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위안화 평가절상여부에 따른 우리나라의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용어이해
1) 평가절상이란
2) 평가절하란
2. 위안화의 세계화
1)주요국 정세
2)중국의 위안화 세계화 배경 및 과정
3. 중국 환율제도의 변천
1) 계획경제체제시기
2) 과도기
3) 사회주의 시장경제체제시기
4. 양국의 대립
1) 양국의 현재 경제상황
(1)미국의 경제상황
(2)중국의 경제상황
2) 양국의 입장
(1) 미국의 위안화 평가절상 강요 이유 및 이를 위한 노력
① 위안화 평가절상을 강요하는 이유
② 위안화 평가절상을 성공시키기 위한 미국의 노력
(2) 중국이 위안화 평가절상에 대해 소극적인 이유 및 이에 대한 대처
① 위안화 평가절상에 대해 소극적인 이유
② 위안화 평가절상 압박에 대한 대처
5. 위안화 평가절상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1) 위안화 절상 폭에 의한 영향
① 위안화 5% 절상 시
② 위안화 10% 절상 시
2) 위안화 평가절상이 대중교역상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용어이해(간단한 설명 쉬운 예시 중심으로)
1)평가절상이란
외환에 대한 한 나라 화폐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
금이나 은, 또는 외국 화폐단위에 대하여 한 나라의 화폐단위가 지니는 교환가치의 상승을 말한다. 다른 나라의 통화에 비해 한 나라의 통화가 과소평가되어 지속적인 국제수지 흑자를 초래하고 있을 때, 이런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평가절하와 대립되는 개념으로, 외화 1단위와 교환되는 자국 통화의 단위를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평가절상은 대외적으로는 외국 수입상품의 가격이 인하됨으로써 외국 상품에 대한 구매력이 높아져 수입이 증가하게 되고, 수출상품의 경쟁능력을 약화시킴으로써 수출은 감소하게 된다. 또한 국제수지를 악화시킨다. 국내적으로는 물가가 내려 디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평가절상은 대내적으로는 상승한 물가를 인하하기 위하여, 대외적으로는 수출을 감소시킬 목적으로 행한다. 평가절상이나 평가절하 등은 고정 환율제하에서 환율을 인위적으로 변경시키는 것인데, 자유변동환율제하에서는 환율이 외화에 대한 수요와 공급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한다.
예를 들어 현재 환율이 중국돈 10위안이 우리나라 돈으로 1000원이라고 가정을 하고 평가절상이 되어 10위안을 사려면 2000원이 필요해졌다고 가정하자. 이런 상황에서 사과를 사려고하면 10위안짜리 사과를 지금은 1000원에 살 수 있지만 평가절상 이후에는 2000원에 하나를 살 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사과를 중국에 수입한다면 절상이전보다 더욱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것이다. 반대로 수출을 한다면 1000원짜리 사과는 10위안이 안 되는 가격을 받고 들여오게 되는 것이다.
2)평가절하란
고정환율제도하에서 한 나라의 화폐 척도의 기초가 되는 본위 화폐 1단위의 가치를 절하하는 일이다. 평가절하는 인플레이션을 수습하기 위해 이미 일어난 화폐 가치의 하락을 추인하고 그 수준으로 화폐 가치의 안정을 달성하려는 경우나 타국과의 대항 때문에 혹은 자국의 무역상의 불이익을 회피하려고 하는 경우에 실시된다.
평가절상과 같은 상황의 예를 들 경우 중국 돈 10위안이 평가 절하되어 한국 돈으로 500원이 되었을 경우에 10위안짜리 사과를 두 개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평가절하는 수출에 유리하고, 수입에 불리하게 작용하여 국제수지의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절상의 경우는 반대의 효과를 갖는 것이다.
2. 위안화의 세계화
1)주요국 정세
①미국
미국은 경우 금융위기를 겪으며 다양한 시도들을 아끼지 않았다. 자동차 금융산업을 비롯 다양한 분야 전반에 걸쳐 구조개혁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현재까지 경기회복의 뚜렷한 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 김재철, 「미국 의회의 중국비판과 미-중 관계」한국국제정치학회[2009]
· 「중국 Risk 시나리오별 경제적 영향 분석」국제 금융 센터[2004.12.04]
· 「중국 경제의 리스크와 정책 과제」한국은행[2007]
· 박은균, 「中, 위앤화의 세계화 시동 및 무역결제 시행」KOTRA[2009.07.08]
· 윤근로, 「중국 위안화 절상」쟁점과 연구 통권 제 164호 pp.5-7[2005]
· 연구원자료,「국제금융 이슈 : 중국의 위안화 절상 딜레마 및 향후 진로」한국금융연구원[2009]
· 이민자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FDI)와 중국식 발전모델」신아시아연구소[2009]
· 박은균,「올해 위안화 10% 절상 시, 광둥성 수출 손실 524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KOTRA[2008]
· 박은균,「수출위주 가공무역 직접적 피해, 2천여개의 중소기업 수출포기」KOTRA[2009]
· 강승호,「중국 위안화 절상의 산업별 영향」LG경제연구원[2004]
· 진동수,「국제금융질서의 변화와 한국 금융의 과제」서울IB포럼강연[2009]
· 배긍찬「국제정세 전망, 2010」국회도서관단행본[2009]
· 「중국경제 리스크 요인 완화될 듯」한국개발연구원[2005]
· 「위안화 절상에 따른 주요 업종별 영향과 대응」산업연구원[2005]
· 「한 · 중간 수출 경합관계로 본 위안화 절상의 영향」산업연구원[2005]
· 곽수종,「2010년 미국경제의 명과 암」삼성경제연구소-제 276 호, [2010.01.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학, 경제학] 중국 경제성장과 한국경제
  • 중국 경제성장과 한국경제1부. 중국의 지역경제1. 중국의 경제구획 산업연구원, 우리나라의 대중국 권역별 진출방안, 1995 1월 보도자료1)중국경제특별구 中國經濟特別區 중국은 대외개방정책에 따라 1979년에 복건성의 하문, 광동성의 심수, 주해, 산두의 4개시를 「경제특별구」로 지정, 여기서 중국자본과 합작 사업을 하는 외국자본에 대해 기업소득세의 감면 등 우대조치를 적용해 왔다. 최근에 와서는 100% 외자기업도 받아들일 태세를 명백히 밝

  • 위안화 평가절상
  • 우리나라 총 상품수지 흑자의 52%를 차지하는 규모로써 우리나라가 IMF 관리체제로 접어든 이후 중국은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수출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위안화 평가절상으로 대 중국수출이 늘고, 또한 세계시장에서의 중국 상품과의 수출경쟁이 격화되면 수출확대를 놓고 가만히 있을 형편이 아니며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사회적으로 뜨거운 감자로 다루어지고 있는 위안화 절상의 영향과 그 대응방안에 대해 다양한

  • [국제통상] 중국환율제도와 위안화 절상
  • 평가절상을 노린 핫머니의 유입 가속화, 외환보유액 크게 증가- 중국의 외환보유액: 지난 1년동안에만 2천67억달러 증가, 사상 최고치인 6천1백억달러- 지난해 중국 내 FDI : 6백억달러 돌파(전년보다 70억 달러 이상 증가)- 유입된 핫머니: 9백50억달러로 추정이에 미국은 앞으로 중국이 6개월 이내에 위안화를 평가절상하지 않으면 미국으로 수입되는 중국제품에 27.5%의 보복관세를 부과하는 법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에는 중국이 1985년 플라자

  • [국제경영] 중국의 산업피해구제제도
  • 중국의 WTO가입에 따른 타국의 입장p.69(1) 중국의 WTO 가입의 의미p.69(2) 평가 및 향후조치.p.693. 중국 산업피해구제제도에 따른 한국의 대응전략 및 극복방안.p.72(1) 기술우위산업의 대중국 대응 전략.p.72(2) 한국의 총체적 극복방안

  • [관광]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 중국인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관광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제1장 서 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연구의 방법제2장 관광마케팅의 이론적 고찰제1절 지역관광개발의 개념적 접근1. 지역관광개발의 의의2. 관광지개발과 관광상품 개발제2절 지자체 관광활성화의 의의1. 지방화와 지역개발2. 지자체 관광활성화 의의제3절 관광마케팅의 특성1. 관광의 구성요소2. 관광상품의 특성3. 관광마케팅의 일반적 특성제3장 중국 관광시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