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 경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교경영
2. 학교경영계획 1) 학교경영의 계획
2) 학교경영의 실천
3) 학교경영의 평가
3. 인사관리 1) 학교인사관리
2) 인사권
3) 보직교사
4) 근무평정
4. 조직관리 1) 학교운영위원회
2) 교육지도조직
3) 교무분장조직
4) 운영협의회
5) 지역사회관련조직
5. 교육과정관리
6. 시설관리 1)시설관리의 개념
2)학교시설의 일반적 기준
3)학교시설의 유지 및 보전
4)학교시설의 활용
5)학교시설 관리의 문제점
7. 재무관리 1)재무관리의 개념
2)학교예산
8. 문서관리
9. 복무관리 1)복무관리의 개념
2)근무시간
3)휴가
10. 학급경영 1)학급경영의 개념
2)학급경영의 원리
3)학급경영의 영역
4)학급경영 계획
5)학급조직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학교경영계획

1) 학교경영의 계획

(1) 개념 및 원리
▶ 개념 - 학교경영계획이란 학교가 기획의 주체가 되어 1년간 학교 교육활동의 전 부문에 대해 만든 계획을 말한다. 학교경영을 계획, 실천, 평가의 세 단계로 구분하였을 때, 계획단계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이 학교경영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 원리 - 학교경영계획의 편성 방법에는 ① 포괄적 방식으로 전체 계획 속에 학년경영과 학급경영을 포함시키는 방식, ② 계층적 방식으로 전체계획, 학년경영계획, 학급경영계획을 포함시키는 방식, ③ 이상의 두 방식을 혼용하는 혼합적 방식 등이 있을 수 있다.
학교경영계획은 국가교육계획이나 지역사회계획과 연계성을 가져야 한다는 연계성의 원리, 합리적인 절차와 방법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합리성의 원리, 학교경영계획은 학교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이 다 포함되어야 한다는 종합성의 원리, 학교경영계획에는 관련 교직원과, 필요하다면 학부모나 동창회까지도 참여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참여성의 원리, 학교경영계획은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감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현실성의 원리에 입각하여 수립되어야 한다.

(2) 학교경영계획의 절차
① 교육계획의 기저(문제의 규명) : 교육의 요소, 현재 학교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무엇인가를 분석한다. 이 때, 학교교육의 상위목표, 지역사회의 실태, 학교의 여건 등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② 목표 및 방침의 설정 : 문제의 규명 후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학교교육목표를 설정한다. 이는 국가적 당면과제나 사회적인 요청에 부응하고, 지역사회의 특수성, 학교의 실정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학교교육목표는 구체적, 포괄적인 행동목표로 진술되어야 하며, 계열화되어 제시되어야 한다.
③ 조직계획 : 실천을 위한 조직을 이룬다. 필요에 따라 위원회, 협의회, 지역사회인사나 학부모가 참여하는 협동체제를 만들 필요도 있다.
④ 활동계획 : 구체적인 세부활동계획을 마련한다. 이는 교과지도, 특별활동지도, 생활지도를 중심으로 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교원의 능력계발, 각종 교육조건의 관리계획이 이루어져야 하고, 각각의 활동들 간에는 유기적인 상호관련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
⑤ 평가계획 : 투입요인부터 과정요인까지 확인할 수 있는 평가계획을 미리 만든다. 평가 후의 피드백에 관한 절차도 마련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상기, 옥장흠(200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 안병환, 가영희, 성낙론, 임성우(200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공동체.
- 진동섭, 이윤식, 김재웅(2007).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 교육과학사.
- 주삼환, 신재흡(2006). 『학교경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정태범(2002). 『학교경영의 발전과 과제』. 양서원.
- 남정걸(2006). 『개정4판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 정태범 외(1995). 『학교․학급경영론』. 한국교육행정학회.
-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김병주(2007).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 한국교육행정학회(1995). 『교육시설행정론』.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출판국(2002). 『학교운영위원회 학교를 바꿉니다』.
- 장인영(2007). 『교원 복무제도와 윤리: 고등학교 이하 각급학교교원복무제도 실무해설서』. 인간과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본질1. 교육행정의 정의교육행정은 교육과 행정의 복합어이다. 교육행정의 개념을 어떻게 파악하는냐의 문제는 교육행정학을 규정하는 내용이 된다.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그리고 행정은 국민의 복지증진을 그 근본적 이념으로 한다. 그러므로 교육행정은 이 두 개념을 복합적으로 갖는다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의 개념을 규정짓는 2가지 대립되는 견해는 다음과 같다. →넓은 의미 : 교육에 관련된 공공기관, 행정기관 및 학교가

  • [학급경영론] 학급경영의 의의(개념과 영역),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
  • 경영론I. 학교경영의 의의1. 학교경영의 개념2. 학교경영의 영역II. 학급편성의 원리와 방법1. 학급편성의 원리1) 전인적 발달의 원리2) 개인차의 원리3) 사회화의 원리4) 능률화의 원리2. 학급편성의 방법1) 일반학급편성2) 특별학급편성III. 학급교사의 직무와 자질 및 역할1. 학급교사의 직무1) 교육과정의 계획2) 교수-학습지도3) 생활지도4) 교육활동의 평가5) 특수아지도6) 학교, 학급사무의 처리7) 학급경영 및 학교행정에의 참여8) 가정 및

  • 감상문 -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in the classroom
  • 교육에서의 변화를 측정하는 연구에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행위자가 교사일 때가 많으며 이때 호손 효과는 직접 어린이에게 일어나거나 혹은 교사를 통해 간접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교육 개혁 프로그램을 예를 들면 기존의 교육 제도에 도입할 때에 학교 행정 담당자와 교사들은 그 프로그램의 효율성에 대한 믿음을 지니고 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애초부터 그들의 협력을 얻어내기란 어려웠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험적 개혁 프로그램은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Ⅰ.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이고, 또

  • [졸업][문헌정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학교도서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완성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이고도 필요불가결한 시설중의 하나이다. 학교도서관은 교사와 학생에게 요구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며, 교육의 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된 임무로 하고 있다. 2-30년 전만 하더라고 학교도서관은 학생 수에 비례하여 도서 수와 장서보관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 모두 많은 문헌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