열다』 경기도 교통건설국 대중교통과 2008.
3. 서울특별시, 『서울의 신화 창조, 이렇게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2004.
 
(논문)
1. 이종열 ․ 김석희 “지방자치단체와 택시운송사업조합간 정책갈등사례분석” 한 ․ 독사회과학논총 제16권제1호 2006.
2. 윤종현 ․ 박승규 “정책집행 이후 여론과 정책위상 변화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중앙버스차선제 사례를 중심으로”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5권 제2호, 2008.
3. 이호성 “정책갈등의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폐기물 해양배출량 감축사례를 중심으로” 강원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4. 홍영표 “공공갈등의 주민 참여적 해소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신문기사)
1. 노컷뉴스 2008.9.18일자
2. 서울∼천안 광역 전철에도 수도권 환승할인요금 적용. 경향신문. 2005-01-21. 안홍욱 기자
3. ‘대수도론’ 첫걸음은 뗐지만 난항. 내일신문. 2006-09-27. 선상원, 김진명 기자
4. 경기도민 83% “수도권 광역교통망 시급”. 한겨레. 2006-12-02 .홍용덕 기자
5.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제 통합한다. 세계일보. 2006-12-05. 송성갑 기자
6. 대중교통 통합 요금제, 내년 수도권 전역 확대. 세계일보. 2006-12-09 .조민중 기자
7. [제4회 지방자치경영대전] 경기도. 한국일보. 2007-06-08. 이범구 기자
8. 경기∼서울 통합환승 내달 실시… 수지∼강남역 1300원, 광역·인천버스 제외. 국민일보. 2007-06-09 .남호철 기자
9. 서울~경기, 내달부터 버스·전철 환승할인. 세계일보. 2007-06-09 .송성갑·조민중 기자
10. 교통비 부담 줄고 승객은 늘고 .문화일보. 2007-10-16. 김형운기자
11. 수도권 버스통합요금제 좌석버스까지 확대. 서울신문. 2007-10-26. 김병철기자
12. 수도권통합요금제 확대 승용차 이용량 줄였다. 세계일보. 2007-11-15 .이귀전 기자
13. 수도권 통합요금제 '대중교통 활성화'. 한국일보. 2007-11-15. 고성호 기자
14. 수도권 좌석버스 환승할인 아직 ‘막막’. 내일신문. 2008-07-02 .김성배, 선상원 기자
15. 광역버스도 9월부터 환승할인. 한국일보. 2008-07-22 .이태무 기자
16. 경기도, 현장으로 올 인!. 아시아투데이. 2008-09-10. 김주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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