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교육의 변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로마 교육의 변천
2. 로마 교육의 배경
3. 로마 전기의 교육
4. 로마 후기의 교육
5. 로마의 교육사상가
6. 로마의 여성교육
7. 로마교육의 쇠퇴
8. 그리스교육과 로마교육의 비교
본문내용
시대적 특징

이집트를 정복하여 전 지중해 패권을 쥐고 476년에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기까지의 시기
관습법 → 성문법에 대한 강조, 법의 체계성 요구 → 만민법

교육목적

실용ㆍ실천 중심 교육을 통해 유능한 정치적 웅변가 양성
교육의 특징

① ‘학교를 통한 로마화’; 학교 중심교육 (그리스 식의 학교교육)
② 중등 이상의 학교 교육에 치중

여성의 지위는 공화정과 제정기로 확연하게 구분됨
여성교육도 공화정과 제정기에 다른 양상 보임
기본 교육은 가정에서 이루어졌고, 농경생활 한층 고양시킨 것
다른 사회보다 법적 자유가 많이 보장되었으나, 대부분의 여성은 제한된 삶을 살았음
12세 쯤에 결혼, 먼저 자식을 낳아 진정한 로마의 시민으로 양육할 의무가 있었음


가정, 조국에 충실할 수 있는 교육을 받았으며, 엄격, 신중한 미덕들이 요구 되어짐
종교적 부분에서의 단계적 교육(베스타 무녀)

 제정시대
공화국 시절 남자들의 고유 권한으로 정해진 일들에 도전
여성 격투사, 검술사 있었으며, 학문적, 교육적으로 훌륭한 여성들 배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서론 연구목적 근대교육의 의미본론 Ⅱ.서양의 근대교육1. 서양근대교육의 등장2. 서양근대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

  • 서야 교육사 고대교육 고대로마 교육 중세교육 문예부흥기
  • 1. 고대교육§ 고대의 변천사 §☞고대그리스 -> 마케도니아 -> 로마제국 -> 오스만투르크제국-> 그리스 독립※고대 : ①고대그리스 ②고대로마①고대 그리스 BC20C~BC338 - 고대 그리스의 경우 도시국가들의 경쟁과 페르시아 전쟁에서의 승리, 이후 마케도니아 출신 알렉산더의 활약으로 페르시아,인도까지 정복하고 이집트도 지배한다. 물론 나중에 로마 제국이 되는 이탈리아도 그리스의 식민지였다.이러한 그리스,알렉산더 제국이 이룩한 문화를 헬

  • 서양 교육과정 변천과정
  • 교육사상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보아 교육과정은 각 시대 또는 사회의 생활조건이나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천되어 왔다. 초기사회의 생존을 위한 훈련, 문자의 발명과 학교교육, 고대 동양의 유학과 4서 5경, 그리스, 로마 이래의 7자유학과, 르네상스, 시대의 인문교과, 16, 17세기 이후의 실학주의, 자연주의, 공리주의, 20세기 미국의 진보주의와 아동중심, 생활중심 교육과정, Dewey경험론과

  • 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 이후의 듀이(진보주의) 등 분석
  • 교육사상은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유산에 의한 산물이었다. 미국을 시찰했거나 미국에서 공부했거나 혹은 각종 수단에 의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미국의 여러가지 관전을 1940년대에 이루어진 미국의 교육사상을 분석하여 밝힐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당시 미국교육의 상황, 교육이념, 진보주의 운동 및 교육사상의 변천과정을 탐색하였

  • 미국의 교육사상-1940년대의
  • 교육사상은 미국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유산에 의한 산물이었다. 미국을 시찰했거나 미국에서 공부했거나 혹은 각종 수단에 의해 우리나라 사람들은 미국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우리나라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미국의 여러가지 관전을 1940년대에 이루어진 미국의 교육사상을 분석하여 밝힐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당시 미국교육의 상황, 교육이념, 진보주의 운동 및 교육사상의 변천과정을 탐색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