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가정 위기사례 -기관조사 및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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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전에
1. 빈곤의 정의
2. 빈곤의 유형
3. 빈곤가정의 원인
4. 빈곤가족의 특성과 당면문제
5. 빈곤가족의 실태와 대책



Ⅱ. 기관소개
기관1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기관2 구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1. 기관명 및 주소와 연락처
2. 설립주체와 법인명
3. 설립목적
4. 조직
5. 사업내용



Ⅲ. 사례
1. 함현상생종합사회복지관- <3명의 천사들과 함께 만드는 꿈>
2. 구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빈곤가정 위기사례 상담일지>
3. 정왕사례관리센터 <행복한 가정을 위한 아빠의 바램>



Ⅳ. 정리 하며

본문내용
5. 드림네트워크란?
(1) 추진배경
* 2007년 1월부터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가 개편되어 8대서비스 지원분야로 확대되었으나 민∙ 관의 기관중심의 개별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주민만족 체감도 제자리
☞ 민∙ 관 협력 지역네트워크를 통한 통합서비스 제공 모델 개발
* 그동안 복지예산의 지속적인 증가 등 복지인프라에 대한 집중 투자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서 복지서비스의 중복 또는 누락 등으로 복지효율성 저하 문제 대두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민 ∙관 고동사례관리 진행
(2) 추진방침
* 동 주민센터와 종합사회복지관을 지역별로 그룹핑하여 사례관리센터를 민∙관 합동으로 설치, 통합사례관리 추진
* 민 ∙관 합동 통합서비스 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효율적으로 사업추진
* 성공사례 사례집 발간∙전파 및 우수 사례관리기관 인센티브 제공
(3) 사업개요
* 목적 : 복지서비스의 중복, 누락방지 및 수요자 중심의 통합서비스 제공
* 사업대상 :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를 가진 사례관리대상자
* 수행기관 : 지역 내 6개의 복지관
* 사업방법 : 6개 생활권역에 민∙관 합동 드림 네트워크 사례관리센터 설치, 운영
* 내용 : 사례관리센터와 협력기관을 중심으로 민∙관 합동 가구별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 제공
(4) 세부사업 추진계획
◎ 드림 네트워크 사례센터 설치
○개요
▶사회복지관의 재가복지센터 사례관리센터로 기능 전환하여 사례관리를 주요 업무로 수행
▶사회복지관, 동 주민센터를 지역별로 그룹핑하여 구성(10명 내외)
- 센터별로 보건소, 정신보건센터, 지역아동센터 등 협력기관 참여시킴
▶센터별 수퍼바이저(교수 or 사례전문가) 위촉 운영
- 사회복지관 운영위원중 교수 겸임 가능
○인력구성
구성
이원
구성원
역할
비고
사례관리자
5~6명
사회복지사3명
공무원2명
대상자 선정 및 사례 관리 계획 수립, 총괄
서비스 연계∙조정

준사례관리자
2~4명
주부, 취업대기자
자원봉사유경험자
대상가구 정기 방문
사례관리자 보조
복지사 자격증 소지자
협력기관
5~8개소
센터 인접복지 관련 기관
개별서비스 협업제공



[구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1. 기관명․주소․연락처
* 기관명 : 구리시 건강가정지원센터
* 주 소 :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527-45
* 홈페이지 : http://guri.familynet.or.kr/center/main.php?center_id=96
* 전화번호 : 031- 556- 3873

2. 설립목적
건강가정기본법 제 35조에 따라 국가 및 지자체는 가정문제의 예방, 상담 및 치료, 건강가정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족문화운동의 전개, 가정관련 정보 및 자료 제공을 위하여 중앙, 시도 및 시군구 등에 건강가정지원센터를 두게 되었다.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는 보건복지가족부와의 연계속에 건강가정사업의 큰 틀을 개발·제공하며, 총괄기획, 조정, 지원, 평가, 프로그램 개발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건강가정기본법 시행령
① 법 제 35조 제 1항의 규정에 의하여 중앙에 설치하는 건강가정지원센터(이하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라 한다)에는 센터장과 건강가정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팀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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