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과 교재론지도안] 중학교 1학년 도덕 中 1.(4) 도덕적인 사람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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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교과서의 구성

1) 단원의 구성과 목표

2) 교과서 내용 요약

3) 교과서 학습 활동

II. 교과서 분석

1. 내용 구성의 문제

2. 내용상의 문제

3. 학습활동, 자료 제시의 문제

III. 재구성 학습지도안

1. 재구성의 이유
2. 지도 방법과 교구 활용
3. 학습지도안
학습활동 1. 다음의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봅시다.
학습활동 2. 여러분은 여러분이 다음의 행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학습활동 3. (동영상을 시청한 후) 본인이 ‘칼레의 시민들’의 기념 동상을 만드는 조각가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동상의 밑그림을 그려봅시다.
학습활동 4. 다음의 글을 읽고, 별도의 종이에 나만의 ‘고백서’를 써 봅시다.
학습활동 5. 나만의 도덕적 실천 목표 한 가지를 세워 봅시다.
<활용 자료>

본문내용
I. 교과서의 구성

1) 단원의 구성과 목표
본 단원은 학생들이 도덕의 성격과 도덕적 인간의 자질에 대하여 올바로 인식하고 기본적인 도덕적 개념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으로서 바른 중학 생활 자세를 지니게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장에서는 인간의 삶 속에서 도덕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도덕적인 사람으로서 지녀야 할 자질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를 지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구체적인 행동 목표는 아래와 같다.

(4) 도덕적인 사람으로서 지녀야 할 각 요소들 간의 타당한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4-1. 도덕적 사람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열거할 수 있다.
4-2. 도덕적 지식 및 사고 능력, 실천 의지, 실천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교과서 내용 요약
도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적 지식과 사고능력, 도덕적 실천의지, 도덕적 실천이 필요하며 이 세 가지가 조화로운 사람이어야 한다. 우리는 도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도덕적 현상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하며, 그러한 도덕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도덕적으로 생각하여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도덕적 지식과 사고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판단을 바탕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실제로 행동하려는 마음가짐인 도덕적 실천의지가 필요하다. 도덕적 판단과 실천을 연결하는 고리인 실천의지를 직접 도덕적으로 행동하려는 도덕적 실천을 행하여야 비로소 도덕적인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도덕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위 세 가지를 골고루 갖추어야 하며 극기와 인내가 요구된다. 우리는 역사적 인물 중 인격자의 삶을 산 분들과 우리 주위에서의 흔히 볼 수 있는 도덕적인 삶을 사신 분들을 본받는 자세를 길러야 한다.

3) 교과서 학습 활동
- 아파트 재건축 시 폐기물 처리와 환경 파괴 문제
- 버스 경로석 자리 양보
- 물질에 대한 욕망을 다스리는 사례 (금덩이를 받아 가는 길에 주막에 머물게 된 젊은이)
- 선행을 하다 죽게 된 오빠의 죽음
- 자기 반성 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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