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적고(특목고)와 자립형사립고 설립 허용 입장과 반대 입장의 비판적 검토 및 논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목적 고등학교란?
2. 특수목적고의 얼굴
1) 특목고의 설립 배경
2) 특목고의 목표
3) 특목고의 세부분류
4) 특목고의 현황
3. 자립형사립고의 얼굴
1) 자사고의 설립 배경
2) 자사고의 지향 목표
3) 자사고 대한 인식 조사
4) 자사고의 사교육 현실
4. 특수목적고와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찬성 입장
1) 학습자의 교육요구 충족과 학습권 보장
2) 학생과 교사의 교육 만족도 향상
3) 교육의 질적 향상
4) 사학의 자율성 확보
5. 특수목적고와 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반대 입장
1) 사교육의 조장
2) 지역격차와 교육 양극화 심화
3) 학생들 간의 위화감 조성
4) 특목고 설립 취지의 무용화
5) 특목고의 입시명문고화
6) 평준화 제도 보완책으로서의 부적절성
7) 사학 부실화와 제도의 시기상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 론
1. 특수목적 고등학교란?
특수목적 고등학교(이하 특목고)를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서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정의한다.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와는 특목고에서는 과학, 외국어, 농업, 해양, 예술, 체육 등 각 특수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미리 학생들에게 습득시켜 그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 양성을 하는 목표로 설립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특목고를 일반적으로 과학계열인 과학 고등학교와 외국어계열인 외국어고등학교를 지칭할 때 주로 쓰인다. 이 학교들은 최근 들어 입시 위주의 기관으로 변질되는 경향을 보여, 많은 사람들이 특목고를 명문 입시 고등학교로 보는 경우가 많다.
2. 특수목적고의 얼굴
1) 특목고의 설립 배경
1974년부터 지난 몇 십년간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온 평준화 정책은 학습 집단의 이질화에 따른 교과 학습 및 생활지도상의 어려움, 학력의 하향적 평준화, 그리고 사학의 독자성 상실로 인한 자율성 및 다양성의 훼손 등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이에 따라 특수 목적형 고등학교는 당초 고교 평준화 정책을 보완하기 위한 차원으로 특수재능교육을 위한 예술고, 체육고와 같은 특수목적을 가진 고등학교가 설치되기 시작하였고, 1980년 대 이후에는 과학고와 외국어고 등이 설립되었다. 그리고 1990년대 중반에는 교육개혁 위원회의 교육개혁 방향에서 ‘고교체제의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 등이 추진되면서 다 양한 고교 유형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런 학교들은 특수 목적 고등학교, 특성화학교, 자율학교,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등의 특수 목적을 가진 고등학교들이었다.
2) 특목고의 지향 목표
특수재능의 개발에 중점을 둔 특목고들은 공통적으로 학교의 교육목표를 특수재능의 개발과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인성의 함양의 두 가지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그리고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와는 특목고에서는 과학, 외국어, 농업, 해양, 예술, 체육 등 각 특수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미리 학생들에게 습득시켜 그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김천기(2008)
·「특목고와 사교육의 현황」 이경숙(2007)
·「자립형 사립고교 운영방향에 관한 연구」 변은희(2001)
·「교육을 받을 권리와 바람직한 교육정책」 이승표(2005)
·중앙일보, 학생과 교사의 교육 만족도 설문자료, 2005년 9월 3일
·국민일보, 새 정부 교육정책… 미션스쿨, 기회인가 위기인가, 2007년 3월 30일
·한겨레, ‘아이 뒤처질까’ 불안 틈탄 ‘엄마 사교육’ 등장, 2008년 9월 17일
·한국사회학연구소 (http://www.sahack.or.kr/bbs/board.php?bo_table=sh01&sca)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 아동안전관리 7대 안전교육의 분야에 대하여 설명하고 그 중 하나를 택하여 놀이와 연계하여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