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재, 지도법] `함께 하는 언어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3. 함께 하는 언어 생활
(1) 생활 속 문법 찾기
(2) 어느날 심장이 말했다
이 단원에서는
이 활동을 통해
준비 학습
1. 밑줄 친 문장을 위의 문장을 우리말로 해석해 보자.
2. 다음의 주제로 친구들과 이야기해보자.
(1) 생활 속 문법 찾기
시간 표현이란 무엇일까?
사동 표현이란 무엇일까?
피동 표현이란 무엇일까?
정리하기
1. 문법 규칙에 따른 언어 생활
2. 대화의 방법과 자세
(1) 말할 때
(2) 들을 때
점검하기
보충학습
Ⅰ. 다음은 전화 통화 내용의 일부분이다. 두 대화자의 말하기에 주의하여 다음 활동을 해보자.
1. 태호와 재수의 대화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못한 이유를 찾아보자.
2. 내가 만약 이 같은 상황에 처한다면 어떻게 말할 것인지 짝을 지어 이야기 해보자.
Ⅱ. 글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위 글과 비교하여 우리의 언어 생활에서 반성할 점은 무엇인지 함께 말해보자.
2. 다음 문장들은 우리가 생활 속에서 잘못 쓰는 피동표현을 포함하고 있는 문장들이다. 잘못된 표현을 찾아 바르게 고쳐보자.
3. 다음 문장들은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잘못된 사동표현이다. 이 문장들을 바르게 고쳐보자.
심화학습
1. 글쓴이는 어느 토요일에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문장 전체는 ㉠과 같이 과거로 이루어져 있는데 ㉡에서는 현재시제를 사용하고 있다. 과거에 일어난 일을 현재시제로 나타냄으로서 얻어지는 효과는 무엇일까?
2. 아래의 <글1>은 우리사회에서 일어나는 호칭과 지칭의 문제에 대한 한 학자의 주장이다.
<글2>의 내용과 연계시켜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자.
언어와 관련된 격언
- 본문내용
-
(1) 생활 속 문법 찾기
시간 표현이란 무엇일까?
우리의 일상 언어 생활에서 시간 표현이 없는 말이 가능할까? 우리는 매일 매일 시간의 흐름 속에서 시간의 흐름을 의식하며 산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에는 알게 모르게 그런 의식이 반영되게 마련이다. 일상적인 말뿐만 아니라 문학예술적인 표현, 과학기술적인 표현을 비롯하여 모든 인간의 말 속에는 어떤 형태로든 시간에 대한 인식이 들어있다. 그리고 나아가서 말하는 내용에 대한 화자의 심리적, 정신적 태도도 어느 정도 표현하고 있다.
내가 스무 해 동안 쓴 시에는 새가 없는데
아무 상관없이 새는 수억 년을 날고 있다.
그들의 조성은 팔을 비틀어 날개를 만들고
뼈를 깎아내 공기를 올라탔으나
내 조상은 단지 바람 같은 말을 만들었을 뿐
어쩌다 나는 사람으로 태어나
날개없이 입만 움직이며 살게 되었나
……
<이희중, ‘내 시 에는 새가 날지 않고’ 에서>
위의 시에서 시인은 ‘올라탔으나’와 ‘만들었을 뿐’,‘되었나’ 에서 과거형의 ‘-았-/-었-’을 사용하여 지난 일에 대한 언급임을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앗-/-었-’은 과거의 일 뿐 만 아니라 과거 시점에 올라타고 만들고 살게 되었던 사건에 대해 현재의 시인이 완결 혹은 완료되는 상태로 인식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 시적인 맥락에서는 체념의 의미도 표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