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부분

1.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개념과 의의
2. 장애아동의 유형 및 기준
3. 장애아동의 현황
4. 장애아동과 그 가족이 경험하는 어려움
5.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및 개선방향




Ⅱ. 시설방문<부천장애인종합복지관>

1. 부천장애인종합복지관에 대해
2. 서비스 프로그램
3. 질문 Q&A
본문내용
1) 시각장애아동
- 물체를 식별하는 시각의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
- 구분: 맹시(전혀 시력이 없는 경우), 약시(보조기를 착용하여 물체를 식별하는 경우)
- 원인: 출산 시 산소의 과다노출, 전염병, 사고, 질병, 유전적요인, 밝혀지지 않은 원인
- 아동의 특징: 시각적 자극의 제한, 모방학습의 제한,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발달 제한되
인지발달에 어려움이 따르나 학업 성취 부분에서는 비장애아동과 격차가 크지 않다.

2) 청각장애 아동
-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들은 소리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구분: 난청(보청기를 사용하여 일상생활이 가능한 경우), 농(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해 언어의 정보를 주고받지 못하는 경우)
- 원인: 유전, 미숙, 모자 혈액보적합, 뇌막염
- 아동의 특징: 의사소통의 어려움. 인지적인 발달은 언어발달과 연관성이 높으므로 청각 장애아는 인지능력에 장애가 발생 할 수 있다.

3) 언어장애 아동
- 의사소통 과정에 문제가 생겨 언어 습득 및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구분: 조음장애(발음이 부정확한 상태), 유창성장애(발성, 말의 리듬이나 속도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음성장애(공명장애 및 발성장애)
- 원인: 언어발달지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뇌손상이나 신경계 이상, 실어증,
구어 실행증, 지능이 낮은 경우

4) 정신지체 아동
- 지적능력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한 상태
- 구분: 지능지수 기준으로 경도(교육가능자), 중(中)도(훈련가능자),
중(重)도(전적인 요보호자)
- 원인: 생물학적 원인(다운증후군, 신생아의 무게가 2.5kg 이하일 경우, 산모의 알코올 중독, 풍진 등), 환경적 원인(사회, 경제적으로 불리한 환경에 처해 있는 경우)
- 아동의 특징: 낮은 학습능력, 원만치 못한 대인관계, 낮은 대처능력, 언어지체 등으로
인해 사회적응에 많은 문제가 발생

5) 지체장애 아동
- 사람이 몸 중의 골격, 근육, 신경 중 어느 하나의 일부나 전체에 질병, 외상 등으로
그 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단, 장애가 영구적일 때)
- 아동의 특징: 신체적 발달의 개인차가 심하다. 아동이 겪는 어려움은 활동의 제약이나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보다는 자신의 장애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 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 부정적 자아개념과 과보호로 인한 의존성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장애아동 복지사업
  • 장애아동복지에 대한 명확한 법적정의가 필요하다. 2. 장애아동 가족의 지원에 대한 요구 37출처 : 논문 『장애아동 가족지원 요구에 대한 연구 (2003)』 한현정 p.44-48)Ⅴ. 복지실천 방안 411. 앞으로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실천의 방향2.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 서비스Ⅵ. 외국의 사례 431. 일본 431) 장애인 관련 법률2) 아동복지법상의 장애아동 복지조치3) 장애아동수당2. 영국 451) 장애인 관련 법률2) 아동복지법상의 장애아동 복지조치3) 장애아동

  •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실천
  • 장애아동을 위한아동복지실천1. 장애의 개념 및 장애 유형1) 장애의 개념① 협의의 개념 -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상실 등을 지칭하는 의학적 수준에서의 개념② 광의의 개념 – 의학적 수준 뿐만 아니라 이로인해발생되는 능력의 저하와 사회적 불리를 포함 1975년 UN 장애인 권리선언 - 장애인 :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자기 스스로 완

  •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1. 장애의 개념과 장애 유형은 어떻게 구분되는가?학문적 차원에서의 정의: 해부학적, 신체구조학적, 지능 및 심리적인 이상성이나 상실한 사람 -기능적 차원서의 정의: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저하, 이상상실 또는 신체 일부의 훼손(협의의 개념)장애아동: 영유아기에 조기에 발견되는 모든 장애 조건을 가진 아동,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아동 -신체

  •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서비스)을 다섯 가지 이상 기술하고,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
  •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서비스)을 다섯 가지 이상 기술하고,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에 대해 개인적인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을 위한 정책(서비스)2.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방향(본인 견해)1) 장애 조기발견 시스템 구축2) 장애아동 조기개입 서비스의 질적 강화3) 장애아동 가족 지원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장애아동을 위한 정책(서비스)을 다섯 가지 이상 기술하고, 우리나라

  • [아동] 아동의 정의, 아동관의 변화, 아동의 연령적 구분, 아동의 권리, 아동의 특성, 아동의 성격발달, 아동의 독서교육 분석
  • 아동의 특성Ⅵ. 아동의 성격발달1. 구강기 Oral stage (0~1세) 2. 항문기 Anal stage (2~3세)3. 남근기 Phallic stage (4~5세)4. 잠재기 Latency Stage (6~13세)5. 생식기 Genital StageⅦ. 아동 독서교육의 중요성Ⅷ. 효율적인 독서교육을 위한 제안1. 독서지도에 관한 사서의 업무 인정2. 독서지도능력개발을 위한 사서의 교육기회 확대3. 독서지도에 관한 지침 또는 평가기준 마련참고문헌Ⅰ. 개요일반 아동을 위한 보호는 복지실천과는 다르게 특별한 욕구나 문제가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