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을 계획하는 대학생의 인터넷 상에서의 정보추구행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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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1. 선행연구
1.1~1.5
2.연구문제
2.1 연구배경
2.2 이용자그룹선정
2.3 가설
2.3.1 연구문제(가설)선정이유
II. 본론
1.연구방법 및 과정

1.1 이용자그룹 관찰
1.2 이용자 그룹 설문
1.2.1 1차설문
1.2.2 가설심화결정
1.2.3 2차설문
1.3 이용자그룹인터뷰
2. 연구결과 분석
III. 결론및 제언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행연구 (이론적 배경)

연구에 앞서 선행연구검토를 통해 본 연구진행에 유연성을 더했다. 인터넷을 통한 여행정보에 관한 논문 5가지를 선정했고 이 논문들 중 본 연구에 도움이 될 부분들을 찾아내어 이론적인 배경 성립을 위해 활용하였다.

1.1 관광동기와 인터넷 관광정보 검색간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박봉규, 나윤중, 임채관)

① 연구문제 : 본 연구의 목적은 관광객의 동기가 정보검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관광동기와 관련된 정보검색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② 연구방법 및 분석 : 설문 후 이를 제시된 연구모형과 비교하고 연구모형 수정 / 통계청에서 발표한 2000년도 서울시 경제활동 인구통계와 서울시 통계 DB에서 얻을 수 있는 연령별 인구를 근거로 하여 15세 이상의 인구 중, 연령별, 성별, 경제활동 유무로 구분되는 전체 모집단을 추정하여, 이를 다시 구성비를 추정하고 그 구성비에 맞추어 표본집단을 추출하였다. 각 조사원은 목표화된 구성비에 부합하도록, 유동인구 중에서 의도적으로 설문대상을 선택하였다. 또 경제인구와 비경제 인구의 목표비율에 부합되도록, 해당 특성인구의 설문확률이 높은 지역을 선별하는 방식을 선택하였다.
③ 결론 : WWW 환경이 관광에 미친 가장 큰 효과는 관광객의 참여 또는 관여 정도가 높아졌다는 것이다. 즉, On-line에서 공급자와 관광객 사이에 저렴한 비용으로 정보의 쌍방교환(interactivity)이 가능해짐으로써, 단편적인 정보의 일방적인 제공이 아니라 관광객의 관여가 정보의 중요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되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환경에서 관광동기가 정보검색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우선 관광객의 동기가 활동형과 탈출형 두 개의 차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사람들에게는 관광의 활동지향적 동기와 탈출지향적 동기가 혼재하여 있고, 이들 동기는 환기단계에 이르게 하는 제약요인에 의하여 구체화되게 되는 것이므로, 관광 목적지 마케팅을 수행하는 기관은 자신들의 지역을 어떤 종류의 동기에 어필할 것인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고, 또 그
러한 동기를 가진 시장에 특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관광동기에 의한 정보검색 행위는 관광목적지의 의식단계 및 환기단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목적형 정보를 풍부하게 가지고 있는 지역은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시스템으로 웹 사이트를 활용해야 할 것이다. 수동적으로 방문자에게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지역의 관광정보를 확산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와 같은 수단의 대안으로는 자체적
인 블로그나 포럼, Cafe,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지봉구.[인터넷 관광정보의 이용행태에 관한 차이분석],{관광연구저널},제19권 제2호,2005

2)김현정.[유비쿼터스 관광 정보 서비스 구축을 위한 관광객의 정보요구에 관한 연구],{관광연구저널},제21권 제4호, 2007

3)박봉규,나윤즁,임채관.[관광동기와 인터넷 관광정보 검색간의 관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 콘텐츠학회 논문지},Vol.5 No.5, 2005

4)조재남,전효재.[사용자중심의 인터넷 컨텐츠 정보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한국데이터베이스학회},Vol.11 No.1, 2004

5)이재섭.[여행정보원천 따른 정보신뢰와 지각위험],{관광경영학연구},Vol.24 No.-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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