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적고(특목고)와 자립형사립고 설립 허용 입장과 반대 입장의 비판적 검토 및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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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목적 고등학교란?
2. 특수목적고의 얼굴
1) 특목고의 설립 배경
2) 특목고의 목표
3) 특목고의 세부분류
4) 특목고의 현황
3. 자립형사립고의 얼굴
1) 자사고의 설립 배경
2) 자사고의 지향 목표
3) 자사고 대한 인식 조사
4) 자사고의 사교육 현실
4. 특수목적고와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찬성 입장
1) 학습자의 교육요구 충족과 학습권 보장
2) 학생과 교사의 교육 만족도 향상
3) 교육의 질적 향상
4) 사학의 자율성 확보
5. 특수목적고와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반대 입장
1) 사교육의 조장
2) 지역격차와 교육 양극화 심화
3) 학생들 간의 위화감 조성
4) 특목고 설립 취지의 무용화
5) 특목고의 입시명문고화
6) 평준화 제도 보완책으로서의 부적절성
7) 사학 부실화와 제도의 시기상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특수목적 고등학교란?

특수목적 고등학교(이하 특목고)를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서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정의한다.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와는 특목고에서는 과학, 외국어, 농업, 해양, 예술, 체육 등 각 특수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미리 학생들에게 습득시켜 그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 양성을 하는 목표로 설립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특목고를 일반적으로 과학계열인 과학 고등학교와 외국어계열인 외국어고등학교를 지칭할 때 주로 쓰인다. 이 학교들은 최근 들어 입시 위주의 기관으로 변질되는 경향을 보여, 많은 사람들이 특목고를 명문 입시 고등학교로 보는 경우가 많다.

2. 특수목적고의 얼굴

1) 특목고의 설립 배경

1974년부터 지난 몇 십년간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온 평준화 정책은 학습 집단의 이질화에 따른 교과 학습 및 생활지도상의 어려움, 학력의 하향적 평준화, 그리고 사학의 독자성 상실로 인한 자율성 및 다양성의 훼손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에 따라 특수 목적형 고등학교는 당초 고교 평준화 정책을 보완하기 위한 차원으로 특수재능교육을 위한 예술고, 체육고와 같은 특수목적을 가진 고등학교가 설치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 대 이후에는 과학고와 외국어고 등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 중반에는 교육개혁 위원회의 교육개혁 방향에서 ‘고교체제의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 등이 추진되면서 다 양한 고교 유형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런 학교들은 특수 목적 고등학교, 특성화학교,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등의 특수 목적을 가진 고등학교들이었다.

2) 특목고의 지향 목표

특수재능의 개발에 중점을 둔 특목고들은 공통적으로 학교의 교육목표를 특수재능의 개발과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인성의 함양의 두 가지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그리고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와는 특목고에서는 과학, 외국어, 농업, 해양, 예술, 체육 등 각 특수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미리 학생들에게 습득시켜 그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2008)

·「특목고와 사교육의 현황」 이경숙(2007)

·「자립형 사립고교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변은희(2001)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이승표(2005)

·중앙일보, 학생과 교사의 교육 만족도 설문자료, 2005년 9월 3일

·국민일보, 새 정부 교육정책… 미션스쿨, 기회인가 위기인가, 2007년 3월 30일

·한겨레, ‘아이 뒤처질까’ 불안 틈탄 ‘엄마 사교육’ 등장, 2008년 9월 17일

·한국사회학연구소 (http://www.sahack.or.kr/bbs/board.php?bo_table=sh01&sca)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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