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무역구조와 향후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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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한중 대외무역의 시작과 배경

2. 본론

2.1 한중 무역 현황 분석 및 한중 무역의 특징
2.1.1. 한중 무역 현황
2.1.2 한중 무역의 특징
2.2 한중 무역 현황의 문제점

3. 결론

3.1 한중교역 전망과 발전 방향

<별첨자료>

중국과 다른 나라의 무역구조 사례

1. 중국과 미국의 대외무역
2. 중국과 인도-러시아-브라질 대외무역
3. 중앙아시아와 중국의 대외무역

<자료출처>

본문내용

중국의 주요 수출국은 미국(21.4%), 홍콩(16.3%), 일본 (11%)인데, 한국은 92년 수교당시에는 2.8%의 비중을 차지던 것이, 수출비중이 4.6%까지 증가하였다. 또한 중국의 대한국 수출비중은 2001년부터 07년까지 줄곧 4%대 후반에 머무르고 있다.
중국의 주요 수입국은 일본이 15.2%이고 한국의 11.6%를 차지하며 대만과 미국은 각각 11.2%, 7.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의 무역거래에서 한국은 수출비중이 낮은 반면에 수입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을 지녔다.

지난 2003년 40%를 넘었던 대중국 수출증가율이 하락세를 지속하면서 2005년 24.4%로 둔화된 데 이어 2006년 1~11월에는 12.2%까지 떨어지는 등 수출증가율 하락세가 뚜렷하다. 한국 상품의 대중국 수출증가율 하락 원인으로 중국 수입시장 축소, 중국 로컬기업의 경쟁력 제고로 인한 중국시장에서 기업간 경쟁 격화 등을 꼽을 수 있다.중국과 국교수립 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한국의 대중국 수출의존도가 20%를 넘고 있어, 대 중국 수출증가율 하락이 지속될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하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한국과 중국 모두 교역에서 비교적 약진하는 모습을 보였다.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순위는 1위가 중국이었고 우리나라는 지난해 12위에서 9위로 상승하였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에 21%감소하고, 수입은 33% 가량 줄어 무역흑자가 31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중국은 5,216억 달러를 수출해 작년 동기대비 21.8% 감소하였지만 점유율 1위를 달성하는 등의 기염을 뿜었다.


2.1.2한중 무역의 특징


한국과 중국은 제도적 경제통합 없이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해 92년 한중 수교 이후 무역 및 투자가 확대 되었다. 중국은 부품 및 반제품 등 중간재를 수입하여 조립한 후 수출하는 무역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최근 2003년 이후 최종재의 수출비중과 중간재의 수입비중이 낮아지고 있으며, 자본재의 수출비중은 2000년 17.3%에서 2005년 26.4%로 상승하였다.


또한 최근 중국은 무역구조가 첨단제품 위주로 고도화되고 있어 기술이전 효과가 낮은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과 대만의 많은 기업들이 원자재와 부품을 중국으로 수출해 가공한 후 미국과 EU 등 선진국으로 수출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어, 중국의 무역고도화의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을 대상으로 대규모 무역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한국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중국 내에서 높아지고 있는데 한국ㆍ대만 및 개발도상국과의 무역은 줄어드는 대신, 첨단제품 수입을 위해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과 중국의 무역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
참고문헌

[출처]

. 김 진 (2008년) - 한중 무역관계에 관한 연구, 배제대학교 국 제통상학과 석사논문

. 감 소청, 왕 해란 (2001년) - 중한 무역관계의 회고와 전망 , 대외무역출판사

. 덩샤오핑 (1993년) - 덩샤오핑 문선, 중국국민출판사

. 대외 경제정책 연구원(2005년) - 한중일 FTA 제조업 부문의 대응전략.

. 이 경숙 (2007년) - KIET 산업경제.‘ 한중 가전 교역구조 분석 과 향후 발전 방안’

. 수출입은행 (2008년) - WWW.KITA.NET

. 중국해관통계 (2007년) -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세계국제경제 관계 연구소

.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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