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 지도법] `함께 하는 언어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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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3. 함께 하는 언어 생활
(1) 생활 속 문법 찾기
(2) 어느날 심장이 말했다

이 단원에서는
이 활동을 통해

준비 학습
1. 밑줄 친 문장을 위의 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해 보자.
2. 다음의 주제로 친구들과 이야기해보자.

(1) 생활 속 문법 찾기

시간 표현이란 무엇일까?
사동 표현이란 무엇일까?

피동 표현이란 무엇일까?

정리하기

1. 문법 규칙에 따른 언어 생활

2. 대화의 방법과 자세

(1) 말할 때

(2) 들을 때

점검하기

보충학습

Ⅰ. 다음은 전화 통화 내용의 일부분이다. 두 대화자의 말하기에 주의하여 다음 활동을 해보자.

1. 태호와 재수의 대화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를 찾아보자.

2. 내가 만약 이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어떻게 말할 것인지 짝을 지어 이야기 해보자.

Ⅱ. 글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위 글과 비교하여 우리의 언어 생활에서 반성할 점은 무엇인지 함께 말해보자.
2. 다음 문장들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잘못 쓰는 피동표현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들이다. 잘못된 표현을 찾아 바르게 고쳐보자.
3. 다음 문장들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잘못된 사동표현이다. 이 문장들을 바르게 고쳐보자.

심화학습

1. 글쓴이는 어느 토요일에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문장 전체는 ㉠과 같이 과거로 이루어져 있는데 ㉡에서는 현재시제를 사용하고 있다. 과거에 일어난 일을 현재시제로 나타냄으로서 얻어지는 효과는 무엇일까?

2. 아래의 <글1>은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호칭과 지칭의 문제에 대한 한 학자의 주장이다.
<글2>의 내용과 연계시켜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자.

언어와 관련된 격언

본문내용
(1) 생활 속 문법 찾기

시간 표현이란 무엇일까?

우리의 일상 언어 생활에서 시간 표현이 없는 말이 가능할까? 우리는 매일 매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시간의 흐름을 의식하며 산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에는 알게 모르게 그런 의식이 반영되게 마련이다. 일상적인 말뿐만 아니라 문학예술적인 표현, 과학기술적인 표현을 비롯하여 모든 인간의 말 속에는 어떤 형태로든 시간에 대한 인식이 들어있다. 그리고 나아가서 말하는 내용에 대한 화자의 심리적, 정신적 태도도 어느 정도 표현하고 있다.

내가 스무 해 동안 쓴 시에는 새가 없는데
아무 상관없이 새는 수억 년을 날고 있다.
그들의 조성은 팔을 비틀어 날개를 만들고
뼈를 깎아내 공기를 올라탔으나
내 조상은 단지 바람 같은 말을 만들었을 뿐
어쩌다 나는 사람으로 태어나
날개없이 입만 움직이며 살게 되었나
……
<이희중, ‘내 시 에는 새가 날지 않고’ 에서>

위의 시에서 시인은 ‘올라탔으나’와 ‘만들었을 뿐’,‘되었나’ 에서 과거형의 ‘-았-/-었-’을 사용하여 지난 일에 대한 언급임을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앗-/-었-’은 과거의 일 뿐 만 아니라 과거 시점에 올라타고 만들고 살게 되었던 사건에 대해 현재의 시인이 완결 혹은 완료되는 상태로 인식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시적인 맥락에서는 체념의 의미도 표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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