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IT 아웃소싱의 파트너십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IT아웃소싱의 배경
2)IT아웃소싱의 정의
3)IT아웃소싱의 유형
4)IT아웃소싱의 역할
(1)기술적측면
(2)재무적측면
(3)전략적측면
2.본론
1)IT아웃소싱의 시장현황
(1)국내 ITO
(2)해외 ITO
2)국내 아웃소싱의 문제점
(1)SLA (Service-Level Agreement)
(2)IT제공사와 고객사의 입장차이
(3)짧은 계약 기간
(4)상황적 요인
①업무의 복잡성
②기술발달을 따라가지 못하는 조직문화
③계약과 신뢰의 관계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전략적 측면
기업은 ITO를 도입함으로써 인적, 물적 자원 등의 핵심사업에 집중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업은 필요로 하는 기술을 내부적으로 도입하지 않고 IT전문업체들이 가지고 있는 이점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곧 환경 및 전략 변화에 대한 유연성과 적응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기업의 경량화가 진행되어 시장 변화 대응력과 신속한 의사결정, 원활한 전략 실행 등에 도움이 되며 궁극적으로 기업 혁신 활동의 동인으로 작용하여 전략적 측면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그림4> 전략적 측면의 가치
[참조: 성공적인 IT Outsourcing 추진 전략, 2007]
이상은 ITO 기대효과의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살펴보았다. 여기에 최고관리자의 리엔지니어링, 직원 반발의 최소화, 서비스 요건의 구체화, 계약당사자간의 협동적 관계 진흥, 필요한 기술의 개발과 유지를 위한 인력 충원과 훈련 등의 요인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을 때 그 효과는 더욱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이정림, “출처를 알려주세요,” 세종대학교, 2009.
최근, 산업의 다양한 교집합을 시도하는 'Digital Convergence'의 등장과 함께, 기업들은 Digital Convergence가 요구하는 모든 기술을 한 기업이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고, 서로의 기술을 간접적으로 취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기원, “첨단 CE기업의 기술 경영,” 삼성전자 시스템연구소, 2004.
ITO의 맥락도 이와 크게 다를 것이 없으며,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달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밀접한 기업 환경을 만들어 냈다.
IT 시장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반도체, 정보통신기기의 실적 호조, SaaS, On-Demand 등의 IT 수요를 유발하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들의 등장, RFID, SOA 등의 Web2.0 시장형성, Digital Convergence의 가속화, IT기업 간의 활발한 M&A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외부시장 요인 또한 ITO의 수요와 성장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한국 IT서비스 산업 협회, “IT 서비스 산업 시장 및 기술전망,” 2007.
2.본론
1)IT아웃소싱의 시장현황
(1)국내 ITO 현황
[그림5]에 의하면 국내에서 IT아웃소싱의 주목적은 비용절감이다. 상당수 기업들은 IT아웃소싱 프로젝트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아웃소싱을 중단하는 결정을 내린다.
또한, IT아웃소싱에서 보안의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어 아웃소싱 전개시 보안을 보증하는 제도를 마련해 보안 문제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국내 기업의 IT 아웃소싱 도입] IT아웃소싱 시장분석 보고서,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2006. 7월
(참고: IT아웃소싱 시장분석 보고서, 2006. 7월)
국내 OUTSOURCING에서 IT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은 낮다. 하지만, IT 아웃소싱은 지난 5년간 13.1% 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IT아웃소싱을 수행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계약기간을 단기적으로는 1년에서 장기적으로는 5년까지 체결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계약된 IT 아웃소싱은 단기적인 1년 계약이 더 많이 수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ITO시장규모]
(참고:'아웃소싱 현황과 문제점,' 디지털타임스, IDC, 2007, 03, 21.)
[IT 아웃소싱 계약기간]
- 참고문헌
-
Mani, Barua, & Whington,2006 ; 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Gottfredson, Puryear, &Phillips, 2005 ; 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Darz 2003; 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Goolsby, 2002;Hirschheim Hein키 Dibbern, "Information Systems outsourcing",2009 재인용
Nam, K, and Kishore, Rajiv acnd Rao, H.R. and Rajagopalan, S. and Chaudhury, A.(2003), "A Relationshop Perspective on IT Oursourcing",Communications of the ACM, December, Vol.46, No.12, pp. 87-92
Ho, Luke and Athins, anthony S.(2006), Outsourcing Decision-Making:A Review of Strategic Frameworks and proposal of a Multi-Perspective Approach pp. 165-185 in Outsourcing and Offshoring in the 21st Century:A Socio-Ecenomic Perspective (ed) H. S. Kehal, Varinder P.sin호, Idea Group Inc., Hershet, USA
연경화, 「파트너십 관계유형에 따른 아웃소싱의 성과분석」, 품질경영학회지 제 36권제1호/49 p3-4,2008
김용관, “국내외 IT 아웃소싱 사례,” 아웃소싱타임즈, 2004.
주은심, “성공적인 IT Outsourcing 추진 전략,” 한국 IBM, 2007.
성공적인 IT아웃소싱추진전략,2007
이정림, “출처를 알려주세요,” 세종대학교, 2009.
이기원, “첨단 CE기업의 기술 경영,” 삼성전자 시스템연구소, 2004.
한국 IT서비스 산업 협회, “IT 서비스 산업 시장 및 기술전망,” 2007.
IT아웃소싱 시장분석 보고서,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2006. 7월
IT 인재시장 동향조사 보고서 개요판 No.4(2008)-일본 IPA(독립행정법인 정보처리추진기구)
Guinan, P.J., J.G. Cooprider, and S. Faraj,“Enabling Software Development Team Performance During Requirements Definition:A Behavioral versus Technical Approach,”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9, No.2 (1998), pp.101-125.
Choudhury, V. and R. Sabherwal, “Portfolios of Control in Outsourced Software Development Project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4, No.3(2003), pp.291-314.
‘국내 IT아웃소싱 시장환경 현황조사,’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2006, 02, 23.
[Aubert e4t al, 1996)
남기찬과정태석,1999;Fjemestadand Saitta,2005
Gainey and Klaas, 2003
[이상곤,2005‘barthelemy,2003;Das and Teng,1998; Poppo and Zenger,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