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놀부` 소비자 학습, 습관,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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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6.3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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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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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놀부의 이미지
2. 제품과의 긍정적인 연상을 수립하기 위해..
3. 슬럼프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브랜드 충성도 변화
4. ‘놀부’, 국민브랜드에서 세계브랜드로..
5.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한 충성고객 만들기
결언
참고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
3. 슬럼프를 통해 알 수 있었던 브랜드 충성도 변화
말보로의 일화처럼 놀부의 역사가 시작된 곳 바로 놀부보쌈 1호점 매장에서 있었던 일화를 통해서도 브랜드 충성도가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엿 볼 수 있었다. 지금으로부터 약 18년 전 프랜차이즈로 놀부 보쌈 1호점을 열게 된 김규 사장님은 18년이 지난 지금 옛 기억을 회상케 하는 창업 성공 이야기 란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었다. “창업한지 얼마 되지 않아 하루 매출 60만원 정도도 예상 못했던 것이 하루 170만원의 매출까지 올리는 등 맛 때문에 찾아오는 분들이 한동안 많았었다. 하지만 곧 경기침체 때문에 주춤할 수밖에 없었던 시기가 있었다.” 이 내용은 마치 말보로가 경기침체로 인해 견고했던 카우보이의 이미지마저 유지 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사례와 꼭 같았다.
4. ‘놀부’, 국민브랜드에서 세계브랜드로..
이제 ‘놀부’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을 것이다. 최근 놀부는 세계인의 문화에 맞는 ‘한국의 맛과 문화’를 창출하기 위해 바쁘다. 놀부의 해외진출은 1991년 말레이시아를 필두로 하여 2006년에는 업계 최초로 로열티를 받고 일본에 브랜드를 수출하였고, 중국에는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직접투자방식으로 북경에 놀부항아리갈비를 선보였다.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글로벌 사업으로 확장되면서 중국 상하이를 중심으로 놀부항아리갈비 프랜차이즈와 500여 평의 대형 프리미엄 한정식 레스토랑 ‘수라온’을 개점하여 현지인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특화된 한식의 맛과 멋을 전파하고 있다.
5. 고객만족 서비스를 통한 충성고객 만들기
놀부는 한 번 놀부의 점포에 방문했던 고객이 자신이 지불한 가격에 비해 상회하는 이익을 얻었다고 판단하게끔 만들어 ‘재방문’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이익을 주는 영업을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또한 ‘놀부의 고객만족 서비스’라는 명목 하에 크게 6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는데 즉, 고객의 정확한 욕구 파악, 작은 것에 감동하는 고객,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분위기를 통한 고객 서비스, 서비스 극대화로 불평고객을 단골고객으로 전환, 최종만족(最終滿足) 중시 등을 내걸어 차별화된 서
- 참고문헌
-
●http://www.nolboo.co.kr/
●http://blog.naver.com/nolboo_love?Redirect=Log&logNo=100088926884&vid=0
●놀부마케팅전략과 비젼 ●연합뉴스 ●소비자행동론_전략적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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