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삼성 옙 YEPP vs 애플 아이팟 iPod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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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성 YEPP과 애플 iPod을 비교하게 된 동기


2. 기업 소개

1) 삼성 YEPP

2) 애플 iPod


3. YEPP SWOT 분석


4. iPod SWOT 분석


5. YEPP 4P분석


6. iPod 4P 분석


7. 성공과 실패 사례


8. 문제점과 해결안


9. 앞으로의 전망과 결론
본문내용
(3) 삼성그룹 회장 이건희의 경영이념

1. 21세기 디지털 시대의 리더
이건희 회장은 디지털 경영을 선언하고 사업과 시스템, 조직문화 등 경영 전 부문에 디지털화를 강력히 추진하고 질 위주의 경영과 변화를 모토로 과감한 사업 구조조정과 획기적인 재무고조 개선, 선택과 집중에 의한 전략사업 육성을 통해 그의 신경영 철학을 불어넣었다. 그 결과 삼성그룹은 개방성과 유연성 그리고 스피드로 대표되는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21세기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2. 경영이념과 삼성인의 정신
1938년 창립이후 1998년까지 50년간을 사업보국, 인재제일, 합리추구라는 세 가지 모토를 경영이념으로 삼아 국내에서 해외까지 광범위하게 사업을 펼쳐 나간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세계 경제의 조류와 선진기업과의 경쟁을 통한 초일류 기업 달성을 위해 기업 경영이념을 보다 구체적이고 해회지향적으로 변모할 필요를 느껴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로 바꾼 것은 이건희 회장이 추구하는 경영의 야심찬 의지가 담겨져 있다고 하겠다.


(4) 이건희 회장과 삼성의 경영혁신

1. 질 위주의 경영
엄청나게 빠른 변화의 시대에 대응하고자 이건희 회장은 처자식 빼고 다 바꾸라고 하며 바꾸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혁신의 방향을 양 위주에서 질 위주로 가야한다고 생각하고 질 경영을 시작했다.
질이란 제품서비스의 질, 사람의 질, 경영의 질이라는 세 가지 프로세스상의 질이며 21세기는 3C 즉, Customer, Change, Competition 시대로 규정했다.

2. 사회신뢰 경영
상생의 개념을 가지고 사회신뢰 경영을 통해 인류 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는 것으로 남과 협조하여 열린시대로 가야 혁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SPEED 경영
혁신을 위한 스피드 경영으로 기회를 선전하라는 먼저의 개념과 되도록 빨리 시행하라는 빨리의 개념, 적시에 추진하라는 제때의 개념, 높은 회전율 창출하라는 자주의 개념을 바탕으로 추진함으로써 지금같이 급변하는 시대에 적응하는 혁신기법을 강조하고 있다.

4. 자율 경영과 권한 위양
이건희 회장의 경영기법 중 하나를 손꼽으라면 자율경영을 표방하고 있다는 것이다. 채찍보다는 인센티브와 같은 당근을 던져주고 있으며 권한을 계열 사장들에게 과감히 위임하고 있다.

※ 오늘날 현재의 삼성을 있게 한 이건희 회장은 강력한 리더십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창의력과 혁신성, 경영 노하우를 모두 갖춘 진정한 기업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변화를 수용하고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선택으로 인재를 중시하며 인재를 통해 창조의 기술을 낳고 그 기술은 인류공영에 이바지해야한다는 것이 이건희 회장의 21세기 경영철학으로 요약된다.

(5) 삼성전자 로고

1993년, 제2 창업 선언과 함께 새로운 삼성 로고 발표

참고문헌
< 기업소개>
* 삼성전자 홈페이지 : http://www.sec.co.kr/ 참조
< MP3 업계 현황>
1. 국내 MP3시장현황과 세계 시장규모
* 다나와 : http://www.danawa.com 참조
2. 빠르게 변하는 MP3와 MP3시장
*sbs 김정기 기사(kimmy123@sbs.co.kr) 참조
3. 국내 MP3 업계현황
* Tong - Y2Yoon님의 IT 뉴스통 참조
* 국내 기업에 대항한 강력한 외국업체 출현
* 2005년09월26일 한국증권신문 공도윤기자 참조
<마케팅 전략>
1. 목표고객
2. 삼성전자 옙 홈페이지 www.YEPP.co.kr 참조
3. 주경쟁사 소개 (애플)
*․애플 홈페이지 www.apple.co.kr 참조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참조
3. 핵심전략 ․
* 삼성전자 옙 홈페이지 www.YEPP.co.kr 참조
* 연합뉴스 보도자료2007-06-11 참조
4. 삼성 YEPP의 마케팅 믹스 전략 ․
* 삼성전자 옙 홈페이지 www.YEPP.co.kr 참조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참조
* 연합뉴스 보도자료기사 2007-10-17 참조
*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7-05-08 12:05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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