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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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외식산업의 개념, 종류, 성장요인, 문제점 및 발전방안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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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본문
1. 외식산업이란?
2. 외식산업의 성격
1) 외식 점포상품의 구성요소
2) 외식점포운영의 QSC 시스템
3) 외식경영의 3S 시스템
3. 외식산업의 종류
1) 음식점영업
2) 주점영업
4. 외식산업의 기능
1) 충전(充塡)
2) 에너지 및 시간절약
3) 단란함
4) 군거(群居)
5) 허영(虛榮)
5.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6. 외식업의 동향
1) 체인화를 통한 다점포화
2) 경영의 시스템화
7.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문제점
1) 직업의식 결여
2) 경영 노하우의 빈약
3) 원가의식의 결여
4) 전문인력부족
5) 공중위생․도덕 및 환경의식
8. 외식산업의 발전방안
1) 새로운 경영기술의 도입
2) 전문인력양성과 교육훈련의 강화
3) 메뉴개발의 시스템화
4) 컴퓨터 시스템의 도입
5) 마케팅 전략의 개선
6) 고객의 욕구 파악
7) 고유전통음식의 상품화
8) 경영자와 종업원의 직업의식전환
9) 외식업소에 맞게 위생관리 시스템 도입
10) 외식관련 인프라 구축 및 정부의 인식 전환
11) 음식물 기부(푸드뱅크)문화 활성화 및 1회용품의 대체용품개발지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대부분 영세 규모의 생업적, 개인 경영 형태로 영위되면서 영세구조를 특징으로 하는 외식업은 1980년대 이후 변화의 계기를 맞이하게 된다. 패스트푸드(FF), 패밀리레스토랑(FR)등 종래의 음식점에는 없었던 새로운 업태가 등장하고, 외국 외식업체의 진출 및 국내 대기업의 진출이 이루어지게 되면서 과거 전통적인 외식업과는 현격히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다. 그것은 체인화를 통한 다점포화와 경영의 시스템화의 변화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본문>
1. 외식산업이란?
『외식』이라 하면 가정 밖에서 행하는 식사의 총칭으로써, 일반적으로 외식산업 은 가정이외의 장소에서 요리나 음료를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것과 이를 영업으로 하는 것을 지칭하며, 식사와 음료에다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인적서비스, 연출되는 분위기 등의 세 가지 상품내용을 본질로 한다.
외식산업의 본격적인 시장은 1950년에서 1960년대 미국의 경제발전에 따른 식생활의 변화와 함께 미국에서 ″Food service Industry″라는 용어로 정착되면서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일본에서는 1970년대에「마스코미」지가 Food service Industry″를 ″외식산업″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여 1978년에는 일본정부의 공식 문서인 「경제백서」에 이 용어가 정식으로 포함됨으로써 공식화되었다. 이러한 점으로 보아 외식산업이라는 용어와 개념은 미국에서 일본으로, 일본에서 한국으로 전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내에 외식산업의 정착시기는 1980년대 중반에 외국의 많은 외식업체들이 국내시장에 상륙하면서, 우리의 소규모 외식업체들은 이에 영향을 받아 대형화 추세로 변신하며, 우리나라에도 외식산업이 서비스산업으로 정착되기 시작되었다고 본다.
- 참고문헌
-
1. 임붕영․박상배, 「외식사업론」, 대왕사, 1998.
2. 원융희, 「외식산업론」, 1994.
3. 송재열, "外食産業의 서비스品質이 再 購買 의도에 미치는 影響에 관한 硏究", 대전대학교, 2002.
4. 홍기운, "최신외식산업개론" , 대왕사, 2003.
5. 박재윤, "프랜차이즈 업종이 상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6.
6. 대한상공회의소, "우리나라 외식서비스 산업실태와 경영개선에 관한 조사연구", 1994.
7. 백홍근, "우리식문화의 전통음식의 산업화 방향", 「신한리뷰」신한종합연구소, 1989.
8. 유정남, "한국국민관광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집 제12집, 경기대 부설관광개발연구소, 1995.
9. 김의근, "외식사업경영론", 한국외식사업연구소, 백산출판사, 2006.
10. 성지연, "韓國 外食産業의 發展方案에 관한 硏究", 단국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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