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이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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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미술치료의 발생 배경 및 역사
1.미술치료란?
2.미술치료의 기원
3.미술치료의 발달

2장 미술치료의 목적, 가치, 장점, 적용대상
1.미술치료의 목적
2.미술치료의 가치
3.미술치료이 장점
4.미술치료의 적용대상

3장 미술치료의 이론
1.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게슈탈트 미술치료 모형
3.인간중심 미술치료 모형
4.행동적 , 인지적, 발달적, 미술치료 모형

본문내용
2장 미술치료의 목적, 가치, 장점, 적용대상

1. 미술치료의 목적

한국미술치료학회의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보면 ‘미술 치료는 궁극적으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품을 통해서 그들의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 윤영임(2001)은 미술치료를 중심으로 행한 그의 논문 [ADHD 아동의 부적응 해동개선에 관한 연구]에서 미술치료는 미술의 이미지를 통해 우리자신이 누구인가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고, 언어로 설명할 수 없는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자아표현을 통해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개념에서 성장해 왔다고 밝힌다. 즉 미술치료의 목적은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심리를 잘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도움으로써 그들의 삶을 더 풍요롭게 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미술치료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미술치료의 목적은 치유와 성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둘째, 관계의 문제들을 받아들여 다루고 극복하는 능력을 기른다.
셋째, 자기 내면과의 대화를 하게한다. 여기서는 무의식에 잠겨있던 문제나 기억들을 의식화한다.
넷째, 창의적 경험을 통하여 내적 풍요로움과 융통성 있는 사회관계를 맺게 된다.
다섯째, 자아를 통제하고 자기통합을 돕는다.
여섯째, 균형 있는 삶으로 나아가게 한다.
일곱째, 창의적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개인의 문제를 치료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덟째, 자신감과 사회적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

2. 미술치료의 가치

① 일반적 가치 : 모든 사람이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의 예술적 능력(보고 느끼고 행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② 치료적 가치 : 상담자는 미술을 통하여 자기를 표현하도록 내담자에게 미술 치료적 요소와 방법으로 내담자에게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치료사는 내담자(아동, 성인, 청소년)의 미술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③ 놀이 치료와 마찬가지로 아동에게 적극적인 동시에 매력적인 치료적 분위기를 제공 가능한 것이다. 즉, 평가의 대상이 아니라 인정받는 대상이다.

3. 미술치료의 장점

첫째,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우리는 심상으로 생각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말이란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심상으로 사고한다. 즉, 엄마라는 말을 하기 전에 ‘어머니’의 심상을 떠올릴 것이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의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하기 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예술매체는 종종 심상의 표출을 자극하는, 즉 일차적 과정의 매체를 자극하여 창조적 과정으로 나아가게 한다.

둘째,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이다. 우리는 어떤 다른 의사소통 양식보다 언어화시키는 작업에 숙달되어 있다.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예상치 않았던 작품이 그림이나 조소에서 제작될 수 있는데, 가끔 창작자의 의도와는 완전히 반대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것은 미술치료의 가장 흥미있는 잠재성 중의 하나이다. 예상치 않았던 인식은 가끔 환자의 통찰, 학습, 성장으로 유도되기도 한다.

셋째,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
미술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환자로부터 생산되는 것이다. 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 예컨대 환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는 환자의 감정이나 사고 등이 그림이나 조소와 같은 하나의 사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각 개인의 실존을 깨닫게 된다. 어떤 환자는 단 한번의 작품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며, 저항이 강한 사람은 더 오래 시간이 걸린다.

넷째,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작품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 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환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참고문헌
정여주(2003) 미술치료의 이해-이론과 실제
백중열(2008) 아동미술치료
임태우-미술치료란 무엇인가?(자기 형상화로서의 그림)
한국미술치료학회 korean-arttherapy.or.kr
미술치료 연구소 art-korea.org
한서가정상담센터(http://cafe.daum.net/saenuri8291)
융의 분석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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