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공간으로서의 이태원 문제점과 대안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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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문제
4. 연구의 제한점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이태원이란
2) 여가에 대한 정의
3) 접촉 이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이태원의 인식은 어떠한가
2) 이태원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3) 이태원의 호감도는?
4) 위험하고 낯설다는 이미지(호감도)는 이태원을 잘 알고 있는지와 관련이 있나?

Ⅲ. 문제점 분석
1. 이태원 정보의 부족
2. 내국인과 외국인이 어울릴 수 있는 기회의 부족
3. 위험하다는 인식 전환(이미지개선)의 대책 부재
4. ‘깨끗하지 못한’ 이태원의 시각적 이미지 저하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1)이태원에 관한 충분한 정보의 제공과 이미지 개선을 위한 민간협의체의 설립
2)내.외국인이 어울릴 수 있는 기회의 마련(접촉 기회의 증가)
3)이태원 다문화적 요소(강점) 강화
4)이태원 친근한 이미지 만들기
5)시각적 이미지의 개선
6)이태원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을 홍보단으로 선정
7)이태원을 배경으로 하는 내,외국인 관련의 영화나 드라마 촬영장소 유치

Ⅴ. 부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이태원이란
이태원은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에 위치하고 있다. 처음의 이태원은 일본인 전용 거주지로 조성되었다. 6.25전쟁을 거친 후 미군 부대의 재배치 및 미8군 사령부가 인근에 있어서 미군들의 위락지대로 번창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로 점차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과 관광의 명소로 발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태원의 범주를 이태원 1동과 2동으로 한정한다.

2) 여가에 대한 정의
여가란 일반적으로 생계를 위한 필요성이나 의무가 따르지 않고 스스로 만족을 얻기 위한 자유로운 활동으로서 활동을 행하는 일 자체가 목적인 시간이다. 생활시간 중에 생리적 필수시간과 노동시간을 제외한 자유 시간에 본인의 의지에 따라 행해지는 모든 것을 여가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여가활동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여가활동의 종류를 정의하기에는 활동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정의하기가 곤란하다. Kelly(1990)은 여가활동을 크게 스포츠 활동, 야외레크레이션 활동, 예술활동, 대중문화 활동, 여행과 관광활동으로 분류하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여가는 여행과 관광활동이 되며, 구체적으로는 ‘시민들이 이태원을 관광하는 형태’로 정의한다. 서울 및 경기지역 시민을 주된 타겟으로 생각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3)접촉 이론
접촉이론이란 대체적으로 ‘우리는 우리에게 익숙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는 정의를 바탕으로 한 이론이다(Zajonc, 1968). 밀워키 주에서 여자 피실험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실험을 통해 접촉이론을 규명했다. 자신의 사진을 두장 준비하는데, 한장은 자신의 정면 사진, 다른 한장은 자신의 정면사진이지만, 좌우 대칭이 된 사진이다. 이 사진을 보고 어느 사진이 더 좋은가 라는 질문은 피실험자와 피실험자의 친구에 물어보았을 때, 피실험자는 좌우 대칭되는 사진을 선택, 친구는 원래 사진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의 원인은, 피실험자는 자신의 모습을 항상 거울에 비추어 보기 때문에 원래의 모습보다 대칭되는 모습에 더욱 호감가게 느끼는 데에 있다. 이 외에도 피 실험자들에게 몇몇 얼굴이 매우 빠르게 지나가여 얼굴을 기억할 수 없는 정도의 속도로 스크린에 지나가게 하여 보여주었을 때, 스크린에 자주 지나간 얼굴일수록 피실험자들은 나중에 그들을 실제로 만났을 때, 더 호감을 느꼈다.(Mita, Dernerm & Knight, 1977).
참고문헌
*경상남도 이미지 분석/양기근/경남발전연구원/2007
도시관광지 이미지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정진생/전주대대학원/2004
이무용,『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한국 공간 환경학회 1997년.
서울신문 2006년 1월 13일자, "도시마케팅"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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