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의 경쟁우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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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
1)이마트 소개 및 선정 동기
2)할인 마트의 시장 상황

2. 이마트 기업의 가치 사슬

3. 이마트의 경쟁우위의 선순환 과정
1)step1. 이마트의 자산과 역량
2)step2. 이마트의 모방 장벽
3)step3. 이마트의 operational leadership
and product leadership
4)step4. 이마트의 경쟁우위 잠식의 방지

4. 경쟁우위 원천으로서의 역량
1)리더십
2)인적자원관리
3)조직형태
4)프로세스

5.결론
본문내용
2. 이마트 기업의 가치사슬

이마트의 가치활동을 가치사슬의 기본 모델에 대입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먼저 주활동의 구매 면에서 이마트는 효과적인 물류시스템(POS)와 생산자와의 직접거래를 통한 산지직송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원자재의 확보를 극대화 하고 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의 전산화 및 정보화를 통해 재고 관리 및 제품, 원자재 구매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생산면에서 이마트는 PB제품의 생산을 통해 할인점의 유통 일변도를 탈피, 자체 생산력을 가지고 있고 PB제품을 통해 이마트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인식시킬 수 있었다. 할인매장을 이용하는 주된 이유는 집과 가까운 환경요소와 가격이 저렴하다는 측면인데 셔틀버스 운행을 중단한 시점에서 다점포의 필요성은 더 중요한 요인이었고 이에 따라 이마트는 신세계의 탄탄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전국적으로 다수점포를 확장시켜 나아갔다.
서비스 면에서도 지역사회와 공존한다는 의미로 총 영수증 금액의 0.5%를 돌려 주는 지역단체 마일리지제를 실시하였으며 신선식품의 경우, 그 상태가 좋지 않으면 리콜을 해주는 신선식품 리콜제를 시행했고 지금은 제공되지 않지만 다른 소매점보다 물품의 가격이 비쌀 경우 2 배로 보상해주는 최저가격 2배 보상제 등의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조활동의 주요 효과는 기업구조를 통해 얻을 수 있었다. 이마트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축적되어 왔던 신세계 백화점의 유통 노하우 와 탄탄한 자금력으로 구매 물량의 확보나 유통체계가 보다 용이했고 특히, 경기 침체기 중에도 모기업인 신세계의 여유자금을 통해 계속적인 점포 확장을 유지할 수 있었다. 또한 업계 선도주자로서 다분한 벤처정신을 갖고 사업에 임해왔기 때문에 시장을 선점할 수 있었다.

3. 이마트 경쟁우의의 선순환 과정

(1)Step 1(이마트의 핵심 성공요인)

신세계 이마트의 강력한 경쟁력으로 꼽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조건은 한국형 할인점의 모습을 만들었다는 점이다. 월마트, 까르푸 등 기존의 할인점들이 추구하는 창고형 시설을 과감히 바꾸어 진열집기 높이를 낮추고 매장환경을 밝고 재미있게 만들었다. 또한, 할인점 사업시작 초기부터 우리나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상품군을 연구하여 신선식품을 강화함으로써 외국계 할인점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신세계 이마트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동업계와 비교하여 저렴한 가격 조건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서비스 측면 또한 이마트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들 수 있다. 신세계 이마트는 일찍부터 고객중심 경영을 실시했는데 이는 업계 최초로 고객을 위한 최저가격 보상제, 신선식품 리콜제, 신서도 만족책임제, 품질불만족 교환․환불제 등의 제도를 실시, 안심하고 상품을 구입할 수 있는 신뢰도를 높여왔다. 또한, 전국 점포에 고객만족센터를 신설, 한 곳에서 교환, 환불 및 상품권 구입, 카드발급 등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가전/비가전 분야의 AS 서비스를 통합하고, 배달시스템을 구축, 고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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