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적 참여자중심평가모형으로 본 영어몰입교육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가대상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방침

3) 프로그램의 세부계획

2. 평가목적

1) 영어몰입교육의 일반적 이해

2) 진주대학교 부설 초등학교 영어몰입교육 평가 목적

3. 평가 모형에 대한 설명 : 자연주의적 참여자 중심평가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

1)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의 대두

2)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의 정의와 주요 학자

3)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의 특징

4. 평가지표

1) 교사 집단 관점에서의 평가지표 개발

2) 학생 집단 관점에서의 평가지표 개발

3) 교육당국 관점에서의 평가지표 개발

4) 전문가 집단 관점에서의 평가지표 개발

5. 평가 방법

✓ 면담을 위한 평가 질문의 예

(교사용)

(학생용)

(교육당국용)

(전문가용)

6. 평가 결과의 활용
본문내용
3. 평가 모형에 대한 설명 : 자연주의적 참여자 중심평가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

✔ 평가 모형 분류(Worthen&Sanders, 1987)
공리주의적 평가 직관적/다원적 평가

목표지향적 평가-소비자 중심적 펴가-전문가 중심적 평가-상반접근지향적 평가-자연주의적, 참여지
향적 평가

✔ 자연주의적-반응적 평가 모형
- 참여 지향적 평가 강조 : 평가대상에 대해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개입하게 하는 데 주안점.
- “반응적” : 관찰이나 면담의 방법을 통해서 어떤 정책이나 프로그램과 관련된 집단이나 개인들이 보이는(반응하는) 관심과 쟁점들을 있는 그대로 포착한다는 의미.
- 학교조직, 교육행정조직 혹은 교육정책과정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성과 복잡성을 인정하는 것
- 현존하고 있는 복잡성을 하나의 해답 혹은 타협된 입장으로 단순화하기보다 프로그램이나 정책의 복잡성을 정확하게 있는 그대로 기술․묘사하려고 시도.
- 절차 : ①평가의 주도와 조직 → ②주요 쟁점과 관심의 파악 → ③유용한 정보수집 → ④결과보고서 작성 및 건의
- 장점 : ① 프로그램이나 정책에 대한 운영, 집행에 관련된 이해집단 혹은 수혜자의 요구에 상당히 반응적으로 대처 가능.
② 유용성과 효용성, 신뢰성의 준거와 참여적이고 개방적이며 다원적인 가치를 강조.
- 한계 :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 평가에서 다양한(복수의) 해석과 여러 가지 가능한 결론을 도출시키지만, 그러한 다양한 해석들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는가를 선택하는 지침은 아직 부족.

1)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의 대두
지금까지의 프로그램 평가는 다양한 이해당사자에 의한 평가결과를 제공하기 보다는 특정 이해당사자의 가치에 의한 단일한 평가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왔다. 이러한 전통적인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은 대다수의 평가에서 평가자들이 교육정책이나 프로그램이 운영, 수행되는 학교나 학급참여를 등한시한 채 이루어졌다는 데 있다. 이에 반응적 구성주의를 바탕으로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관점을 반영하는 평가의 중요성이 1980년대부터 대두되었다.

2)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의 정의와 주요 학자
✓ Mark와 Shotland(1985)에서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
: 이해당사자 기반평가 = 이해당사자집단을 평가질문에서부터 여러 평가활동에 관련시키는 평가
✓ 김혜숙(2008), 김혜숙․백순근(2009) : 이해당사자 기반 평가를 구체화, 실제적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영어수업][영어지도]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성격,실제,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노래,영미문학,전신반응교수법,학습자중심학습,방법
  •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의 성격,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의 실제,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과 노래,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과 영미문학,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과 전신반응교수법, 학습자중심학습, 영어교육의 방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의 성격Ⅱ. 영어교육(영어수업, 지도)의 실제1. 교수․학습 계획2. 자료 준비3. 교수․학습 지도1) CD-ROM 타이틀 적극 활용2) 열린 학습 및 수행 평가 실시3) 포트폴리오 제작물 활용4. 수준별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목차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2. 본 조의 읽기 교육관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

  • [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목차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2. 본 조의 읽기 교육관Ⅱ.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학습 모형과 전략1. 읽기 교육에 유용한 교수-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

  • 혁신학교가 교사 역량에 미치는 영향경기도내세학교를중심으로
  • 계획적인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내부적인 메커니즘을 개발하여야 한다(박성식,2011:358). 공교육의 변화를 주도하는 혁신학교는 이런 교육환경의 동태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경기도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학교의 혁신을 내세워 혁신학교를 벤치마킹하고 경기도의 혁신학교는 혁신학교들의 운영 실태연구들은 혁신학교가 공교육에 긍정적인 평가를 주고 있다고 말한다. 학교에서 혁신 학교 운영을 실행하는 학교들은 성공적인 혁신학교 모델들을 운영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제1절 교육목표의 설정교육목표란? 교육에 대한 의도를 초점화한 것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동시에 교육 활동의 지도지침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교육의 목표는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해 주며, 후속되는 교육과정 구성의 모든 작업, 즉 교육내용 선정, 교육방법 모색, 평가활동 등의 기본근거가 된다.교육의 목적 : 보다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 것으로 영어의 aim과 purpose가 해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