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 지도안] 가치 추구와 인간다운 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도덕교육의 목표 측면

2. 학습자 측면

3. 사회적 측면

Ⅲ . 수업내용의 재구성, 지도상의 유의점

1. 수업 내용의 재구성과 주안점

2. 지도상의 유의점

Ⅳ. 본시 학습의 목표

1. 인지적 목표

2. 기능적 목표

3. 가치․태도적 목표

Ⅴ.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2. 지도상의 유의점
① 학습에 관련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미리 만들어 놓는다.
② 컴퓨터 화면이 프로젝션TV에 나오도록 교단 선진화기기를 미리 조작해 놓는다.
(프로젝션 TV가 위아래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음)
③ 적절한 예시를 수업 내용과 관련시켜 쉽게 이해시키도록 한다.
④ 학생들에게 나눠줄 학습지를 만들어 놓는다.
⑤ 수업 내용을 사전에 숙지하고 적절한 시간 분배를 한다.


Ⅳ. 본시 학습의 목표

1. 인지적 목표
①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② 본래적 가치와 도구적 가치의 개념을 이해하고 가치들 간의 서열을 이해할 수 있다.
③ 가치전도 현상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기능적 목표
① 가치관 경매놀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확인해볼 수 있다.
②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중에서 궁극적 가치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③ 가치전도 현상의 사례에 대해 분류하고 적용하며 실생활에서 예로 설명할 수 있다.


3. 가치․태도적 목표
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한 궁극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② 자신이 추구하고 있는 가치관에 대해 반성할 수 있는 자세를 기를 수 있다.
③ 인생의 궁극적인 가치를 자신의 삶에 어떤 자세로 실현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Ⅴ. 교수-학습 과정안
대단원
Ⅰ. 개인의 가치와 도덕 문제
대 상
3학년 **반
지도교사
이화연
중단원
1. 삶의 설계와 가치 추구
소단원
(2) 가치 추구와 인간다운 삶
교과서
page 19~26
차시
2/9
학 습
목 표
1.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알고, 궁극적인 가치에 해당하는 지 판단할 수 있다.
2. 삶의 주체로서 궁극적인 가치의 실현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가치의 서열을 나누고, 가지 전도 현상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학 습
자 료
학 생
교 사
교과서, 노트, 필기도구
교과서, PPT자료, 학습지, 평가지
단 계
탐구과정
(시간)
학습내용 및 학습 활동
학습자료
지도상
유의점
학 생
교 사
도 입
(4분 30초)
인사 및 주의환기
(10초)
▷ 인사하기

▷ 수업분위기 조성


▶ 인사 및 출결상황 점검
<안녕하세요? 오늘 수업에 빠진 사람 없나요?>

▶ 수업분위기 조성을 위한 주의환기
<자, 오늘은 4교시라 배고프죠? 선생님도 배고픈데, 있다 점심 메뉴에 자장면이 나온다고 하니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하고 맛있게 점심 먹어요.>

산만하지 않게 주의집중 시키기
전시
학습
확인
(30초)
▷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전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상기한다.


- 네
- 도구로 쓰이는 가치요.
- 도구가 아닌 것, 행복 같은 것이요.






▶ 전시 학습내용 확인
① 도구적 가치와 본래적 가치의 의미
② 가치의 기능

<우리는 지난 시간에 ‘가치’에 대해서 배웠어요. 그런데 그 가치를 도구적 가치와 본래적 가치로 나눌 수 있었죠? 도구적 가치는 어떤 것이었죠? 네, 맞아요. 그럼 본래적 가치는 어떤 것이 있었죠? 네 맞았어요. 그 자체로 목적이 될 수 있는 ‘행복’같은 것이었죠. 그밖에 가치의 5가지 기능에 대해서도 배워 보았어요. >

<그렇다면 오늘 이 시간에는, 제일 먼저 인간의 삶과 가치가 얼마나 연관되어 있는가를 배울거예요. 그리고 나서 인간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가치는 어떤 것이고, 인간다운 삶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려고 해요. >
판서, 강의
전시 학습내용과 배울 내용이 연계되도록 설명
학습내용제시 및 학습동기 유발
(10초)
▷칠판을 본다.

▶ 본 시간에 배울 내용을 제시한다.
① 인간의 삶과 가치 추구
② 인간의 궁극적 가치
③ 인간다운
판서
칠판의 왼쪽 상단에 학생들이 한눈에 볼 수 있게 판서한다.
학습목표
제 시
(20초)
▷ 제시된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고 수업 내용을 미리 예측해 본다.
▶ 멀티미디어 화면에 학습 목표 제시
1.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그 가치의 실현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가치의 서열을 나누고 궁극적인 가치는 어떤 것인지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그럼 오늘 배울 학습목표가 무엇인지 멀티미디어 화면을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모두 큰소리로 읽어 볼까요?>
ppt
산만하지 않도록 주의
전 개
학습내용 강의
(10분)

▷ 시청각 자료의 시청을 통하여 인간의 삶과 가치의 연관성에 대해서 느껴본다.


- 아니오.












▶ 인간의 삶과 가치 추구

① 가수 ‘비’ 출현 ‘무릎팍도사’ 동영상(1분)을 짧막하게 제시⇒ 빈곤함에서 벗어나고, 음악에 대한 열정을 추구하기 때문에, 열심히 춤과 노래 연습을 하는 그의 삶을 이야기한다.

<여러분, 이 프로 보셨나요? 어렸을 적부터 춤과 노래를 통해 자신의 꿈을 이뤄서 자아실현을 하고 싶었던 정지훈이라는 소년있었어요. 그는 가난한 집안 형편 때문에 당뇨로 엄마가 돌아가시는 아픔을 겪었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이 있었기 때문에 그 누구보다 열심히 해서 마침내 세계적인 스타, ‘비’가 되었어요. 이렇게 비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스타가 되고 싶은 갈망이 그를 ‘가수’라는 직업으로 살게 해주는 것처럼 우리의 인생은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매우 달라지게 되어 있어요.
만약, 어떤 사람이 변호사가 되었는데 돈을 많이 벌기 위해서 된 것이라면 돈이라는 물질적 가치가 반영된 것이고, 가난한 사람에게 무료 변론을 해주고 싶어서 된 것이라면 사랑과 봉사라는 가치가 반영된 것이 되는 거예요.>
ppt, 사진, 영상
정부 정책의 옳고 그름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정부 정책이 개인의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음에 초점을 둔다.
▷ ppt 자료를 보면서 강의 내용을 경청하고 인간의 궁극적인 가치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 아니오.



- 본래적 가치요.








▶ 인간의 궁극적 가치

② 교과서 p.23을 가리키면서 가치 간의 관계 모형을 들어 가치 서열 관계를 설명한다.
⇒ 궁극적 가치의 개념 설명과 가치간의 서열관계를 설명해준다.

<자 그렇다면 각자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모든 가치가 옳다고 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치에도 일등, 이등 순위가 있어요. 일반적으로 더 중요한 것이 있고, 덜 중요한 것이 있거든요. 교과서 p.23에 나와 있듯이 우리가 앞 시간에 배운 도구적 가치와 본래적 가치를 비교해 볼까요? 어떤 것이 더 중요할 것 같아요? 짝짝짝 맞았어요.
그렇다면 정신과 물질 중에는요? 그렇죠. 정신적 가치가 물질적 가치보다 더 중요해요. 왜냐하면 이렇게 더 중요한 가치를 실현할 때 우리는 자아도 실현할 수 있고, 행복도 얻고, 나아가서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거든요. 비의 경우를 볼까요? 비는 음악을 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하고, 행복도 얻었고, 또 문화예술 분야의 발전과 ‘한국 가수’이라는 이름을 세계에 알려서 국위선양했다고 할 수 있잖아요?>
학생 읽기 자료

▷ ppt 자료와 강의를 들으면서 인간다운 삶에 대해 익히고, 가치전도 현상을 이해한다.














- 가치전도현상이요.







▶ ‘오타쿠’, 낭비가 심한 명품족 사진 제시
⇒ 가치전도 현상에 대해 이해시킨다.

<바로 이렇게 궁극적인 가치를 추구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동물과 다른 인간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인간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스스로 판단할 줄 알고, 아름다움을 느낄 줄 알고, 또 바람직한 가치를 추구하면서 만족감을 느낄 줄도 알거든요. 그런데, 오늘 날에는 사회가 급속도로 변하면서 서로의 이익만을 추구하다보니 이기주의에 빠지고, 심한 생존경쟁에 고통스러워하고 있어요. 여러분도 중간고사 같은 시험으로 인해 고통스러워 지잖아요? 시험은 도구적 가치일 뿐이고, 지식적으로 만족스럽게 성장하는 게 본래적 가치인데 말이죠. 이렇게 앞에서 말했듯이 중요한 가치와 덜 중요한 가치가 바뀌어 버리는 현상을 “가치 전도 현상”이라고 해요. 자, 가치의 등수가 바뀌어 버리는 걸 뭐라고 한다고요? 네, 맞았어요. 예를 들어서, 이와 같이 컴퓨터나 만화 등의 노예처럼 사는 ‘오타쿠족’들이나 명품과 같이 물질적 욕심에 빠진 ‘명품녀’들이 이에 해당돼요. 이 가치 전도 현상은 왜 일어날까요? 사람들이 무엇이 가장 중요한 가치인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우린 배웠으니까 다들 알아야겠죠? 그리고 또, 알면서도 외면하는 경우가 많아서 생겨요.>
학생들의 학습지 작성 활동

학습 활동① (12분)
▷ 각자 학습 활동지를 받고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모둠별로 경매 활동을 한다.
▶ 가치관 경매 활동의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활동을 보조한다.(경매활동 학습지 배부)

<자, 그렇다면 지금부터 가치경매활동이란 것을 해볼 것입니다. 모둠별로 경매를 진행할 사회자 한명을 뽑아 주세요. 그리고는 학습지에 나와 있는 가치 목록에 자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번호를 매기세요.

여러분은 각자 10만원의 전 재산을 가지고 있어요. 이 전 재산을 잘 배분해서 경매에서 살 가치아이템들의 값을 정한 뒤에, 아까 정한 사회자가 사회를 보고, 경매활동을 진행해보세요. 이 활동을 통해서 여러분 각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이에요. 경매활동을 하면서 어떤 가치가 자신에게 소중한지, 또 상대적으로 어떤 가치는 덜 소중한지에 대해 느낄 수 있길 바래요.>
학습지
이해하지 못한 모둠에는 개별적인 지도를 한다.
▷ 경매활동을 끝낸 후, 학습지를 물음을 통해 활동을 정리한다.
<자, 그럼 다 끝냈나요? 끝낸 다음에는 아래 표에 있는 물음에 답해 보세요. 자기가 구입하게 된 가치와 구입하고 싶었지만 사지 못한 가치들이 어떤 것인지 써 보세요. 그리고 나서, 자기가 구입한 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추구하도록 허용한다. 이에 반해 덕 윤리는 좋은 성품을 지니는 것이 그 소유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상식을 도덕이론으로 발전시킨다. 덕 윤리의 최대 강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본다. 즉 현재 지배적인 의무론과 공리주의와의 비교에서 덕 윤리는 그보다 더 커다란 미덕을 통해 인간의 행위에는 그 동기나 결과와 관계없이 칭찬하거나 통탄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상식을 도덕적 사유의 출발점으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덕 윤리

  • 공리주의 - 양적,질적, 행위, 규칙,사례
  • 도덕 수업이나 학급의 질서 유지를 위한 교사의 자세에 대해서 더욱 더 생각해 본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예비교사로서 철학서적에 대한 무관심은 자신의 교육 철학이나 학급 경영의 철학에서 뚜렷한 자신의 철학을 세우지 못 하게 되고 그것은 교육자로서 기둥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시간적 제약 때문에 이번 기회에 많은 철학책을 접하지는 못했지만 부족함을 느낀 만큼 남은 기간 동안 나의 인생 철학

  • 초등 도덕 교육 - 공리주의
  • 삶/인생 전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그 목적 또한 아이들에게 지식을 전수하는 것 이외에 아이들에게 도덕적 생활을 내면화 시켜 의도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에 두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도덕 교육은 아이들의 훌륭한 인간 형성에 큰 영향을 주고, 이 때문에 도덕교육은 다른 교과들의 기본이 되고, 주춧돌이 되는 것 같다.하지만 요즘, 입시에 치우친 학교교육이 행해지면서 아이들은 가치혼란을 겪는 것 같다. 산업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1. 초등도덕과 교육과정교육 이념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추구하는 인간상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나) 기초 능력의 바탕 위에 새로운

  • 성실에 관한 보고서 성실이라는 무기
  • 교육의 성패는 아이들이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가 되었는가에 달렸다고 본다.이번 과제를 통해 하나의 가치․덕목을 가르치는 것도 매우 힘든 일이었다는 것을 느꼈고 이번 과제는 단순히 발문을 구성하는 것에 그쳤지만 이러한 발문을 만드는 과정을 바탕으로 지도안을 효과적으로 짤 수 있도록 발문 구성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하며 과제를 마친다.※ 참고자료․KBS TV동화 행복한 세상․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6․초등학교 교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