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아담스를 통해본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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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전체 줄거리

1.2 주제

2. 본론

2.1 정신병원
2.1.1 정신병원에서 주인공이 받은 멘토링은 어떤 것이 있을까?
2.1.2 멘토링 비교: 정신병원 의사 VS Patch

2.2 leadership 비교
2.2.1 Patch의 Leadership
2.2.2서로 다른 leadership을 동시에 견지하는 것이 가능하며 가능하다면 어떤 leadership을 묶을 수 있는가?
2.2.2 월콧 학장 VS Patch
2.2.2.1 월콧 : Management VS leadership
2.2.2.2 Leader인 월콧 학장과 Follower인 패치와의 관계
2.2.2.3 우리가 월콧 학장이라면 Patch와 같은 Follower를 만났을 때

2.3 Follower로써 패치
2.3.1 Patch의 Follower type에 대한 분석
2.3.2 leader로써 Patch가 뛰어났을지는 모르지만 Follower로써 Patch의 평가는 어떠한가?

2.4 주변 인물들
2.4.1 카린과 같은 패치의 주변 사람들의 준비상태
2.4.2 패치의 주변 인물들에 대한 Follower type 분류

2.5 Leader
2.5.1 Leader의 조건
2.5.2 이 영화를 통해 배울 수 있는 Leader란 무엇이며 Patch의 leadership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2.6 현실적으로 가능한 삶일까?

2.7 우리가 Patch라면 당면한 여러 갈등과 선택 가운데서 어떻게 했을 것인가?

3. 결론
본문내용
2.2.2 월콧 학장 VS Patch
2.2.2.1 월콧 : Management VS leadership
윌콧 학장에 대한 대다수 사람들의 생각은 강압적이고 고전적이며 리더쉽의 전형으로 생각하고 비난을 가한다. 실제로 그는 영화에서도 사람들의 의견을 잘 들으려 하지 않고 자신의 명령과 지시를 따르기만 바랬다. 또한 정해진 규칙을 엄격히 지키려고만 했던 모습 또한 그렇게 보였을 것이다. 하지만 관점을 조금만 바꾸어 병원의 관리하는 Manager의 입장에서 본다면 우리가 지금껏 비판하고 손가락질 했던 월콧 학장의 모습이 그다지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의과 대학의 학장으로 학생들을 통제하고 병원을 관리하려는 모습에서 그는 Manager로써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비록 의사소통에는 약간의 문제가 있었지만 조직을 관리하기 위해 경험을 통해 추출된 규칙으로 병원을 관리하였고 그런 관리자의 편에서는 오히려 패치의 행동들이 적절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그는 관리자로써 학생을 벌하였고 많은 사람들과의 약속인 규칙을 지키려 노력하였다. 이것은 우리가 배운 Servant Leadership, Shepherd Leadership과는 거리가 있지만 실제 세상에서는 섬김의 리더쉽보다는 Manager들이 더욱 많다는 것을 생각해 볼 때에 월콧의 행동들이 leadership으로는 한계를 분명 갖지만 Management의 측면에서 볼 때 어쩌면 현실에 더 가까울 수 있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

2.2.2.2 Leader인 월콧 학장과 Follower인 패치와의 관계
사실 패치가 좋은 리더의 역할을 감당했다는 것은 맞지만 좋은 Follower라고는 말할 수 없다. 자신을 이끄는 리더의 입장에 서있는 학장의 말에 순종하지 않았고 기존의 틀을 파괴하고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였다. 리더는 Follower들에게 충성심과 성실성, 일관성, 긍정적인 태도, 정직과 진실성, 배우는 자의 자세, 상호적인 반응을 원하는데 윌콧 학장으로서 패치에게는 배우는 자의 자세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을 것이다. 그렇기에 결국 그 결과는 긍정적이었지만 Follower의 역할은 부족했다고 생각된다.

2.2.2.3 우리가 월콧 학장이라면 Patch와 같은 Follower를 만났을 때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같은 방법을 사용했을 것이다. 월콧 학장처럼 힘과 지위로 패치를 누르려 했을 것이고 본보기를 삼았을 수도 있다. 하지만 패치에게 대화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개선의 여지를 주지 않은 월콧과는 달리 시스템 부적응자인 패치와 대화를 통해 자신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현재의 System이 잘못되지 않았다면 패치를 발전 가능한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했을 것이다.

2.3 Follower로써 패치
2.3.1 Patch의 Follower type에 대한 분석
패치의 따르는 방식으로는 변화를 주도하는 자의 방식이었다. 패치는 병원과 의학대학 내의 시스템을 이해하였고 리더와 그 기존의 틀 속의 시스템에 주는 변화의 영향을 이해했다. 또한 자신이 생각하는 의사로서의 융통성을 찾으려 했고 그로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며 알아내었다. 패치는 아무도 가지 않고 가려고 하지 않았던 길로의 모험을 시도한 사람이었다.
Reference : Week 7, Leader and Followers
2.3.2 leader로써 Patch가 뛰어났을지는 모르지만 Follower로써 Patch의 평가는 어떠한가?
Follower로써 패치는 시스템 부적응자였다. 그는 분명 창의적이고 창조적 능력을 가진 뛰어난 Follower지만 공동체라는 조직 내에서 본다면 규칙을 어기고 위계질서와 상부의 권위에 도전하는 눈엣가시와 같은 존재였다. Follower로 능력도 있었고 의욕도 충만했다는 점에서 준비과정은 충분했지만 의대 전체의 흐름과는 다른 방향을 걸었다는 점에서 좋은 Follower는 아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2.4 주변 인물들
2.4.1 카린과 같은 패치의 주변 사람들의 준비상태

패치와 주변인물의 준비상태 비교해 보았는데 패치가 카린과 패치의 룸메이트 같은 친구들을 만난 초기의 이들은 준비 상태 수준 3 (R3)이었다. 여기서 준비 상태란 부하가 특별한 임무를 완수할 능력과 의지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의 정도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준비 상태의 수준은 다양하며 사람들은 그들에게 부과된 업무에 따라서 준비상태의 수준이 다른 경향을 보인다. R3형은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지만 그 능력을 발휘할 의욕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의과 대학에 들어와서 공부할 만큼 성적도 좋고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패치가 꿈꾸는 궁극적인 비전에는 전혀 관심도 없었다. 하지만 패치의 비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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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05.27 13:2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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