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광고와 공익연계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공익광고의 정의
2. 공익광고의 매체별 종류와 주체별 종류
3. 공익광고의 시대별 특징
4. 공익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

☂ 본론
1. 공익광고의 표현기법과 그 효과
2. 공익연계마케팅(기업공익광고)
- 공익연계마케팅의 정의
- 공익연계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효과
- 공익연계마케팅의 효과
☀ 결론
1. 공익광고의 문제점
2. 공익연계마케팅의 문제점
3.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주체별 종류
- 공익광고협의회
공익광고협의회에서 제작되는 광고로, 매년 혹은 일정 시기를 두고 시행할 캠페인을 정하고, 사회 각 분야에서 문제시 되는 사안들로 년간 제작 기획을 세워 공익광고를 제작. 캠페인이나 주제 사안들을 공모전을 통해 모집하기도 한다. 한국방송광고공사 소속이므로 무료로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
- 정부 부처, 공기업
정부부처와 공기관에서 제작하는 광고로 방송 송출료를 지불한다. (상업광고의 송출료보단 저렴.) 각 기관의 색깔에 맞는 광고를 제작하므로 그 성격이 뚜렷하다. 정치적 연관성이 적고 시작 시기가 늦어 표현방법이 자극적이지 않고 세련됨.
- 기업 공익광고
기업에서 제작하는 공익광고로 경제가 발전할수록 기업의 사회적 환원문제와 함께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두드러지면서 기업의 공익적 활동 및 기업의 친환경․친인간적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제작됨. 단순히 기업의 이미지 재고만을 위한 기업PR광고와 비슷한 주제와 비슷한 표현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업공익광고와 기업PR광고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으며, 제작하는 기업 측에서도 공익광고의 이점과 PR광고의 이점을 같이 가져오도록 광고를 제작하는 편이다.

3. 공익광고의 시대별 특징
☑1980~1987 군부정치시기
- 언론 기본법 제정
- 언론 통폐합
- 언론의 공공성과 언론의 책임강조
- 한국방송광고공사 설립
- 방송광고향상 자문위원회 설립
- 공익광고 도입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과 소비자 보호법 제정
- 언론 기본법 폐지
☞ 실질적으로 공익광고가 우리나라에 시작된 이 시기는 정치적으로 어지러운 상황이었다. 언론 통폐합 등으로 언론은 규모도 작아지고 국영화의 길을 걷고 있었으나,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이름하에 본격적으로 공익광고가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하지만 이 시기의 공익광고는 단순히 사회적 사안에 대한 계몽의 목적보다 국가의 정책을 국민들에게 이해시키고 따라오게 하는 내용이 많았다.
☑1988~1992 제6공화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공익 마케팅의 정의와 사례연구
  • 공익연계 마케팅이 활성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예컨대 서울우유, 한독약품 훼스탈, 진로의 참이슬 소주, 롯데리아 등의 결식아동 지원운동, 유한킴벌리의 숲 살리기 캠페인 등이 이러한 공익연계 마케팅의 예에 속하며, 은행이나 투신권이 판매하는 펀드에도 공익펀드란 것이 등장해 펀드운용사와 판매사가 수익금의 일정비율을 장애인, 소외여성 등 사회적 약자 돕기에 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고객이 인터넷상에서 광고를 클릭해 해당

  •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의미,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의의,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발달과정,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구조, 기능, 기업이미지광고(산업광고)의 배너광고, 스포츠마케팅 분석
  • 마케팅 활동의 일환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각계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기업이 실행하는 사회공헌활동의 효과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도 활발해졌다. 예를 들어 Ross와 Patterson(1991)의 조사결과 소비자의 50%가 공익활동을 후원하고 싶은 마음으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적어도 한 개의 공익연계 광고를 기억할 수 있었고, 공익연계 프로모션의 결과로서 새

  • [마케팅] 공익 마케팅 사례분석연구
  • 공익연계 마케팅이 활성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예컨대 서울우유, 한독약품 훼스탈, 진로의 참이슬 소주, 롯데리아 등의 결식아동 지원운동, 유한킴벌리의 숲 살리기 캠페인 등이 이러한 공익연계 마케팅의 예에 속하며, 은행이나 투신권이 판매하는 펀드에도 공익펀드란 것이 등장해 펀드운용사와 판매사가 수익금의 일정비율을 장애인, 소외여성 등 사회적 약자 돕기에 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고객이 인터넷상에서 광고를 클릭해 해당

  • [졸업][윤리경영] 공익마케팅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제고전략
  • 공익마케팅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재고전략목 차제 1장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제 2장 본 론 1. 경영환경의 변화와 CSR 부각 가.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 나. 경영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역할 다. CSR과 기업이미지의 연계 2. 전략적 CSR의 방향제시 가. 전략적 CSR의 필요성 나. 전략적 CSR의 방향 3. 현대자동차의 CSR활동 분석 가. 현대자동차의 사회공헌활동 나. CSR활동의 포지셔닝 분석 다. 현대자동차의 CSR활동

  • [마케팅] 신세계 이마트 공익마케팅
  • 공익마케팅Contents신세계 환경 분석 (윤리경영의 확대 필요)신세계의 사회공헌활동 방향 제시신세계 이마트의 전략적 공익마케팅공익마케팅 사업 영역 타당성 검토사업 선정 및 컨셉 도출공익마케팅의 프로모션 방안창사 75주년과 연계한 프로모션 스케쥴인쇄 광고 시안결 론건강한 가족함께하는 이웃희망찬 미래Mentors의 전략적 공익마케팅‘세계 초일류 유통 기업’ 달성의 밑거름산업 내 선도적 위치유통업 내 경쟁 심화자사현황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